뷰티케어

트러블과 영원히 작별을 고할 때! WORST&BEST 케어법

2014-04-01 09:39:01

[진회정 기자] ‘피부트러블 안 나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났던 사람은 없다’ 라는 말처럼 트러블을 한번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언젠간 다시 트러블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 슬픈 현실이다.

생리주기나 주변 환경에 따라 주기적으로 올라오는 트러블을 막을 순 없지만 트러블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트러블과 함께 지내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도 더욱 깊어지게 만들 수도 있을 것.

특히 봄철 미세먼지나 황사로 가득한 봄비로 인해 피부 속 트러블이 슬슬 기지개를 펴고 있는 요즘 최대한 빨리 트러블을 진정시켜 없애는 방법을 찾아야만 깨끗하고 맑은 피부로 돌이킬 수 있다.

한번 생긴 트러블 한 달 내내 유지하고 싶지 않다면 워스트, 베스트 케어법을 통해 빠르게 트러블을 진정시켜보자.

WORST CARE 잘못된 습관이 피부를 더욱 망친다


WORST 1. 불청결한 메이크업 도구

아무리 깨끗하게 세안을 해도 뾰루지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내 메이크업 도구의 청결상태를 의심해 봐야한다. 메이크업 도구는 매일 사용하는 물건이지만 세척을 자주 해주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

메이크업 도구의 경우 화장품의 잔여물과 피지, 땀, 주변 환경들에 의해 세균이 쉽고 빠르게 번식하기 때문에 트러블을 일으키는데 더욱 큰 역할을 한다.

그중에서도 스펀지와 브러시는 수분을 빨리 머금을 수 있어 세균이 번식하기 가장 쉬운 아이템이므로 반드시 1주일에 한번정도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세척방법은 전용 세척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전용 액이 없다면 샴푸나 중성세제를 이용해 깨끗이 세척한 뒤 완전히 말려 사용하도록 하자.

WORST 2. 손을 이용한 뾰루지 압출

여드름을 빨리 없애고 싶은 마음에 거울을 보다 손으로 압출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 손에는 생각보다 많은 세균이 번식해 있기 때문에 2차적 감염으로 추가적인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세안을 해준 뒤 깨끗하게 소독된 면봉을 사용해 여드름을 압출해 줘야지만 감염 없이 안전하게 뾰루지를 제거할 수 있다.

WORST 3. 세균 속에 방치된 침실

6시간에서 길게는 10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곳이 바로 침실. 특히 베개는 피부와 직접 닿기도 하지만 세균 번식이 쉬운 천 소재로 되어있어 트러블 유발의 주 원인이 될 수 있다.

베갯잇의 경우에는 매일 갈아주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 여의치 않을 때는 깨끗한 수건을 이용해 깔고 자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베갯잇뿐만 아니라 주변에 함께 있는 인형이나 이불, 매트 등도 자주 세척해 얼굴 뿐만 아니라 몸의 피부청결에도 신경쓰도록 하자.

BEST CARE 이것만 지키면 흔적 없이 깨끗한 동안피부로!


BEST 1. 올바른 세안법

항상 깨끗한 피부로 여성들의 워너비가 되고 있는 수지의 경우 한 방송을 통해 뾰루지나면 20분 이상 세안을 한다고 할 정도로 클렌징은 트러블 케어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뾰루지가 심하게 난 경우에는 유분을 제거하기 위해 자극이 심한 폼 클렌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방법은 자극으로 인해 더욱 피부가 붉어지며 수분까지 빼앗아가 트러블이 악화될 수 있다.

민감성 피부일 경우에는 유분이 적게 함유된 오일을 사용해 부드럽게 세안해 주는 것이 좋으며 지성의 경우 저 자극 천연 성분의 클렌징 제품을 선택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가꿔주는 것이 좋다.

BEST 2. 적절한 유, 수분 밸런스

트러블은 과도한 피지 분비와 두꺼운 각질층으로 인해 모공이 막혀 발생하는 현상. 때문에 피지를 분출시켜 줄 세안도 중요하지만 피지가 생성되지 않도록 유, 수분 밸런스를 적당히 맞춰줘야 한다.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미스트만 뿌릴 경우 너무 건조할 수 있고 크림을 바를 경우 과도한 유분으로 피지가 더욱 분출될 수 있다. 이럴 때는 영양과 수분이 고루 들어간 에센스 제품을 선택해 피부에 충분히 흡수시켜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BEST 3. 스팟 제품을 이용한 특별 처방


급한 약속이 있을 때 화장으로도 잘 가려지지 않는 트러블은 보기에 흉할 뿐 아니라 따가운 통증까지 유발한다. 그렇다고 빨리 없애기 위해 함부로 짜면 지워지지 않는 흉터가 발생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이럴 땐 응급처방 스팟 제품을 이용하도록 하자.

그중에서도 천연식물 성분이 함유된 제품의 경우에는 트러블을 신속하게 잠재워주고 피부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흉터 없이 빠르게 트러블을 케어할 수 있다.

부드럽게 세안을 마친 후 면봉에 내용물을 적셔 트러블 난 부위에만 충분히 발라주면 흔적 없이 깨끗한 피부로 가꿔줄 것이다.

트러블을 깨끗이 케어해줄 에디터 추천 제품


01 산뜻한 마무리 감을 느낄 수 있는 ‘말끔하게 하루를 지워주는 클렌징 오일’
02 자극 없이 피지를 제거해주는 ‘모공 속까지 털렸다! 수분만 남긴 클렌징 폼’
03 천연 성분으로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불가리안 로즈 블레미쉬 케어세럼’
04 뾰루지 응급처방을 위한 ‘아크니 닥터 1st 스피디 스팟’

(사진출처: 아이소이,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오염 속 피부를 지켜라
▶[유행예감] 코스메틱도 이제 ‘블랙라벨’시대
▶ 이민정-이보영 속부터 빛나는 ‘꿀광피부’ 비결은?
▶ ‘바로-옥택연- 박유천’ 연기돌의 뷰티학 개론
▶ 20대 vs 30대, 나이에 맞는 화장품이 따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