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무너진 피부 장벽 바로 세우기

2019-03-18 11:14:32

[우지안 기자] 미세먼지의 지속적인 공격에 피부는 갈수록 지쳐가고 있다. 이름만큼이나 작은 미세먼지는 모공 크기에 비해 훨씬 작기 때문에 모공 속으로 파고들어 각종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피부 본연의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해답이다.

면역이 약해지면 각종 질환에 빨리 걸리듯 피부도 마찬가지다. 피부를 감싸는 보호 장벽이 무너지면 피부 컨디션 또한 급격히 하락하는 것. 하락한 피부 컨디션은 노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클렌징과 스킨 케어는 물론이고 피부 본연의 힘을 기르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오염 물질을 방어할 수 있는 뷰티 아이템이 절실한 요즘, 피부를 강타하는 초미세 먼지의 공격에도 끄떡없는 피부를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수분은 단단히 잡아두고 예민해진 피부는 자극 없이 잠재워 줘야 한다. 튼튼한 피부를 위한 뷰티팁을 알아보자.

>>미세먼지에 공격받는 피부, 해결 방법은?


기온은 점차 높아지지만 꽃이 피는 계절인 봄이 달갑지만은 않다.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 지수는 최악을 기록하며 피부에 치명적인 상처를 내고 있다. 미세먼지는 공장의 매연, 자동차 배기가스 같은 화석 연료가 연소해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이기 때문에 피부에 치명적인 유해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계보건기구에서 1급 발암 물질로 규정한 지 오래다.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마스크 착용은 필수고 건강했던 피부라 할지라도 기초 케어부터 튼튼히 하는 것이 해결책. 모공보다도 훨씬 작은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차단할 수는 없지만 완벽한 클렌징과 스킨 케어로 까다롭게 관리하면 트러블과 같은 피부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다. 외출 후 곧바로 클렌징을 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모공을 막은 먼지와 노폐물들이 영양 흡수를 막고 트러블을 일으키기 때문. 따라서 클렌징은 피부 타입에 맞게 저자극 클렌저를 사용해 피부 바탕을 깨끗하게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클렌징을 마친 후 스킨 케어 단계가 중요한데 보통 화장솜에 토너를 덜어 피부결을 정돈하지만 미세먼지로 인해 피부 자극이 심해졌을 경우 화장솜을 사용하기 보다 손으로 흡수시키듯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수분 크림이나 기타 다른 제품을 한 번에 많은 양을 바르기보다 조금씩 얇게 발라 흡수력을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튼튼한 피부 장벽 위한 TIP


초미세 먼지의 공격에도 튼튼한 피부를 원한다면 앞서 말한 클렌징 단계와 스킨 케어 단계시 기억해둬야 사항이 있다. 우선 유수분 밸런스를 최상의 상태로 맞추는 것이 관건. 세안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바로 발라 피부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가둬두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안티폴루션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니 외출 전 미세먼지를 방어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해 보호막을 씌워주는 것도 좋다.

미세한 입자의 미세먼지와 접촉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실내 생활만 할 수 없는 노릇이다. 밀폐력이 좋은 크림을 바르는 것도 좋은데 미세먼지와 피부의 마찰을 최소화싴킬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 표면에 한 겹의 막을 씌워 유해 물질로부터 조금은 벗어나 볼 것.

외출 후 시간이 지나고 난 후 쿠션 등으로 수정 화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노폐물과 먼지에 엉킨 피부 위에 또다시 메이크업 제품을 갖다 대는 것은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행위. 따라서 수정 화장은 삼가자. 또한 피부와 마찬가지로 두피의 모공은 피부보다 커 먼지가 침투하기 더욱 쉽기 때문에 아침에 샴푸 하는 것보다 모낭 세포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두피의 노폐물을 씻어낼 것을 추천한다.

★Editor’s pick Beauty item


1 시카고 시카 더블 이펙트 앰플(귀신앰플) 반복된 피부 고민과 자극에 지친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미세먼지로 지친 피부에 복원층과 장벽층으로 이루어진 2층상 시카 앰플이 침투해 피부 진정과 피부 장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천연 유래 성분으로 유수분 밸런스를 적절히 잡아 민감 지성과 민감 건성 피부 모두 자극 없이 사용 가능하다.

2 클라란스 UV 플러스 안티폴루션 선크림 자외선과 오염에 의해 야기되는 유수분 보호막의 변형으로 인한 피부 탈수를 방지해주고 항산화 추출물인 알프스 새니클 성분이 눈에 띄는 노화 징후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3 자올 닥터스 오더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두피에 좋은 100% 자연 유래 계면 활성제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 미세먼지 세정력 평가 인체적용시험을 거쳐 1회 사용만으로도 두피는 물론 모공 깊숙이 개운하게 딥 클렌징 해주는 샴푸. (사진출처: bnt뉴스 DB, 시카고, 클라란스, 자올)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