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뱀살 피부’ 어린선 관리 HOW TO

이진주 기자
2020-09-08 11:16:52

[이진주 기자] 청명한 가을이 반가운 것도 잠시 환절기 피부 질환에 착잡하기만 하다. 극심한 더위로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서 땀 배출이 원활했던 여름과 달리 기온이 떨어짐과 동시에 피지 분비가 줄어들면서 피부가 가뭄처럼 갈라지는 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

이처럼 건조한 계절에 악화되는 피부 건조증 중에서도 뱀 비늘을 연상케 하는 어린선은 미관상 지저분해 환절기 피부 고민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 할리퀸 어린선처럼 증상이 극심한 경우 과각화로 체온 조절이 취약해지고 패혈증, 호흡부전, 신부전 위험에 노출되어 사망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결코 얕잡아봐서는 안 되는 피부 질환이다.

물론 나이가 들면서 상태가 완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관리를 소홀히 하면 가려움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자신의 피부 타입이 건성이거나 반질반질한 증상이 보인다면 더 건조한 겨울이 오기 전 서둘러 보습 관리에 돌입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비늘 피부에서 벗어날 어린선(비늘종) 관리법을 소개한다.

어린선 원인과 증상?


뱀 비늘처럼 보이는 어린선은 유전과 관계가 깊은 피부 질환으로 피부 각질층 밑의 과립층에서 단백질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다. 또 악성 종양이나 임파선암,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 전신 질환에 의해 후천적으로 피부 균열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는 나이와 성별, 신체 부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한데 생후 3개월 이후부터 나타나는 우성(심상선) 어린선, 두꺼운 비늘이 특징인 손바닥과 발바닥의 열성 어린선, 얼굴과 목 부위에 나타나며 주로 남성 환자가 많은 반성 어린선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대부분의 피부 건조증은 외관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피부 타입이 악건성이거나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다면 주의 깊게 피부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미세한 비늘이 피부를 덮고 있거나 가려움증 혹은 악취를 수반한다면 어린선을 의심해볼 것.

어린선 관리의 핵심, 보습


자연스럽게 각질이 탈락하면 더없이 좋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두껍게 쌓여만 갈 뿐. 일반적인 각질처럼 때를 민다고 해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과도한 각질 제거는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이는 pH 4.5~5.5를 띄는 각질층에 맞게 약산성 클렌저로 부드럽게 세안하면 된다.

피부 표피에 수분과 유분이 배출되는 한공과 모공이 막히면서 반질반질한 비늘이 덮이는 것이므로 유수분 밸런스를 절대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이유에서 어린선 관리는 보습이 핵심이다. 따라 수분 보충 시 기초 화장품뿐 아니라 수분을 빼앗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선케어 제품까지 반드시 도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채워진 수분과 균형을 맞추기 위한 유분 관리 역시 필요하다. 유분기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아니라면 각질이 쉽게 들뜨지 않도록 천연약초나 허브로 이루어진 오일로 인공 피지 막(유분막)을 만들어줌으로써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Editor’s Pick


1 물빛미 동키밀크 생크림 클렌저 동키밀크의 고보습과 스피룰리나의 미세먼지 흡수 억제 기능까지 더해져 피로가 쌓인 피부에 꼭 필요한 기능만 담은 제품. 쫀쫀하고 풍성한 거품을 내는 제형으로 부드럽고 깨끗한 세안을 도울 뿐 아니라 히알루론산이 증발하려는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막아 촉촉함을 오래 유지해준다. 안전한 그린 등급의 원료 사용과 pH, 지방, 단백질, 체세포 수가 모유와 유사해 어린아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자극 없이 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오드리리프스 산타디토크 프로바이오 스노우 선크림 워터드롭 에센스 제형의 무기자차 제품으로 피부 표면에서 자외선을 즉각 반사시켜 차단해 피부 자극이 적다. 저분자 히알루론산이 빠르고 촉촉하게 흡수되어 최적의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시키고 5가지 프로바이오틱스 콤플렉스가 은은하게 피부를 밝혀 탄력있는 광채 피부를 연출한다.

3 아로마티카 유기농 골든 호호바 오일 식물성 오일 중 사람의 피지(유분) 구조와 흡사한 유기농 호호바 오일이 피부 사막화를 개선하고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D, E가 수분과 영양을 골고루 공급해 건강하고 유연한 피부로 가꿔준다. 왁스형 오일막이 외부 오염을 저항하고 수분 손실을 막아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해준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