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상체'에 축복을 불러들이는 비밀의 열쇠

김경렬 기자
2009-07-14 19:10:23

모두들 풍만하면서도 미끈한 상체를 꿈꾸지만 풍만한 사람들은 등이나 팔뚝의 군살 때문에 고민하고 미끈하게 쭉 빠진 사람들은 대부분 빈약한 가슴이나 어깨 때문에 고민한다.

사실 현재 내 체형과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체형이 같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바로 이 간격을 좁히기 위해 우리는 운동을 하고 다이어트를 한다.

자신의 체형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최우선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앞서 진행되어야 할 일은 현재 자신의 체형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이상적인 모습으로 변신하고 싶다면 현재 내 몸이 어떤 상태이며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먼저 점검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보통의 경우 상체와 하체를 구분지어 상체비만인 체형을 '사과 체형'이라고 하고, 하체 때문에 고민하는 체형을 '서양배 체형'이라고 한다.

사과 체형인 사람들은 얼굴, 목, 가슴, 허리를 포함한 상체에 지방이 더 많은데, 정확한 측정을 통해 자신의 체형적 특성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어야 그에 따른 관리가 가능하다.

건강을 되찾는 것이 아름다움을 되살리는 비결
상체비만형 여성은 하체비만형 여성보다 남성호르몬 수치가 높으며, 유방암 발병 위험이 3배, 당뇨병 발병 위험이 9배가량 높다.

장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상체지방, 즉 겉으로는 허리사이즈 증가로 보이는 내장지방은 지방산을 간으로 보내고 인슐린 수치에 변화를 일으켜 건강에 치명적인 위해를 미친다. 또한 체내에 지방이 많으면 심장을 포함하여 여러 조직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목, 얼굴, 가슴, 허리 주변의 체중을 줄이는 것은 대개 체내의 지방을 줄이는 일과 동시에 일어난다. 의학적으로도 상체를 날씬하게 유지하는 것은 신체가 건강함을 의미한다. 남들이 보기에 몸이나 얼굴이 더 좋아졌다면 건강도 함께 좋아졌다는 의미가 된다.

생활패턴 바꾸고 운동으로 근육 만들어라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은 지방뿐만 아니라 근육까지 함께 녹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정말로 다이어트를 위해 연소해야 할 지방은 연소하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원푸드 다이어트나 단순한 단식이 요요 현상 때문에 물거품으로 돌아가는 것도 모두 이 같은 경우다.

상체를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서는 반드시 생활패턴을 바꾸고 운동을 통해 근육을 만들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상체지방을 줄이기 위해 운동을 하면 하체지방도 자연스럽게 함께 줄어드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사 제공: 로그인 출판사 '우지인의 축복받은 상채 비밀을 풀어라')

한경닷컴 bnt뉴스 김경렬 기자 beauty@bntnews.co.kr


화제뉴스 1

두 배로 신경 써야 할
스커트 스타일링





화제뉴스 2

마린룩 이보다
섹시할 순 없다!





화제뉴스 3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베컴 부부의 매력




▶ ‘잇 걸’들은 왜 ‘bag’ 때문에 몸살을 앓는가?
▶ 남자, '야한 생각’ 얼마나 많이 할까?
▶ 섹시한 '가슴골'을 만들자!
▶ 바캉스철 시원한 쿨~ 메이크업이 뜬다!
▶ 요즘 '뜨는'스타들의 메이크업은 뭔가 다르다
▶ '냉면'의 백업댄서, '지율'이 누구길래?
▶ 아찔한 '쇄골 라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