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 모공, 확실히 줄여주마! ①

이선영 기자
2009-08-18 20:52:46

한 낮 자외선이 강한 여름. 주체할 수 없는 땀과 피지, 심해진 여드름, 확장된 모공 등 피부 문제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여름철 자외선은 땀과 피지량을 증가시켜 모공을 확장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모공 확장은 모든 여성들의 공공의 적. 모공이 확장된 상태에서 화장을 하면 모공 속에 화장 성분이 쌓여서 모공을 막기 때문에 각종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결국 멀리에서도 보일 정도의 '귤껍질 피부'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매년 여름이 되면 여성들은 모공확장 및 피부 트러블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백제품이나 기능성 화장품 등을 사용해서 땀의 분비량과 피지제거를 유도한다.

하지만 인력으로는 도무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피부과의 의학적 시술을 통한 피부 관리가 필요할 때도 있다.

모공의 원인부터 치료, 홈 케어에 이르기까지 여름철 모공으로 인한 고민에서 벗어나기 위해, 국내 유명 연예인들의 피부 주치의, 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을 만났다.

▶ 모공은 땀구멍? (×)

팽팽하고 탄력 있는 어린아이들의 피부는 모공이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각종 피부트러블과 노화현상으로 인해 모공이 넓어진다.

임 원장은 “흔히 모공이 넓어진 것을 땀구멍이 넓어졌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땀구멍과 모공은 엄연히 달라요. 피부는 '모공'이라고 부르는 털구멍과 '한공'이라고 부르는 땀구멍이 있죠. 모공은 육안으로도 보일 만큼 제법 크지만, 땀구멍은 현미경으로 100배 이상 확대해야만 볼 수 있어요”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우리 눈에 보이는 늘어난 구멍은 땀구멍이 아니라 털구멍인 모공. 모공이 넓어지면 피부표면이 곱지 못하고, 잔주름이 심하게 두드러져 보이며, 화장을 해도 매끈하지 않다.

▶ 모공이 확장되는 원인

모공이 늘어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분비된 피지가 잘 배출되지 않는 경우와 자외선 또는 피부염에 의해 피부가 손상된 경우, 그리고 노화에 따른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크게 사춘기 이후의 과다한 피지 분비와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늘어나는 자연 노화를 원인으로 꼽는다. 특히 10~20대에 나타나는 넓은 모공은 사춘기 이후 갑자기 늘어나기 시작한 피지가 주요 원인.

임 원장은 “사춘기에 접어들면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면서 피지선이라는 기름샘에서 피지가 많이 만들어져요.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피지는 모공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가는데, 갑자기 늘어난 피지를 원활하게 배출하기 위해 모공이 넓어지는 것이죠”라고 말했다.

또한 사춘기에 많이 생기는 여드름과 넓은 모공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 여드름이 있는 경우나 여드름을 앓고 난 뒤, 모공이 넓어지는 것은 필연적이다.

임 원장은 “여드름은 피부 밑에 있는 피지선(기름샘)에서 만들어진 피지가 피부 밖으로 제대로 분비되지 못해서 생기는 거예요. 피지선에서 피지가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지거나 피지의 분비 통로인 모공에 문제가 생겨서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죠”라고 설명했다. 즉 '여드름이 있는 곳에 넓은 모공이 있다'는 것.

특히나 여름철 모공 확장의 주된 원인은 자외선. 자외선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를 파괴시켜서 진피를 약화시킨다. 반복되면 습진과 같은 피부염이 발생하고 모공 확장의 원인이 된다.

모공이 늘어나는 또 다른 원인은 피부 노화에 의한 것. 나이가 들어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고 늘어지면 모공도 커 보인다.

임 원장은 “피지분비가 많지 않더라도 나이가 들면 피부의 표피와 진피층의 성분이 줄어들어 두께가 감소해요. 그리고 혈관의 수도 줄어들어 혈액순환이 나빠지므로 모공 주위를 조이는 힘도 약해지기 때문에 모공이 늘어나게 되는 거죠”라고 말했다.

▶ 모공은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임원장은 "모공이 넓은 피부는 깨끗해 보이지 않아요. 항상 얼굴이 번들거리고 지저분해 보이죠. 또 모공이 열려 있으면 모낭 내로 세균이 침입하기 쉬워져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가능성도 커져요"라고 말했다.

각종트러블과 지저분해 보이는 피부의 원인이 되는 모공! 때문에 모공이 넓어지지 않도록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철 피부과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모공치료에서부터 홈케어에 이르기까지 모공 관리를 위한 해법, 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과 함께라면 걱정 할 것이 없다.

>> 2편에 계속

한경닷컴 bnt뉴스 이선영 기자 goodluck@bntnews.co.kr

▶ 레포츠 가격, 청평에서 평정한다!
▶ 해리포터 의사에게 묻다 “이마의 흉터 없앨 수 있나요?”
▶ 애인의 동거 제안, 할까 말까?
▶ 남자, 결혼자금 5천만 원 “뉘집 개이름?”
▶ [이벤트]올 여름에 유행할 메이크업은?
▶ [행사안내] 제1회 PUCCA ART 공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