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사랑스러운 리즈 위더스푼, 그녀에게도 콤플렉스가?

이선영 기자
2009-09-08 12:44:51

웃는 모습이 너무나도 사랑스러운 그녀, 리즈 위더스푼. 영화 ‘금발이 너무해’에서 더욱 돋보이는 그녀의 아름다운 금발과 사랑스러운 외모는 전 세계 남성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다.

더구나 그녀는 예쁘기만 한 것이 아니라 미국의 최고 명문 사립대학 중 하나인 스탠퍼드 대학교 영문학출신의 재원이기도 하다. 아름다운 외모에 지적인 이미지로 미국인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그녀. 그러나 완벽해 보이는 그녀에게도 콤플렉스는 있었다.

그것은 바로 툭 튀어나온 주걱턱. 그러나 그녀는 콤플렉스인 주걱턱을 수술하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으로 승화시켰다. 다행스럽게도 경미한 주걱턱이었기 때문.

제림성형외과 정재영 원장은 “리즈 위더스푼은 아래턱 부분의 뼈가 길게 돌출되어 있는 주걱턱을 가지고 있다”며 “하지만 부정교합이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걱턱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길고 앞으로 튀어 나와 있어, 옆에서 보았을 때 아래턱이 주걱처럼 보여서 붙여진 이름이다. 정확한 의학용어로는 ‘하악골전돌증’이라고 한다.

그러나 주걱턱이라고 다 같은 주걱턱이 아니다. 정 원장은 “주걱턱수술은 환자 개개인마다 모양과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와 상담한 뒤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걱턱을 모양과 정도에 따라 크게 4가지 경우로 나누어 설명했다. 정 원장은 “첫째로 리즈 위더스푼처럼 단순히 아래턱 부분의 뼈가 길게 돌출되어 있는 경우, 튀어나온 부분을 깎아 내거나 뼈를 잘라 안쪽으로 밀어 넣어 고정시켜야 해요”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두 번째는 아래턱과 함께 아랫니도 튀어나와 윗니와 아랫니가 어긋나는 경우예요. 이때는 귀밑 턱 부분을 잘라서 통째로 뒤로 밀어 넣고 치아가 움직이지 않도록 윗니와 아랫니를 서로 맞추어 묶어 두어야 하죠. 이러한 경우가 주걱턱 수술 환자 가운데 가장 흔한 경우인데, 이때는 치과에서의 교정치료도 필수적이에요”라고 설명했다.

전체적으로 아래턱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도 있다. 이때는 아래턱뼈의 앞과 옆을 잘라 낸 후 턱뼈를 수평으로 자르고 위로 올려 정상적인 턱의 모양을 만들어 준다.

마지막은 ‘길이가 아주 긴 턱’. 정 원장은 “이 경우, 수술법은 첫 번째 경우와 동일해요. 하지만 턱뼈의 이상뿐 아니라 치과적인 결함도 함께 가지고 있다면 먼저 치과에서의 교정 치료를 1년 정도 받은 뒤에 수술을 해야하죠”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랫니가 앞으로 나온 경우에는 아랫니를 뒤로 밀어 넣는 수술도 병행해야 해요. 이때는 귀 밑의 턱 뒷부분을 잘라서 통째로 밀어 넣은 후, 위아래 이를 철사로 묶어 놓아야 하기 때문에 5∼6주 정도 입을 벌리지 못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죠”라고 덧붙였다.

철사로 고정하는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4∼6주간 고정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은 미음만 먹어야 하며 전체적인 통원 치료 기간도 길어진다.

정 원장은 “주걱턱은 단순한 외모콤플렉스가 아니에요. 중증주걱턱은 주변의 시선을 집중시켜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 없어서 뼈의 약화와 영양불균형 등 건강의 악화를 가져와요”라며 “때문에 주걱턱 수술은 미용성형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이선영 기자 goodluck@bntnews.co.kr

▶ '복권 1등' 당첨, 가장 하고 싶은 것은?
▶ '럭셔리 파티' 저렴하게 즐기는 법?
▶ '맨유' 때문에 결혼 포기하는 남자
▶ 여름휴가, '한국인'은 돈 없어도 꼭 간다?
▶ [이벤트] 연극 '죽여주는 이야기' 공짜 티켓 받으러 가자
▶ [이벤트] 아저씨가 되어가는 나의 동료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