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미인'은 왜 잠꾸러기 일까?

김경렬 기자
2014-06-11 04:01:29
평소보다 늦게 잠자리에 들었거나 유난히 잠을 설친 날이면 아침에 눈을 떠 거울을 들여다 보는 것이 썩 유쾌하지 않다. 수면부족의 결과가 고스란히 얼굴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고 보면 신체 어느 기관보다도 외부 요인에 빠르게 반응하는 것이 피부이기도 하다.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를 원한다면, 그리고 피부에 찾아오는 노화의 속도를 최대한 늦추고 싶다면 우선 내 수면상태를 체크하여 ‘건강한 잠’을 자는 것이 첫 번째다.

잠이 부족하면 피부에 어떤 영향을 줄까?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을 때 느끼는 육체피로는 누구나 경험했을 것이다. 전날 밤 수면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거나 잠을 설쳤다면 좋지 않은 컨디션으로 하루 일과를 망치기 십상이다. 그렇다면 수면부족이 피부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결과를 초래할까.

수면부족은 신체 스트레스로 이어져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피부 재생능력을 저하시키고 민감한 피부를 만든다. 외부 자극에도 피부가 금세 붉어지고 세안을 하면 피부가 당기는 건성 피부가 된다. 이렇게 피부 재생능력이 떨어지면 피부 탄력이 저하되며 피부색이 칙칙해진다.
또한 수면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뾰루지나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잠을 자는 동안 피부에서 일어나는 일

밤은 모든 세포의 에너지 재충전 시간
밤에 인체의 모든 세포들은 노폐물을 배출하고 새로운 영양을 받아들여 세포분열을 하며 다음날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를 재충전하게 된다. 이 시간은 주로 밤 10시에서 새벽 2시 무렵까지이다.

피부는 밤에 낮보다 혈액이 더 많이 흐르므로 피부의 온도가 밤에 더 높아지게 된다. 이처럼 잠자는 사이 일어나는 피부의 혈액순환은 피부의 젊음 유지와도 큰 관계가 있는데, 피부의 세포가 혈액으로부터 영양을 공급받게 되기 때문이다.

멜라닌을 억제해 주는 멜라토닌도 밤 동안 생성
밤에는 내분비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멜라닌 분비세포의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피부를 밝게 만들어 주는데, 멜라토닌의 분비는 일반적으로 사람이 가장 깊이 잠들어 있는 새벽 2시가 되면 최고조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이 시간대에 잠을 설치거나 밤을 새면 피부가 칙칙해지며, 피지선의 기능이 활발해져 피부가 거칠고 번들거리게 된다. 최소한 12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어서 하루 6~8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좀처럼 잠들 수 없는 그대를 위해…숙면을 위한 노하우


가벼운 움직임이나 마사지를 통해 혈액순환
자기 전에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얼굴마사지, 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잘되어 숙면을 돕는다. 잠이 안온다면 계속 누워서 억지로 잠을 청하기 보다는 일어나서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하거나 가벼운 산책도 도움이 된다.

반신욕과 족욕은 긴장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크다. 보통 수면을 취할 때는 체온이 1~2도 떨어지면서 휴식상태가 되는데 반신욕과 족욕은 체온을 높여 놓음으로써 인체가 이를 내리기 위한 기전이 작용하도록 유도하여 수면에 도움을 준다.

숙면을 돕은 도우미들


반신욕이나 족욕을 할 때 아로마 입욕제를 넣어주면 심신이완에 더욱 도움이 된다.

스위스퍼펙션의 '헬쓰 배쓰' 라인 중 릴랙싱 제품은 릴랙싱 및 카밍 효과를 주는 마트리카리아 추출액을 함유하여 심신을 이완시켜주며 로즈마리 오일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숙면에 도움을 준다.

입욕제뿐만 아니라 록시땅의 '라벤더 센티드 캔들'도 실내의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고 심신의 안정과 긴장을 해소하여 숙면을 돕는다.

그리고 오리진스 굿나잇 크림은 벅빈 추출물로 밤 사이 피부의 재생과 복구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어 피부를 더 젊고 생기 있게 가꿔준다.

침대의 선택 또한 큰 몫을 차지한다. 스웨덴 침대 브랜드 '덕시아나(Duxiana)'는 일반 침대의 3배에 달하는 촘촘한 연속 식 코일 스프링 기술로 안락함을 더해 숙면에 큰 도움을 준다.

해당 기사의 일어번역본은 (www.bntnews.co.jp) 각 섹션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該当記事の日本語翻訳版は(
www.bntnews.co.jp)の各セクションでご覧になれます。

한경닷컴 bnt뉴스 김경렬 기자 beauty@bntnews.co.kr

▶헝클어지고 정돈되지 않아야 '섹시'하다~!
▶'볼륨'있는 연예인 얼굴, 비결이 뭐야?

▶보기싫은 '닭살' 을 없애라~!
▶ 섹시한 '뒤태' 면 남자 줄선다?
▶ 샘플이 정품보다 좋다?
▶ 호감가는 얼굴형은?
▶ [이벤트]올 가을 스타일리시한 변신을 위한 행운의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