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한방 다이어트 성공할 수 있을까?

2014-07-24 03:09:40
스키니 몸매 열풍이 불어오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한방으로 다이어트가 주목 받고 있다.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살을 뺄 수 있다는 한방 다이어트. 과연 한약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이 가능한 것일까?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한방 다이어트에 대한 궁금증을 한방 전문의 정윤섭 원장에게 들어봤다.

한방 다이어트는 3가지의 방법이 있다. 지방이 빠지는 원리는 다양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방법과 부종을 없애고 대소변을 원활하게 해 몸속의 노폐물이 제거시키는 방법, 몸을 치료해서 질병으로 인해 살이 찌고 몸이 붓는 것을 개선하는 방법 등이다.

많이 배출시키고 소모시키는 방법으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이도 늘고 있지만 이는 체중이 빠지는 만큼 몸이 지치고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를 개선하기위해 최근에는 식단을 조절하고 몸을 보하면서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체질이 다르고 성격이 다른 사람들에게 똑같은 한약을 주게 되면 부작용 가능성이 높아져 효과적이라고 보기 힘들다는 평가다.

미소진한의원 정윤섭 원장은 "다이어트 한약은 지방을 효과적으로 빠지도록 하는 원리로 처방을 해서 본인의 큰 노력 없이 한약만으로도 지방이 분해되는 효과를 내도록 조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 원장은 "과거 한의사들은 몸을 치료해서 살을 빼도록 하려는 시도를 감행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효과를 보는 사람이 있는 반면 효과가 없는 사람도 많았다. 그 사람의 체질에 따라 처방법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자의 체질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모두 결합했을 때 최소한의 노력으로 건강도 지키면서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다이어트 한약은 자신의 몸에서 비만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면서 효과적으로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한약 한 봉지는 운동으로 치면 두 시간 정도 빠르게 걷기를 한 정도의 운동량이라고 보면 된다. 하루에 두 봉지를 마시면 4시간정도 유산소 운동을 한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

한 예로 60kg이상인 20~30대 여성이 하루 900kcal를 섭취하고 한약을 2회 복용하면 한약 다이어트를 시작한 처음 2개월 동안 평균 8~10kg 정도가 감량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체계적인 식사조절을 통해 몸의 건강을 지키면서 다이어트를 진행하므로 한약 복용 후에도 체중을 유지하기가 쉽다. 또한 무리한 단식을 하는 방법과 달리 한약으로 몸을 치료하고 규칙적인 소식 습관을 들이게 되면 10kg 이상 체중이 빠지더라도 요요현상이 거의 없다.

더불어 무리한 운동이 아닌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만으로 체중 감량을 진행하므로 시간에 쫒기면서 감량을 해야 하는 부담이 없다는 것 또한 한방 다이어트의 강점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손민정 기자 smins@bntnews.co.kr

▶ 효리의 ‘치티치티 뱅뱅 스타일’ 해부하기
▶ 이민호 '개취룩' 스타일 포인트는?
▶ 이시영 vs 오지은, 같은 옷 다른 느낌
▶ 어려보이고 싶다면 '소녀 헤어' 따라해봐~!

▶ 봄 낭만 가득한 ‘한강 전망쉼터’
▶[이벤트] 손담비 룩 'POP GLAM' 따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