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맛있는 수면 비법 ‘잘 자라~우리아기’

최지영 기자
2014-08-06 05:24:39
“우리 태훈이는 지금 19개월인데 작년에 더운 날씨 때문에 아이가 자다가 자주 깨서 보채는 바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든요. 그렇다고 애한테 뭐라고 할 수도 없고…”

서울 중구에 사는 김미경씨는 작년에 아이가 더위 때문에 잠을 잘 이루지 못했던 기억을 떠올리면서, 특히나 올 여름은 다른 해보다 집중호우와 함께 더 더운 날씨가 오래 지속된다는 소식에 벌써부터 고민이 많다.

6월에 들어서자마자 한낮 기온이 30도를 오르내리는 무더위가 계속 되고 있다. 여기다 저녁부터 새벽까지 이어지는 월드컵 응원으로 인해 아기들이 잠을 쉽게 이루기도 힘들다.

곧 찾아올 열대야를 대비하여 우리 아기의 올바른 수면습관을 통해 무더운 밤에도 맛있게 잘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더위를 피해 시원한 곳으로 외출하여 잠을 재운다(X)

여름 밤 최저기온이 25℃ 이상인 현상을 열대야라고 하는데, 보통 덥고 습한 밤에 엄마, 아빠는 아이를 데리고 산책을 나서거나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시원한 대형 마트를 찾게 된다.

얼마 후 아이는 카트에 탄 채 졸고 있거나 잠에 빠져있다. 하지만 성장 호르몬이 활발히 분비되는 밤 10시~2시 사이에 아이가 편안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대형 마트의 경우는 에어컨 바람이 강해 체온 조절 능력이 미숙한 아이들이 여름 감기나 냉방병에 쉽게 노출된다. 그러므로 대형 마트, 고수부지, 인근 공원 등으로의 야간 외출을 가급적 피하고 성장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기 위해서는 오후 9~10시에는 아이가 잠자리에 들도록 해야 한다.

따뜻한 목욕과 마사지는 숙면에 도움을 준다(O)

국제적인 수면 학 권위자인 조디 민델 박사와 베이비 스킨케어의 대명사 존슨즈베이비는 아기의 올바른 수면 습관을 위해 ‘배드타임 3단계’를 제안했다.

1단계는 취침 30~60분 전에 따뜻한 목욕으로 아기의 피로를 풀어주어 쉽게 잠들고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준다. 존슨즈베이비의 배드타임 바스는 아기가 더 쉽고 좀 더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목욕 효과를 높여준다.

2단계는 목욕 후 잠자리에 들기 10~20분 전 로션이나 오일로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자. 부드러운 엄마의 손길은 아기가 잠들기까지의 시간을 줄여주며 아기의 신체적, 정서적 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 3단계는 따뜻한 목욕을 끝내고 엄마의 부드러운 마사지를 받은 아기는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라면 쉽게 잠들 수 있다. 나지막하게 이야기를 건네거나 동화를 들려주거나, 자장가를 불러주는 등 포근하게 안아서 아늑함을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단 이 시간은 20분미만으로 하는 것이 좋다.

존슨즈베이비 마케팅팀의 이재연 부장은 “날씨가 더워지면서 아기들은 잠을 잘 못 이룰뿐더러 자더라도 깊게 잠들지 못해 엄마까지 고생하게 된다”며 “3단계의 수면습관을 꾸준하게 실천하면 날씨에 상관없이 아기가 건강한 수면을 취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 오전에 일정시간 햇볕을 쬐며 산책을 한다(O)

덥다고 무조건 실내에만 있기보다는 햇볕이 강하지 않은 오전시간을 이용해 산책하는 것은 아이의 수면 리듬을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된다.

햇볕을 쬐면 피로를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가 멈추고 15시간 후 다시 분비되는데, 만일 오후 3시 전에 낮잠을 재웠다면 그 후에는 아기가 다시 잠을 자지 않도록 해야 밤에 잠을 이루기가 쉽다.

낮 시간에 아이와 함께 놀아주거나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도 밤에 잠을 푹 자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아기가 잠을 잘 자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을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만드는 노력도 필요하다.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온도는 25℃ 습도는 50% 내외로 맞춰주고 주변을 조용하고 어둡게 만들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한경닷컴 bnt뉴스 최지영 기자 jiyoung@bntnews.co.kr

▶ 이제 美人의 기준은 '탱탱한 동안 얼굴'
▶ 섹시한 매력, 볼륨감이 높인다!
▶ 여름철 모공 가볍고 빠르게 관리하세요~
▶ 외모도 경쟁력, 직장인 '커리어우먼' 스타일
▶ 월드컵 응원에도 지워지지 않는 메이크업은 어떻게?
▶[이벤트] 내남자를 위한 '비오템' 제품 테스터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