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건조한 환절기, 각질과 노폐물 걷어내는 피부관리 TIP

2017-04-14 18:12:43

[황연도 기자] 매서운 추위가 지나고 살랑살랑한 바람이 불어오는 봄의 기운이 성큼 다가왔다. 그러나 미세먼지와 황사라는 불청객에 피부가 급격히 예민해지는 시기이기도 한 봄철.

요즘 같은 환절기만 되면 아무리 베이스 메이크업에 공을 들여도 하얗게 뜨는 각질 때문에 고민을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큰 폭의 온도와 습도 변화, 강한 자외선까지 더해져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보다 피부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봄철 방해꾼인 각질과 노폐물을 부드럽게 걷어낼 수 있는 환절기 케어 노하우를 소개한다.

# 꼼꼼한 클렌징은 필수


봄철엔 황사, 미세먼지 등이 피부 깊숙한 곳까지 침투되기 때문에 단순한 세안만으론 완벽하게 제거할 수 없다. 평상보다 꼼꼼한 클렌징으로 외부 오염 물질을 말끔히 제거해 각종 피부 트러블을 예방해야 할 것.

클렌징의 경우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세안법을 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건성의 경우 저자극 제품으로 부드럽게 롤링하듯 세안해줄 것을 추천하며, 지성 피부의 경우 클렌징 워터와 폼 클렌징 등을 활용한 이중 세안을 하는 것이 좋다.

아침 세안도 중요하다. 밤사이 쌓인 노폐물을 자극적이지 않은 순한 클렌징 제품으로 가볍게 세안하도록 하자. 클렌징 후 기초 단계에서 솜에 토너를 묻혀 부드럽게 피부 결을 정돈해주면 메이크업이 뜨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

#각질 케어


유난히 환절기에 각질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차고 건조한 겨울철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했던 각질. 하지만 날이 따뜻한 봄이 다가오면 두터워졌던 각질은 불필요해지기 때문에 떨어져 나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탈락되지 않고 덩어리로 뭉쳐 벗겨지는 죽은 피부 각질층이 눈에 띄게 되는 것이다.

최근엔 각질 제거를 위한 제품으로 물리적 자극을 가하는 필링제보단 화학적 작용을 꾀하는 필링제가 선호되고 있다. 화학적 필링제로는 아하(AHA)와 바하(BHA)의 성분 함유 제품이 대표적이다. 아하(AHA)는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 자극이 적고 보습 효과까지 안겨준다. 바하(BHA)는 기름에 녹는 지용성이며 피부 표면 정돈 및 블랙헤드 제거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화학적 필링제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라면 아하(AHA), 바하(BHA)의 함유량이 낮은 제품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적응시키며 함유량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을 것.

#보습 관리


기온과 습도의 변화가 크고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환절기엔 고운 피부를 유지하는 게 힘들다. 또한 피부의 수분이 빠른 속도로 증발돼 쉽게 건조해지고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쉽게 유발된다.

환절기 쌓여있는 각질을 케어했다면 그 후 보습 관리가 중요하다. 건조함을 쉽게 느끼는 계절인 만큼 보습제와 영양크림을 피부에 충분히 흡수시켜 갈라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피부가 얇은 눈가와 입 주변은 특히 신경 써주는 것이 좋다.

[Editor’s Pick]


1. 이니스프리 ‘청보리 데일리 필링 에센스’는 3가지 천연 AHA로 구성된 청보리초의 성분이 각질 케어 효과를 안겨주며 더욱 부드럽고 매끈한 피부를 완성시켜주는 제품이다. 각질과 노폐물을 매일 부드럽게 케어해주는 데일리 화장품이며 저자극 제품이라 부드럽고 산뜻한 사용감을 느낄 수 있을 것.

2. 차앤박 ‘하이드로 이중 클렌징 세트’는 워터프루프 전용 클렌저로 1차, 피부 장벽을 강화시키는 약산성 클렌징 폼으로 2차 세안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제품이다. 저자극 화장품으로 건성과 지성 피부 모두 사용 가능.

3. 네오젠 ‘바이오 필 거즈 필링 와인’은 와인 세럼의 화학적 필링 작용과 순면 거즈의 물리적 필링 작용이 동시에 일어나는 제품으로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칙칙한 피부 각질을 말끔하게 정돈해 줄 것.

4. 프레쉬 ‘슈가 페이스 폴리쉬’는 브라운 슈가와 딸기씨 오일이 들어간 스크럽제로 피부 각질 제거와 동시에 보습 효과를 안겨주어 한결 부드럽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주는 제품.

5. 비오템 ‘에버플럼프 수분 방울 크림’은 고밀도 젤 포뮬라에 응집된 블루 히알루론 수분 방울이 담겨있어 피부를 촘촘하게 채워주며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신개념 수분 크림이다. 건조함으로 인한 잔주름, 피부결, 들뜬 각질까지 케어가 가능한 크림. (사진출처: bnt뉴스 DB, 이니스프리, 차앤박, 네오젠, 프레쉬, 비오템)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