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기능성 화장품, 어디까지 알고 있니?

2018-03-27 16:40:13

[허젬마 기자] 현대인의 필수품 중 하나로 자리잡은 화장품.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우리는 매일 아침 화장품을 바르며 더 나아진 피부를 기대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와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화장품 회사들은 저마다 기능성 화장품을 출시하며 열띤 홍보를 올리고 있지만 여전히 알쏭달쏭한 화장품 성분들.

히아루론산, 아데노신, 알부틴… 많이 들어본 것 같지만 이 성분들은 과연 내 피부에 어떤 효과를 선사할까? 주름, 보습, 미백에 효과 있는 대표적인 성분은 물론, 피부를 위해 꼭 체크해야 할 새로운 성분과 그 효능을 알아본다.

# 주름


‘주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콜라겐이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섬유성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은 세포의 탄력을 유지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콜라겐 합성이 줄어들어 피부가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 따라서 팽팽한 피부를 위해서는 콜라겐 합성량을 보충해주는 제품이 필요한 것.

가장 널리 알려진 레티놀 성분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특히 깊은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데노신 또한 주름 관리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대표 성분으로 피부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탄력을 증대시키고 세포 재생 효과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 보습


인체의 70%는 물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피부 보습을 위해서는 이 ‘물 관리’를 잘하는 것이 관건. 해양심층수의 경우 인체를 구성하는 물과 동일한 구성 성분을 가지고 있어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미네랄이 풍부해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천연 보습인자인 히아루론산 역시 보습 제품에 많이 등장하는 성분으로 표피층과 진피층에 있는 세포 사이를 채워 피부 수분 증발을 막고 대기 중의 수분을 흡수해 적절한 보습 상태를 유지시켜준다. 피부 각질 지질의 40~60%를 차지하는 세라마이드 또한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대표 성분 중의 하나다.

# 미백


아기 같은 백옥 피부는 모든 여성들의 로망. 그러나 미백 화장품의 유해 가능성에 대한 논란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먼저 미백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정받은 제품에 꼭 포함돼 있는 것은 바로 ‘알부틴’ 성분. 알부틴은 주근깨와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활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감초 추출물 역시 미백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소염과 진정 작용이 있어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하기 편안하다.

Editor’s Pick


1 SK-II 뉴 제놉틱스 스팟 에센스 ::: 스팟 레지스트 콤플렉스가 기미와 주름에 정확하게 작용하여 피부를 밝게 가꾸는 데 도움을 준다.

2 맘누리 콜라겐 모이스처 마스크팩 ::: 피부 노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하이드롤라이즈드콜라겐이 다량 함유돼 피부의 탄력을 강화시키고 주룸을 개선시켜주는 마스크팩. 임산부도 사용할 수 있는 유해성분 9無 가 장점이다.

3 시크릿키 스타팅 트리트먼트 에센스 ::: 효모 발효 여과물인 갈락토미센스 성분이 함유된 원액 타입의 에센스로 하나의 제품으로 보습, 피부톤 개선, 피부 진정, 피부결 정돈, 트러블 완화, 브라이트닝, 영양 공급의 일곱 가지 집중 케어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미백 에센스 (사진출처: bnt뉴스 DB, SK2, 맘누리, 시크릿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