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진정이 필요해! 뿔난 피부 다스리기

2019-03-22 14:57:06

[우지안 기자] 민감 피부에는 지옥과도 같은 환절기. 계절이 바뀌는 때에는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피부도 적응이 어렵긴 매한가지다. 기온이 높은 낮에는 피지 분비량이 많아졌다가 기온이 낮아지는 밤에는 각질이 두꺼워져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기 쉽기 때문. 꽤 오랜 시간 환절기를 겪어내야 하는 피부를 위해서는 민감한 피부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진정이 필요한 피부에는 자극은 줄이고 피부에 필요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급선무다. 한 번 상처받은 피부는 회복이 어렵고 재생 시간이 오래 걸려 원래의 피부 상태로 되돌리기가 쉽지 않다. 특히 트러블이 지나간 자리는 착색으로 인해 피부톤이 칙칙해지고 요철과 흉터 등을 남겨 지저분한 인상을 만들 수 있다.

찬바람을 지나 봄을 맞은 피부는 건조하고 오염된 공기로 날이 갈수록 고통받고 있다. 미세먼지와 각종 오염 물질 등에 상처받은 피부를 제대로 닦아내지 않으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고 이를 방치할 경우 2차 감염으로 더욱 케어가 힘들어질 수 있다. 화난 피부를 다스릴 수 있는 뷰티 아이템은 무엇이 있을까.

# 갑자기 올라온 트러블, 원인은?


피부에 불현듯 찾아온 붉은기의 원인은 다양하다. 일교차가 큰 요즘 같은 날씨에는 대기 중에 수분이 현저히 부족하기 때문에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기 쉽다. 평소와 다를 바 없는 스킨케어 루틴이라 할지라도 건조한 환경에 수분을 빼앗긴 피부는 유분을 더욱 많이 배출하고 각질을 발생시켜 모공을 막기 쉽다.

따라서 모공 속에 갇힌 노폐물들이 깨끗하게 배출되지 못한 상태에는 어떤 제품도 피부 표면에 겉돌 뿐 오히려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먼지로 가득한 공기도 트러블의 원인 중 하나. 촉촉하고 윤기 나는 베이스 메이크업은 미세먼지를 더욱 흡착할 수 있다. 지성 피부의 경우 피지 분비량이 다른 피부 타입에 비해 왕성하기 때문에 수정 화장을 하거나 클렌징을 할 때도 세심한 케어가 필요하니 참고하자.

트러블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외부 환경이 아니어도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크고 작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혈류 내 안드로겐 수치가 높아지거나 생리 전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의 균형이 깨지면 턱 주변에 트러블이 올라와 피부 톤이 붉어질 수 있다. 스킨 케어 루틴을 바꿔도 피부 트러블이 지속된다면 피부과에 방문해 트러블이 번지지 않도록 관리할 것.

# 붉게 올라온 트러블, 어떻게?


붉게 올라온 트러블은 대인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피부에 스크래치가 깊어지기 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평소 피부가 예민한 편이라면 트러블이 올라왔을 때 최대한 피부에 손을 대는 행위는 자제하고 오후 3~4시 정도에는 찬물로 가볍게 피부를 닦아내 주는 것이 좋다. 이 때 피부에 자극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손바닥으로 세게 닦기 보다는 살짝 물을 묻힌다는 느낌으로만 닦아낼 것.

클렌징 시간도 트러블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피부 타입에 따라 2중, 3중 세안을 하는 것은 좋지만 클렌징 시간이 1분 이상 지속될 경우 오히려 노폐물이 다시 모공 속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피부 표면을 빠르게 닦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손가락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풍부한 거품을 사용해 먼지 흡착에 심혈을 기울이자. 손이 피부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고 롤링시간이 길어질수록 피부에 잔주름은 더욱 선명해지니 클렌징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풍부하게 발라주자.

어느 한 부위에만 붉고 아픈 트러블이 올라왔다면 국소부위에 사용 할 수 있는 스팟 제품을 사용해보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트러블 패치를 붙이는 것도 좋다. 트러블이 심할 때는 컨실러 사용은 자제하고 피부에 회복될 시간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피지 조절에만 신경 쓰는 것이 아닌 유분과 수분이 적절히 맞춰질 수 있도록 크림을 꼼꼼히 발라줄 것.

◆트러블 지우는 응급템


1 아이소이 아크니 닥터 1st 스피디 스팟 (파란소화기 응급스팟) 예민한 피부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유래 식물 성분이 피부 고민 부위를 빠르게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티트리 오일, 어성초 추출물 등 갑자기 올라온 피부 고민을 초기에 진압해주고 감초, 병풀 추출물이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끈적이지 않고 메이크업 후에도 고민 부위에 수시로 바를 수 있는 응급템.

2 리얼베리어 컨트롤-T 클렌징 폼 산뜻한 타입의 약산성 젤 클렌저로 미세한 거품이 피부 천연 보호막인 피부 장벽을 지켜주고 모공 속 딥 클렌징을 도와 트러블 케어에 효과적이다. 과잉 피지와 트러블로 고민되는 피부를 말끔하게 세정할 수 있는 클렌저.

3 쏘내추럴 레드 필 팅글 세럼 발림성이 좋은 묽은 세럼으로 피부 구석에 쌓인 각질을 자극 없이 녹여줘 매끈한 피부결을 연출할 수 있다. 피부 표현에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베리류 성분이 함유돼 칙칙한 안색을 개선해 환한 피부톤을 선사한다. (사진출처: bnt뉴스 DB, 아이소이, 리얼베리어, 쏘내추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