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겨울철 넓고 늘어진 모공, 이유가 뭘까?

박찬 기자
2020-01-17 16:45:09

[박찬 기자] 피부의 호흡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모공’. 피지와 땀을 내보내면서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이 잡티 없이 깨끗한 피부를 원하지만 그 뒤처리 과정은 쉽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수많은 노폐물이 지나가는 통로인 만큼 매일같이 관리해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

모공이 큰 피부는 얼굴이 지저분하고 번들거려서 화장할 때에도 문제가 많은데 특히 화장품 이물질이 들어서면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져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한다. 피부 면역력이 약화하고 염증 부위가 더욱더 많아지는 셈.

그렇다면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자외선 노출이다. 선천적인 모공의 크기는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고 할지라도 그 이후 모공의 크기는 자외선 노출에 의해 영향받는다. 두 번째는 모공을 막는 짙은 화장품. 메이크업 잔여물은 모공을 막고 각질을 유발한다. 묵은 각질이 모공 곳곳에 스며들어 큰 흔적을 남기는 것.

이미 지나간 시간으로 돌이킬 수 없는 것처럼 한번 넓어진 모공은 쉽게 되돌릴 수 없다. 평소 메이크업 시 귤껍질 같은 모공이 걱정됐다면 지금부터 바로 대비해보자. 생활습관과 관련된 예방책과 스킨 케어 노하우를 소개한다.

클렌징


우리는 너무나 많은 클렌징 정보와 팁을 읽으면서 살아왔지만 ‘기본에 충실한 것’이 사실 가장 어려우면서도 확실한 방법이다. “모공 케어의 시작은 클렌징”이라는 말처럼 모공 관리와 클렌징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소홀하게 할 경우에 메이크업 잔여물이 피부에 남게 되어 모공을 막을 수 있으며 각질 제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떠한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는지도 중요하다. 클렌징 오일, 클렌징 워터, 클렌징 폼 등 어떤 제품을 사용하든 성분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합성 화학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해 더 큰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지나치게 여러 단계에 걸쳐서 딥 클렌징을 하는 것보다 친화적인 성분의 제품으로 가볍게 해 주는 것이 더욱더 안전한 방법이다. 특히 피부에 필요한 유수분은 꼭 그대로 보존해야 매끈하고 촉촉한 피부를 가질 수 있다.


어피어 어반 라이프 케어 데일리 클렌징 폼 150ml 피부 장벽 손상 없이 노폐물만 제거해주는 확실한 제품. 인체 적용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으로 건강한 피부의 pH 범위를 유지해준다. 코코넛에서 추출한 자연 유래 성분으로 여린 피부에도 부담 없는 세정감을 선사하며 자작나무수액이 포함돼 보습감까지 안겨준다.

선케어


태양의 자외선은 피부에 축적되면서 피부 장벽을 더욱 손상시킨다. 파장 범위에 따라 자외선 A(UVA), 자외선 B(UVB), 자외선 C(UVC)로 나뉘는데 이중 피부에 해로운 게 바로 자외선 A와 자외선B. UVA는 계절에 상관없이 작용해 외출 시 햇빛뿐만 아니라 창문이나 커튼도 통과해 악영향을 미친다. UVB 역시 얼굴의 각질층을 두껍게 하고 화상과 색소침착을 유발해 피부의 적이 되기 십상.

자외선 차단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외출 30분전에 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차단 지수가 높더라도 두 시간에 한 번씩 덧발라주는 습관이 중요하다. 또한 많이 바르면 선크림이 겉돌아 오히려 자외선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조금씩 발라주어야한다.

많은 사람이 선크림에 유통기한이 있다는 점을 알지 못한다. 선크림의 유통기한은 보통 개봉 후 1년 정도이며 그 이후부터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도 감소한다. 선크림은 화장품 중에서도 쉽게 변질하는 편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한을 체크하고 발라야 한다.


1 아벤느 선크림 SPF50+ PA+++ 50ml 온천수를 사용해 자외선으로 인해 자극받고 민감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준다. 또한 보습감이 우수해 건조한 피부에도 제약없이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스킨 케어 한 듯 가벼운 느낌이 장점이다. 촉촉한 선케어가 필요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2 니베아 선 프로텍트 앤 라이트 필 퍼펙트 선 세럼 SPF50+ PA+++ 90ml 글리세릴글루코사이드, 감초추추출물 등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예민한 피부를 산뜻하게 케어해주는 제품. 빠른 흡수력으로 백탁 현상과 끈적임을 없애줘 쾌적한 사용감을 선사한다.

모공 팩


모공 팩은 피지제거 뿐만 아니라 모공의 전반적인 컨디션을 높여주고 피부 장벽을 개선해주는 강점이 있다. 일각에서는 팩을 하면 오히려 모공이 더 커진다는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팩을 한 직후 모공은 코르크 병을 뽑은 병과 같다. 지금까지 모공을 잔뜩 막았던 블랙헤드가 빠지니 그 순간의 공간이 뻥 뚫려 보이는 건 당연한 결과. 블랙헤드로 인해서 가려져 있던 모공의 크기가 드러날 뿐이니 두려워할 필요는 전혀 없다.

가장 먼저 스팀으로 블랙헤드 부분을 부드럽게 감싸준 후 모공축소 마스크를 사용한다. 팩은 건조되면서 쪼그라들기 때문에 모공을 원래 크기로 축소해주는 효과가 상당하다. 동시에 막고 있던 각질과 피지까지 제거해주는 기능까지 갖춰줘 있어 더없이 좋은 케어인 셈.

그렇다고 해서 아무 팩이나 사용하면 흉터가 남을 수 있어 꼭 성분을 보고 제품을 골라야 한다. 채소에서 나오는 비타민C 성분은 피부를 안정시켜주고 유해 성분으로부터 보호해주기 때문에 모공 팩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화장품 시장이 자연 친화적인 성분을 찾다 보니 다양한 라인으로 출시되는 추세.


1 드림윅스 슈렉 아임 더 리얼 슈렉팩 110g NEEN 성분과 녹차수가 함유돼 늘어진 모공을 쫀쫀하게 수축해준다. 그린 클레이 성분이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페퍼민트잎수가 상쾌한 사용감을 줘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피부에 바른 후 완전히 마르고 헹궈내야 더욱 효과적.

2 이니스프리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 100ml 제주화산송이가 강력하게 피지를 흡착하여 모공을 깨끗하게 케어하는 클레이 마스크. 평소에 번들거리는 피지가 고민이라면 가장 적합한 제품이다. 크림처럼 부드럽게 발리고 긴장감 있는 수축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출처: bnt DB, 어피어, 아벤느, 니베아, 드림윅스, 이니스프리)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