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케어

봄철 자외선 차단 HOW TO

이진주 기자
2020-04-14 16:25:29

[이진주 기자] 겨울날의 매서운 추위가 잊혀질 만큼 따사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봄기운이 낯설게 느껴지는 이들이 많을 것. 그러나 봄이라고 해서 일사량이 적은 것은 결코 아닌데. 봄과 여름은 가을과 겨울보다 자외선 지수가 높을 뿐 아니라 피부를 보호하는 멜라닌 색소가 덜 생기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이다.

특히 3월~5월은 자외선이 강해지는 시기로 안면홍조 환자가 급증하는 때이기도 한데. 이처럼 광과민성 질환, 색소 침착, 잔주름 등 노화를 부추기는 주범인 자외선을 이대로 방치할 수만은 없을 터. 계절과 관계없이 항시 내리쬐는 자외선은 꾸준한 썬케어가 핵심이다.

가급적 낮 시간대의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미세먼지뿐 아니라 자외선 차단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기초 제품처럼 얇게 펴 바르는 것이 아니라 두껍게 발라야 차단율을 높일 수 있고 화끈거리는 피부는 8시간 내로 진정 케어를 해줘야 홍반 발생으로 인한 색소 침착도 피해 갈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이 자외선 차단과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될까?

자외선 차단


자외선 차단제는 크게 무기자차와 유기자차 두 가지로 분류된다. 전자는 자외선을 산란시켜 막아주는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로 징크옥사이드, 티타늄디옥사이드 성분이 피부에 막을 형성해 자외선이 투과되지 못 하도록 방어하고 후자는 화학성 성분이 자외선을 피부 속으로 흡수시켜 차단 효과를 갖는 것.

무기자차의 경우 피부염 같은 부작용은 적지만 뻑뻑한 텍스처로 인한 밀림 현상과 백탁 현상이 단점이며 유기자차의 경우 발림성은 우수하지만 화학적 성분이 자외선과 만나 열 반응을 일으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 둘의 단점이 고민이라면 무기자차의 지속력과 유기자차의 발림성 조합의 혼합자차 썬케어 제품을 사용할 것.


마몽드 에브리데이 아쿠아 선크림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강력하게 보호하고, 수분감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수분 폭탄 데일리 선크림. 목화 추출물로 피부 장벽 손상 원인인 미세먼지 경감 효과와 카렌듈라 꽃 추출물과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으로 자외선에 노출되는 피부를 건강하게 케어해준다.

피부 진정


햇빛 화상을 입게 되면 약 6시간~8시간 내로 화상 부위가 붉어지고 따가워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렇게 화끈거리는 피부는 진정시키지 않으면 피부가 부풀어오르거나 물집,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고 방치한 트러블은 각질 탈락과 색소 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어 이른 시간 내로 피부를 진정시켜줘야 하는 것.

알로에는 보습과 미백 효과도 뛰어나지만 화염이 확산되지 못 하도록 막아주는 소염 작용을 통해 햇빛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이는 생알로에의 투명한 과육 부분을 갈아서 얼굴에 바르면 좋지만 대게 한 번에 많은 양을 구매해야 하는 탓에 곤란하다면 시중의 수딩 겔이나 마스크 팩을 사용하면 편리하면서도 똑같은 진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물빛미 알로에 수딩 마스크팩 비타민 A, C, D 등 약 300여 가지 성분의 알로에베라잎수가 함유되어 피부 수분 공급과 보습력 유지는 물론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시트 팩. 또한 주름 개선과 피부 미백 효과를 지닌 2중 기능성 제품으로 고급스러운 펄프 시트에 넉넉한 양의 에센스가 특징이다. 아이스플랜트캘러스 추출물과 해파리 추출물, 다시마 추출물이 더해져 피부 속 독소를 제거해 화사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수분 공급


봄날 여러 번 덧바르는 기초 케어가 답답해서 보습을 생략하는 이들도 적지 않을 터. 그러나 자외선에 의해 피부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탄력을 잃게 되는 등 컨디션이 확연히 떨어지게 된다. 따라 열을 어느 정도 진정시켜준 후에는 수분을 공급해줌으로써 손실된 수분을 채우고 열로 인해 파괴된 콜라겐을 재생시켜야 한다.

열 배출을 방해하는 리치한 텍스처보다는 흡수성이 좋고 가벼운 사용감의 에센스나 크림을 피부에 여러 번 덧발라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으며 화학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무알코올 성분과 자극적이지 않은 천연보습인자로 이루어진 제품을 택할 것. 또 냉장 보관으로 쿨링감 있게 사용하면 진정과 보습에 더욱 효과적이다.


헉슬리 에센스 그랩 워터 선인장 시드 오일이 함유되어 라이트한 사용감과 피부에 즉각적인 수분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천연보습인자로 피부 속 수분까지 꽉 붙잡아주는 수분 에센스. 여기에 항산화베리 콤플렉스로 피부에 생기를 부여하고 페퍼민트와 마테잎 성분이 더해져 쿨링감과 면역 기능 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