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웰보이 인플루언서 인터뷰] 공기업근무 장준석, 운동뿐 아니라 패션, 취미, 일상 등 자신만의 색깔로 피드 완성 중

2022-04-13 14:37:00
19세 고등학교 졸업하며 공기업 입사 11년 째 근무 인플루언서 29세 장준석.
피트니스 대회용 바디사진을 인스타에 공유하면서 팔로워가 2.5만까지 증가.. 인스타의 장점은 학력과 무관하게 성공의 길이 개방되어있다는 점. 그는 운동뿐 아니라 패션, 취미, 일상 등 자신만의 색깔로 피드를 완성 중.
[김기만 기자∙팀장, 박지혜 기자] kkm@bntnews.co.kr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부캐 문화'
한 개인이 다양한 캐릭터로 분화돼 각각의 역할에 맞는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이른바 '워라밸'이 중요한 삶의 가치관으로 자리 잡으면서 일의 영역이 전부였던 과거와 달리 일 바깥의 영역이 점점 더 중요해지면서 다양한 세계를 경험할 부캐들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회사에서는 비록 내가 상사 앞에서 겸손하고 순종적인 사원일지 몰라도, 회사를 벗어나면 나에게는 '부캐' 즉 또 다른 내 모습이 있다. 그 자아 속에서 나는 패션모델일 수 있고 국내외 여성들의 마음을 뒤흔드는 몸짱인플루언서 일 수 있다.
그렇게 자신의 자아를 십분 발휘하기, 인생을 자기만의 것으로 만들어 가기는 MZ세대의 생존 전략이자 자유를 획득하는 삶의 모습인 것이다.
전력 공기업에 근무 중인 29세 장준석.

@zzzzzzzun_
19살 고등학교 졸업 후 공기업에 입사 후 11년 째 근무 중이다.

피트니스 대회를 준비하며 찍은 바디 사진을 인스타에 공유하기 시작하면서 현재 팔로워가 2.5만까지 증가했다. 최근에는 운동뿐만 아니라 패션, 취미, 일상 등 자신만의 색깔로 피드를 채워가고 있다.
회사 동료들도 그의 인스타를 보고 본인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사람이라는 좋은 인식이 생겼고, 회사 생활도 사람관계도 더욱 좋아졌다. 인스타그램이 본인의 포트폴리오가 된 셈이다.
모두가 꿈꾸는 공기업에 다니며, 본인만의 부캐 캐릭터로 자신의 삶을 채워가고 있는
장준석 군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1.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저는 현대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소에서 11년차 근무 중인 장준석이라고 합니다.
mbti는 entj로 새로운 도전에 대한 호기심 및 열정이 가득한 편이에요. 그래서 운동(웨이트트레이닝, 프리다이빙), 요리, 목공, 넷플릭스 감상, 캠핑 등 서로 접할 관련성은 적지만 다양한 취미 생활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인스타에 몸 좋은 사진들이 많아요.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요?
웨이트는 2016년부터 체중이랑 덩치를 키우기 위해서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유튜브를 보면서 혼자 운동을 했는데 허리를 다치게 됐어요.
그러다가 2019년에 한조바디 피트니스에서 재활 겸 대회준비를 하면서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3. 운동의 매력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운동은 단순히 몸을 만들고 취미활동을 하는 걸 떠나서 운동하는 분들 대다수가 자기애가 높고 밝은 에너지를 뿜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긍정 에너지를 서로 공유할 수 있죠.
또 운동은 목표를 가지고 하는 거라서 자신이 시간과 돈을 쓰면서 노력을 하게 되는데,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 성취감이 정신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자연스럽게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풀리게 되더라고요.
4. 직장 생활하면서 운동을 병행하는 게 힘든 점은 없는지요?
일단 식단이 좀 힘들었어요. 아무래도 조직생활이다 보니 점심이나 점심 식사 시간에 같이 먹어야 하는 상황에서 잘 참석을 못하니깐 주변 동료들께 좀 안 좋은 시선으로 인식이 되더라고요.
근데 그런 인식을 전환해준 계기가 인스타그램 이었던 것 같아요.
동료들이 제 인스타를 보시고 자기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모습을 보고 인정해주시고 저에 대한 인식도 많이 바뀐 것 같아요.
이제는 같이 운동하는 동료들도 생겨 서로 정보교환도 하고 동기부여도 되어주고 해요.

5.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요?
2019년 몸 관리를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했고, 그 해 여름에 친구랑 태닝을 하려고
보령 해변에서 친구랑 사진 찍은걸 올리면서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어요.
그러다가 미스터인터내셔널 및 피트니스 대회를 준비하면서, 또 작년에 바디프로필을 준비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고 현재의 팔로워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6. 인플루언서가 되고 좋은 점은요?
일단 앞서 말씀 드린 대로 회사 동료들이 저의 인스타를 보고 저에 대한 인식이 바뀐 점이예요.
인스타그램이 저만의 포트폴리오가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운동, 식품, 화장품, 바디프로필 촬영 등 다양한 협찬이 들어오는 게 재미있더라고요.
7. 팔로워를 늘리는데 있어서 노하우가 있다면요?
일단 저는 소통을 잘 했어요.
그리고 제가 직접 운동을 하면서 느끼는 장단점을 공유했고, 운동하는 분들이랑 점점 더 많은 소통하면서 활성화됐던 것 같아요.

8. 최근 관심사는요?
사실 올해 말 10월 정도에 회사 휴직을 하고 프랑스 및 영국에 갈 준비를 하고 있어요. 회사도 11년째 다니다 보니 제 자신에게 리마인드 할 시간이 필요한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예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불어•영어•패션모델의 꿈에 도전할 생각이에요.
몸도 더 잘 만들어서 오디션도 보러 다니려고요. 프랑스에서는 몸이 좋은 사람이 생각보다 없다고 하더라고요. 저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9. 후배들에게 응원의 인생 조언 한마디 해주면?
누구나 힘든 시기는 무조건 오는 것 같아요.
그 때마다 포기를 하느냐, 아니면 악바리의 마음으로 예전부터 원했던 거를 열심히 노력해서 성취를 하냐는 마인드에 따라 갈리죠. 열심히 하다보면 기회가 생기니깐 포기를 함부로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운동을 추천하고 싶어요.
현실적으로 바로 실천할 수 있기도 하고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10. 라쉬반 남자속옷 착용소감
타 남자팬티 제품 대비 통풍 및 신축성에서 확연한 차이가 느껴져서 너무 만족한 제품입니다.
특히 운동할 때 불편함이 없어 너무 만족하여 주위 지인들에게도 추천 하고픈 드로즈 제품 이었습니다.
(사진제공: 장준석)
기사 제보∙보도의뢰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