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TV로 읽는 ’코스모스’...설민석, “여기 우리 모두는 별의 딸과 아들”

2020-01-07 11:36:22

[연예팀] ‘책 읽어드립니다’가 ‘코스모스’를 논한다.

금일(7일) 오후 8시 10분 방송되는 tvN ‘책 읽어드립니다’에서는 설민석, 전현무, 이적, 윤소희, 소설가 장강명, 통계물리학자 김범준 교수, 천문학자 이명현 박사가 출간 40년째 과학 분야 베스트셀러 1위를 지키고 있는 ‘코스모스’를 심도 있게 조명한다.

세계적 천문학자 칼 세이건이 우주의 역사와 과학적 진리를 지구와 인류의 존재에 연결지으며 감성적인 서사로 풀어낸 ‘코스모스’는 과학 교양서의 고전으로 꼽힌다.

‘책 읽어드립니다’ 공식 이야기꾼 설민석은 대폭발(빅뱅)로 야기된 우주의 탄생부터 천문학·물리학의 역사, 달 탐사와 인공위성, 인류의 이주 행성 탐사에 이르기까지, ‘코스모스’에 담긴 방대한 우주 이야기를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특히 이날 강독에서 시적인 표현을 자주 활용해 이목을 사로잡은 설민석은 “여기 있는 우리 모두가 별의 딸과 아들이라는 느낌이다. 이 책을 읽으면 누구나 시인이 된다”고 말한다.

“과학 이야기지만 철학과 인문학 이야기도 있고, 한 편의 수려한 에세이이기도 한, 과학책 이상의 책”이라는 장강명의 말에 김범준 교수는 “지구가 속한 은하계의 시간으로 계산해 보면, 인간은 4초쯤 살고 죽는 것에 불과하다. 인간 본인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의미도 있다”고 덧붙였고, 윤소희는 “’나’의 개념이 개인이 아닌, 지구의 범위로 넓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밝혀 눈길을 끈다.(사진제공: tvN)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