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강철비2’, 정우성이 울었다 (종합)

2020-07-23 21:23:08

[김영재 기자 / 사진 김혜진 기자] ‘강철비2’가 7월 개봉한다.

영화 ‘강철비2: 정상회담(감독 양우석/이하 강철비2)’의 언론시사회가 23일 오후 서울시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개최됐다.

이날 현장에는 양우석 감독, 배우 정우성, 곽도원, 유연석이 참석했다.

‘강철비2’는 가까운 미래, 남북미 정상회담 중 북한 쿠데타로 세 정상이 핵잠수함에 납치된 후 벌어지는 전쟁 직전 위기 상황을 그리는 작품.

영화 ‘변호인’과 ‘강철비’로 명실공히 ‘충무로 이야기꾼’에 등극한 양우석 감독은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이야기를 하는 감독이 되고 싶다”며, “현대 대한민국의 숙제를 시뮬레이션으로 보여 주고자 ‘강철비1’과 ‘강철비2’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대북(북핵) 문제와 신냉전 체제를 대한민국의 숙제로 언급한 그는, “일찌감치 해외 유명 석학들이 남북 전쟁, 평화 체제 구축과 비핵화, 북 붕괴, 대한민국 핵무장을 한반도의 미래로 예언했다”며, “전쟁과 남북 상호 핵무장을 다룬 ‘강철비1’에 이어 이번 ‘강철비2’에서는 쉽지 않더라도 결국 평화 체제로 가는 것이 옳다는 것과 북한 정권의 붕괴를 이야기했다. 그래서 ‘강철비2’는 ‘강철비1’의 상호보완적 속편”이라고 전했다.

한국 전쟁 정전 협정서에 대한민국 대표의 서명이 없다는 사실은 ‘강철비2’의 주요 논점 중 하나다. 양우석 감독은 “분단을 우리 손으로 한 것이 아니기에 평화 체제 또한 우리 손으로 이뤄 내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남북 입장이 서로 바뀌어도 현 체제는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신작 캐스팅은 진영이 싹 바뀌었다. 1편에서 무시무시한 요원으로 출연한 조우진 배우가 이번에는 대한민국 해군으로 나오는 것이 그 예”라고 했다.


북 최정예 요원 엄철우를 연기한 정우성도 진영을 북에서 남으로 옮겼다. 속편에서는 한반도 평화를 지키려는 대한민국 대통령 한경재 역을 맡았다.

정우성이 잠수함 영화에 출연한 것은 ‘유령’ 이후 약 21년 만에 처음이다. 해당 영화에서 그는 민족주의자 부함장에 맞서 핵미사일 발사를 막으려는 431을 연기한 바 있고, 그 저지는 이번 작품에서 또 반복된다. 강대국에 좌지우지되는 한반도 역학 관계는 그때와 달라진 것이 하나 없다는 기자의 언급에, 정우성은 “‘유령’과는 다른 이야기면서 또 비슷한 이야기”라며, “시간이 그렇게 지났는데, 현실은 분명히 바뀌지 않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정우성은 “사실 감정이 너무 치고 올라와서 머리가 되게 멍한 상태”라고 전한 뒤 눈물을 보여 취재진을 놀라게 했다. 잠시간의 침묵 뒤 감정을 추스른 그는 “‘참 우리 민족은 충분히 불행하지 않았나’ 싶다”며, “‘우리 민족의 불행이 새로운 희망으로, 평화의 길로 가야 하지 않나’ 그런 소시민으로서의 바람이 드는 영화”라고 ‘강철비2’를 요약했다.

이 밖에 곽도원은 조국을 향한 충심으로 쿠데타를 일으킨 북 호위총국장 박진우 역을, 유연석은 핵 포기 대신 평화 협정을 얻어 내려는 북 위원장 조선사 역을 맡았다. 영화 ‘브레이브 하트’ 등으로 잘 알려진 배우 앵거스 맥페이든이 미국 대통령 스무트를 연기했다.

한편, 양우석 감독은 마지막 인사에서 부디 ‘강철비2’가 특정 정당의 시각이 아니라 국가 차원의 시각으로 다뤄지기를 희망하며, “대한민국의 네 가지 길을 시뮬레이션으로 보여 주는 것을 나 양우석의 숙명으로 여기고 최선을 다했다”고 부연했다.

29일 개봉.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