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

룰라‧쿨‧DJ DOC 콘서트… '90년대 음악 한번 즐겨볼까?'

홍수민 기자
2009-09-15 21:14:21

패션에 유행이 있듯이 음악에도 흐름이 있다. 음악이 지나온 길을 잘 살펴보면 70년대, 80년대, 90년대 별로 특징이 있다.

60년대에는 비틀즈의 영향으로 그룹사운드가 본격 등장했다. 솔로가수가 대세였던 기존의 틀을 깨고 그룹 가수가 맨 처음으로 등장한 것. 70~80년대에는 혼성그룹이 등장해 주목을 받았다. 90년대는 본격적으로 아이돌 그룹이 등장했다. 이때 ‘서태지와 아이들’이 데뷔했으며 ‘룰라’, ‘쿨’, 'DJ DOC'와 같은 그룹들이 등장해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지금 10대에게는 2PM, 샤이니, 소녀시대, 2AM 등과 같은 가수들이 익숙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대 중후반 부터 30대에 이르는 사람들에게 '룰라', '쿨' 등 과 같은 가수들은 젊은 시절을 함께한 추억속의 아이돌 인 것.

이처럼 90년대를 풍자했던 그들,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았던 '룰라', '쿨', 'DJ DOC' 들이 최근 콘서트 계획을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룰라의 ‘2009 룰라쇼, 바이브레이션’
90년대를 주름잡았던 룰라, '돌아온 레전드'라는 수식어가 붙는 그들, 콘서트 소개에 앞서 그들이 걸어온 길을 잠시 살펴보자.

90년대를 주름잡았던 룰라는 1994년 첫 앨범을 발표하며 가요계에 데뷔했다. 그들의 1집 ‘100일째 만남’과 2집의 ‘날개잃은천사’는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았다. 그 당시 장기자랑이나 행사, 공연이 있을 때면 룰라의 ‘날개잃은천사’가 빠지지 않았을 정도.

이런 인기를 이어 룰라의 3집 ‘천상유애’와 4집 ‘3! 4!’, 5집의 ‘연인’, 6집 ‘기도’, 7집 ‘풍변기곡’ 등 앨범을 낼 때마다 타이틀 곡이 히트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2001년 8집 앨범을 마지막으로 잠시 활동을 중단한 룰라는 2009년 7월 9집 앨범을 들고 다시 팬들 앞으로 돌아왔다. 90년대를 룰라의 음악과 함께 했던 팬들은 그들의 컴백을 반겼다. 9집 앨범의 타이틀 ‘고잉 고잉(Going Going)’은 룰라의 색을 살리면서도 최신 음악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는 찬사를 받았다.

이처럼 90년대를 풍자했던 그들이기에 이번 콘서트가 더욱 주목 되는 것. 룰라의 콘서트 ‘2009 룰라쇼, 바이브레이션’은 11월7일 저녁 8시 잠실 체육관에서 열린다.

특히 이번 콘서트는 최대규모의 제작비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번 콘서트는 국내최대 1,000인치 대형스크린을 통해 미리 준비된 영상과 함께 진행된다. 또 전체 공연홀에 50%에 해당하는 규모의 무대와 뒤편에서 관람하는 팬들을 위해 T자 형태의 무대도 마련된다.

이번 콘서트에서 룰라는 그들을 있게 한 명곡뿐 아니라 그들과 시대를 같이 했던 히트곡들도 룰라의 스타일로 재탄생시켜 부를 예정이다.

한편 룰라는 서울을 시작으로 인천, 부산, 대구, 제주 등에서 순회 공연을 펼칠 계획이다. 룰라의 콘서트 티켓은 9월14일 옥션과 인터파크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더블루, 쿨, DJ DOC의 ‘구공탄’
93년 데뷔해 활약한 김민종-손지창의 더 블루, 94년 데뷔해 절정의 인기를 누려온 혼성그룹 쿨, 94년 데뷔 이후 줄곧 힙합계를 대표해온 DJ DOC는 10월17~18일 서울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구공탄 콘서트’를 연다.

콘서트 제목 ‘구공탄’은 바로 90년대의 ‘90’(구공)에서 따온 것이다.

각 팀은 90년대를 회상하는 노래와 무대로 가요팬들에게 멋진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더 블루는 ‘너만을 느끼며’, 쿨은 ‘해변의 여인’ ‘송인’ ‘슬퍼지려 하기전에’, DJ DOC는 ‘슈퍼맨의 비애’ ‘머피의 법칙’ ‘DJ DOC와 함께 춤을’ 등 90년대 가요 차트를 뒤흔들어놓았던 주옥같은 히트곡을 부를 것으로 기대된다.

한경닷컴 bnt뉴스 홍수민 기자 sumini@bntnews.co.kr

▶ 연애는 ‘섹시한 女’, 결혼은 ‘조신한 女’?
▶ 신종플루 예방하는 ‘음주수칙’

▶ 남자, 넌 도대체 누구냐?
▶ 능력은 '120%', 월급은 꼴랑 '74%'?
▶ 한국여성 89% '성생활에 불만족', 원인은?

▶ [이벤트] 아저씨가 되어가는 나의 동료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
▶ [이벤트] 당신의 '헤어 스타일 변신'을 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