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PD수첩' 간판 최승호PD 하차 "소망교회 취재 때문 의혹"

2011-03-03 20:06:47

[연예팀] MBC 'PD 수첩' 간판 최승호 PD가 갑작스럽게 다른 부서로 전출되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3일 MBC 노조에 따르면 윤길용 시사교양국장은 2일 오후 시사교양국 인사를 단행해 'PD 수첩' 소속 PD 11명 가운데 최승호 PD를 포함해 6명을 다른 부서로 전출시켰다. 최승호 PD는 2월28일 한국PD연합회가 주관하는 '올해의 PD상' 대상을 수상하는 등 'PD수첩'의 명실상부한 대표 연출자여서 더욱 충격이 크다.

이에 대해 MBC 노조는 "이들은 일체의 제작에서 제외되고 프로그램 관리만 맡는 자리로 가게됐다. 특히 최승호 PD는 소망교회 문제를 취재해 오고 있었던 만큼 이번 인사는 소망교회 관련 방송을 미리 막으려는 의도가 숨어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MBC 노조는 이에대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번 인사를 'PD 수첩 죽이기 인사'로 규정했다"며 "윤길용 국장에게 이번 인사의 합리적인 원칙에 대해 묻는 한편 인사 불복종 등 총체적인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KBS '추적 60분' 소속 기자로 소망교회를 취재하려던 상황에서 국제부로 전보조치되었던 KBS 심인보 국제부 기자도 3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PD 수첩 최승호 PD가 소망교회를 취재하다 인사발령이 났군요. 실은 저도 인사발령 당시 소망교회 문제를 취재하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반드시 그것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되니 '혹시?'하는 생각이 드네요"라며 이번 인사발령에 대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그러나 심인보 기자는 이어 "단, 취재에 응해준 소망교회 분들이 적극적이었기 때문에 '소망교회 음모론'은 부적절한 것 같아요"라는 주장을 했다. 또한 "지금 어느 쪽이라고 단정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소망교회 말고도 '인사 요인'이 많으니까요…"라며 말을 이었다.

한편 MBC PD수첩 시청자 게시판에는 이번 인사 발령에 대한 시청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쇄도하고 있다. 시청자 게시판에는 "최승호 피디 돌려주세요", "또 피디수첩 건드나요?", "언론은 자유로워야 하건만.." 등 안타깝다는 반응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사진출처 : MBC 노조 까페 / KBS 심인보 기자 트위터 / MBC PD수첩 시청자 게시판)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

▶ 성우 백순철 별세, 슬램덩크 강백호의 목소리로만 남아
▶ ‘로열패밀리’ 김영애, 강렬한 카리스마 분출 ‘시청자 반응 굿~!’
▶ 김범수 아나운서, 유창한 영어발음으로 MC소개 "영문과 기죽이네~"
▶日주간지 배용준-이나영 4월 결혼설 보도 소속사 "황당" 부인
▶ '나는 가수다' 본인조차 놀란 첫 탈락자 과연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