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역봉 vs 금성무, 대륙을 대표하는 男子

2015-11-20 10:12:54

[양완선 기자] 아시아 각국에는 잘생긴 배우도 많고 노래를 잘하는 가수도 많으며 연기를 잘 하는 배우도 많다. 그 중 배용준, 김수현, 탑 등은 한국을 대표하는 만능형 스타이며 이미 한류스타로서 아시아 전체를 호령하고 있다.

그렇다면 중국을 대표하는 만능형 스타는 누가 있을까. “중국에는 김연아가 밭을 갈고 있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듯, 광활한 중국 대륙 13억 인구를 대표하는 스타가 되기 위한 길은 그 어느 나라보다 험난할 것.

이렇게 천하를 호령하는 중국 배우는 이미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1990년대에는 장국영과 여명이 그랬으며 현재는 금성무와 이역봉이 그렇다.

비록 금성무와 이역봉은 14살 차이나 나며 국제적인 인지도 면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노래, 연기, 얼굴의 삼박자가 갖추어졌다는 것 하나로 함께 이야기되어야 마땅하다.

# 프롤로그 – 일약 스타가 되다


1987년생 이역봉은 배우이자 가수로 사천 사범대학 방송학과를 졸업했으며 181cm의 키에 60kg의 몸무게, 잘생긴 얼굴까지 어느 하나 부족한 것이 없는 중국의 슈퍼스타다.

그는 처음에 뮤지션으로 데뷔를 했다. 2007년 동방위성방송의 남자가수 오디션 ‘가수! 호남아’를 통해 데뷔하고 같은 해 EP앨범 ‘사엽초, 네잎클로버’를 발매한다. 이후 한국의 많은 아이돌 출신 연기자처럼 연기활동을 시작하고 곧바로 큰 성공을 거둔다.


1973년생 금성무는 이미 1993년 이역봉이 6살일 때 영화 ‘동방삼협2’를 통해 데뷔를 하고 같은 해 ‘십대 우상 시상식’에서 수상을 한다. 이역봉과 마찬가지로 데뷔부터 잘생긴 외모와 연기력으로 스타덤에 오른 케이스.

많은 이들은 대만에서 출생하고 중국에서 활동하는 그를 중국인이나 대만인으로 생각하지만 사실 그의 국적은 일본. 일본인 아버지와 대만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일본어, 중국어, 대만어, 영어를 구사하는 ‘엄친아’이기도 하다.(참고로 그의 성은 금성, 이름이 무이다)

# 아시아를 호령하다


가수로 데뷔했던 이역봉은 2011년 드라마 ‘행복최청천’, 영화 ‘연애공황증’, 2013년 ‘천금귀래’와 2014년 ‘고검기담’ 등의 드라마에 출연하며 중국 여성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다

그는 2015년, 중국 최대의 포털사이트인 바이두에서 선정한 중국 남자 배우 인지도 순위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인물은 이역봉. 현재 중국 내에서 가장 핫 한 남자배우를 꼽으라면 단연코 이역봉이다.


1993년 데뷔이래 금성무가 찍은 영화는 총 41개이다. 1993년 ‘동방삼협2’에서 단역이었던 금성무는 1995년 왕가위 감독의 ‘중경삼림’을 통해 아시아의 스타로 급부상한다. 잘생긴 외모로 인기가 많던 젊은 배우 금성무는 이 영화에서 임청하, 양조위와 같은 스타들과 함께 아시아의 별로 떠오른다.

이후 1995년 ‘타락천사’, 1998년 ‘친니친니’, 2006년 ‘퍼햅스 러브’, 2008년 ‘적벽대전’, 2011년 ‘무협’등을 통해 국제적인 스타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했다.

# 한국이 사랑하는 스타


2012년 한국 배우 이다해와 함께 ‘사랑의 레시피’에 출연했던 이역봉. 이후 2015년 5월, 중국에서는 이다해와 이역봉이 연인관계이며 앞서 결별했다가 최근 다시 재결합했다는 기사가 보도된 적 있다. 물론 이다해와 이역봉의 소속사측에서 사실무근이라 밝히며 일단락 되었지만 그만큼 한국에서도 이역봉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대목이다.

2015년 제72회 베니스국제영화제의 폐막 작은 풍소강 감독의 중국 액션 코미디 영화 ‘노포아’가 선정되었다. 몇 명의 보잘것없는 남자들의 활약을 다룬 내용의 이 영화에는 풍소강, 이역봉, 엑소를 탈퇴한 크리스가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1995년 ‘중경삼림’을 통해 아시아의 별로 등극한 금성무. 2015년 현재까지 20년간 ‘꽃미남’스타로 이미 수 차례 한국을 방문했다. 영화 ‘무협’의 홍보차 2011년 내한했을 때 금성무는 말했다. “아버지는 나보다 잘생겼고 어머니는 아름답다. 두 분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그가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꽃미남’스타의 자리를 유지하는 비결 중에는 그의 내성적인 성격도 한 몫 한다. 영화배우이면서 가수이기도 하지만 그는 혼자 하는 활동에 익숙하다고. 여러모로 팬들에게 신비로움을 주는 대목이다.

# 에필로그


최근 이역봉은 엄청난 광고수익을 올리는 스타로도 부상했다. 이는 중국 광고계를 접수했던 가진동이 마약 혐의로 체포된 것과 이역봉의 스타성이 함께 맞물려 만들어진 결과. 이에 이역봉 뿐만 아니라 한류스타 김수현, 이민호, 김우빈, 안재현의 광고 수익도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이역봉은 영화 ‘평연성동’의 주연을 맡았다. 그는 드라마 ‘고검기담’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양미와 이번 영화에서 다시 만났다. 12월3일 개봉을 앞둔 이 영화에 벌써부터 13억 중국인들의 기대는 커져만 간다.


2015년 3월 개봉한 오우삼 감독의 ‘태평륜’은 1930년대 중국에서 발생한 태평륜 호 침몰 사건을 모티브로 한 작품. 송혜교가 주연으로 출연해 국내에서도 화제를 모았던 이 작품의 남자 주인공이 바로 금성무였다. 뿐만 아니라 장쯔이, 나가사와 마사미까지 한, 중, 일을 대표하는 스타들이 모두 모였다.

이렇게 금성무는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를 모두 풍미하고 있는 중. 양조위, 유덕화, 주윤발과 같은 스타들이 한 세대를 풍미한 후 나이에 맞는 역할을 바꾸는 것과 달리 그는 여전히 ‘꽃미남’ 스타이다.
(사진출처: 바자 차이나, 보그 차이나, 레옹 차이나, 영화 ‘애정공황증’, ‘동방삼협’, ‘퍼햅스러브’, ‘노포아’, ‘무협’, ‘평연성동’, ‘태평륜 part 1,2’ 스틸 컷, 드라마 ‘천금귀래’, ‘고검기담’, ‘사랑의 레시피’ 방송 캡처, 이역봉 블로그)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

▶ 겨울코트 스타일링 비법 “입지 말고 걸치세요”
▶ 옷장에 채워야 할 컬러, 카멜
▶ 돌아온 부츠컷 데님, 레트로룩 소화하기
▶ 스트릿패션으로 보는 ‘2015 F/W 잇 아이템’
▶ 럭셔리 ‘퍼’ 스타일, 트렌디한 감성으로 소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