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쇼핑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⑰] 지자체들의 라이브커머스 끊임없는 도전! 농림축산식품부 경기도 강원도 제천시 대전시 라이브방송으로 돌파구 찾기 ft. 네이버라이브&배민라이브

2021-10-18 14:23:00

[김기만 기자 유통경제팀장 kkm@bntnews.co.kr, 박하나 기자 hana@]
bnt뉴스 라이브커머스 연중기획 “라이브쇼핑 기업을 응원합니다”-‘라이브커머스코리아’ 후원
[쇼핑 라이브 방송기업 예고기사 무료게재, 보도자료 전송 kkm@bntnews.co.kr]
요즘 지자체들과 각종 협∙단체들 그리고 공공기관들이 앞 다퉈 라이브커머스를 한다고 보도자료를 내고 있다.
상품도 팔기 위한 것이지만 행사 자체를 마치 생방송 중계하듯이 국민들에게 알리고 싶기 때문이다. 유명 쇼호스트까지 동원하면서 집중을 하는 곳도 있다.
방송이 예정되어 있는 지자체와 기타 라이브쇼핑 방송 내용을 정리해봤다.

- 네이버 쇼핑라이브+배민 쇼핑라이브+대한민국 쇼핑대전 20일~23일
(농림식품산업부 보도자료)
전통 식품부터 첨단 식품기술(푸드테크)까지 국내 식품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볼 수 있는 제품들을 한 눈에 살필 수 있는 행사가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개최된다.
올해 행사는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배민 쇼핑라이브를 통해 집중적인 판매 연계도 진행한다.
20일부터 3일 동안 '미래를 맛보다'를 주제로 '2021 대한민국 식품대전'을 진행된다.
13회 째를 맞는 이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열리는데 식품기업 홍보관, 식품정책 홍보관, 유관기관 홍보관, 푸드테크 특별관 등이 온라인으로 운영된다.
식품기업 홍보관에는 170여 개 기업이 참여해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 사이트와 연계해 주문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한다.
온라인 강연·토론관에서는 식품·외식 분야 전문가, 업계, 유관기관 등이 참여해 '위드 코로나 시대 식품 산업의 변화와 전망', '미래의 먹거리'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회를 진행하게 된다.
중소기업 판로 지원을 위한 구매자·판매자 간 1대 1 대면 상담도 오는 21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진행된다.
또한 참여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온라인 판매업체인 우체국쇼핑몰·오아시스마켓과는 판촉기획전을, 배달의민족 쇼핑라이브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한다.
오후에는 식품·외식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시상도 이뤄진다.
수상자는 이경재 오리온 대표(은탑산업훈장), 박성규 한국배수출연합 대표, 전제표 탑푸르트 대표(이상 산업포장) 등이다.
정현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행사가 우리 식품 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중소 식품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 경기도+네이버 쇼핑라이브, 19일 오후 7시 ~ 9시30분 ‘경기로운 캠핑생활 라이브 쇼핑 특별기획전’ 전 제품 ‘1+1’
(경기도 보도자료)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도내 소상공인의 우수 제품을 판매하는 ‘경기로운 캠핑생활 라이브 쇼핑 특별기획전’을 네이버 쇼핑라이브로 19일 오후 7시 진행한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기획전에는 경기도주식회사에서 엄선한 도내 우수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5곳이 참여한다.
판매 상품은 경기도주식회사에서 운영하는 ‘착착착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한 우수상품들이다
경기도주식회사의 사회적가치생산품 공동 브랜드인 ‘착착착’에서 엄선한 제품이다/
캠핑에 챙겨갈 수 있는 ‘핫쿡볼 파티팩 2SET’ 8천 원, ‘100% 찻잎 밀크티 보틀형 3개 냉침 콜드브루’ 1만 1천 원, ‘블랙푸드 건강한끼’ 35g*10개입 2만 360원 등이 있다. 모든 판매 제품을 대상으로 하나 구매 시 하나를 더 증정하는 ‘1+1’ 이벤트를 진행한다.

- 강원도,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최대 30% 할인..‘강원세일페스타’ 11월말까지 대규모 메가 폭탄 급 할인행사
(강원도 보도자료)
강원도는 전국 단위 대규모 할인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 보다 앞선, 15일부터 농·축·수산물 등 도내 상품의 소비 진작을 위한 ‘강원세일페스타’를 11월 말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안전한 쇼핑이 되도록 일부 오프라인 특판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비대면·온라인 방식의 할인 기획전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15일부터 도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강원마트’에서 전 품목을 대상으로 최대 40% 파격할인 행사를 시작했으며 다음 달 11일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 채널에서 강원마트 BEST 상품을 실시간으로 판매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30일까지 강원마트 온라인 제휴쇼핑몰인’11번가, SSG, 롯데ON’에서는 1,000여개 상품을 대상으로 특별 기획전도 진행한다.
전통시장·소상공인 대표상품을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진품센터 ‘강원싹쓰리마트’에서는 농산물·가공품목을 5~50%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아울러, 강원곳간에서는 김장상품 할인쿠폰 5천 원, 인기상품 할인쿠폰 4천 원을 제공하고 강원도형 배달앱‘일단시켜’에서도 5천 원 할인 쿠폰을 발행하는 등 다채로운 할인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 제천시+쇼핑라이브, 27일~11월 1일까지 ‘2021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온·오프라인 개최
(제천시 보도자료)
‘2021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가 27일부터 11월 1일까지 한방엑스포공원과 한방바이오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6일간 개최된다.
올해 열리는 박람회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년 만에 개최하는 행사로 오프라인행사와 함께 온라인 플랫폼을 도입한 비대면 행사로 병행 추진하며 백신접종현황과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유의해 행사장을 주 행사장과 힐링체험장으로 이원화 해 운영한다.
각종 공연이 이뤄지는 주무대와 약령시, 한방클러스터 기업부스, 농·특산물판매장 등이 있는 주행사장은 백신접종 완료자나 PCR검사 음성 확인자만 출입이 가능하다.
또 백신 1회 접종자와 미접종자는 주행사장을 제외한 한방생명과학관, 발효박물관, 식물원, 색깔정원, 제천시 홍보부스 등이 있는 힐링체험장만 출입이 가능하다.
더욱이 올해는 밀접 접촉이 예상되는 한방진료 프로그램인 한방의료관은 운영하지 않고 야외 판매 부스 위주로 구성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가능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으로 시도하는 온라인 프로그램은 박람회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서 콘서트, 경연무대 등을 시청할 수 있다.
- 대전시+네이버 쇼핑라이브, 맛상무와 이경림 출연 먹거리 칼국수와 실비김치 판매
(대전시 보도자료)
대전시는 19일 오후 5시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대전의 대표 먹거리인 칼국수와 실비김치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올해 첫 중소기업 라이브커머스로 ‘중소기업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된 9개 사 중 2개 사가 1차로 참여한다.
이번 라이브커머스에서는 간편한 조리로 쉽게 칼국수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미러유에프엔디’사의 조개 칼국수와 SNS에서도 유명한 ‘선화동매운실비김치’사의 실비김치를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6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먹방 유튜버 맛상무와 쇼호스트 이경림이 출연하여 대전의 대표 음식을 소개한다.

- 롯데온세상 연중 최대 할인 행사 18일부터 27일까지
(롯데온 보도자료)
롯데쇼핑의 E커머스 롯데온이 매년 10월 연중 최대 할인을 선보이는 행사 ‘롯데온’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18일부터 27일까지 열흘 열리는데 올해는 역대 최대인 2000억 원 규모의 고객 혜택을 준비했다. 200여 개 핵심 브랜드를 비롯해 약 1000개 브랜드와 셀러 상품을 최대 70% 할인 판매한다.
행사 기간에는 최대 20% 할인 쿠폰을 포함해 카드 10% 즉시 할인 쿠폰 등 총 8종의 할인 쿠폰 60여 장을 제공한다. 18일과 21일, 25일에는 최대 15% 즉시 카드 할인 쿠폰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또한 결제 금액의 최대 10%를 엘포인트로 적립 가능하다.

- 오비맥주, 최희 출연 비알콜 '카스 0.0' 첫 쇼핑라이브 MZ와 소통 목표
(오비맥주 보도자료)
오비맥주 카스는 ‘11번가’와 손잡고 브랜드 최초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카스 0.0(제로)’를 판매하며 M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17일 오비맥주에 따르면, 카스0.0는 18일 저녁 8시 11번가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라이브 방송 채널 ‘Live 11’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다.
인기 방송인 최희가 쇼호스트로 나와 카스 0.0를 소개하고, ‘카스 0.0 330밀리 24캔 묶음’ 특가 판매와 함께 [카스 0.0 330밀리 7캔과 전용 잔 1개] 구성의 한정판 패키지도 선보인다.
오비맥주는 11번가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카스0.0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겐 재 구매 시 사용 가능한 11번가 3천 원 쿠폰을 선착순 증정한다.
또한 11번가 모바일 앱에서 구매 후기나 댓글로 카스 0.0 구매 인증을 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50명을 추첨 해 캠핑 테이블 버킷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한다.
오비맥주는 새로운 유통채널로 부상한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단순한 구매 활동을 넘어 쇼핑의 재미와 간접 경험을 선호하는 MZ세대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해가고자 이번 라이브 방송을 마련했다.
카스 브랜드 매니저는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통해 비알콜 음료인 카스 0.0의 매력을 알리고, MZ세대 소비자와 소통하고자 이번 방송을 기획했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패키지 등 다채로운 구성으로 준비한 카스의 첫 쇼핑라이브 방송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보도의뢰 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