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

주의! 아이가 질식했다면, ‘부모책임’ ②

2014-05-16 12:34:29
미끄럼, 삼킴, 감전 사고 주의

거실은 아이들의 활동 빈도가 높아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장소. 소파에서 구르거나 뛰다가 떨어지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거실에서 뛰다가 바닥에 미끄러져 다치기도 한다. 장난감의 날카로운 부분이나 네모난 블록, 모서리가 뾰족한 책 등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위험물이 될 수 있다.

콘센트는 젓가락 등의 뾰족한 금속을 집어넣거나 콘센트 부분을 입으로 빠는 등의 행동으로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예방책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가전제품의 전선에 발이 걸려 넘어질 수 있으므로 미리 깔끔하게 정돈해둔다. 그 밖에 손에 잡히는 건 무엇이든 입에 넣어 이물질을 삼키는 등의 사고도 자주 발생한다. 구슬이나 단추, 동전 등 작은 물건이나 칼, 가위 등 날카로운 도구는 아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 대처법
소파 밑이나 거실 바닥에 미끄럽지 않은 매트나 카펫을 깔아놓는다. 장난감이나 책은 사용한 후에 반드시 제자리에 정리해두고,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도 안전 덮개를 끼워놓는 등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아이가 전기에 감전됐다면 먼저 전기 플러그를 뽑아 전기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기에 의해 발생한 화상은 외견상 이상이 없어 보일 수 있으나 피부, 피하조직, 근육에까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혈전이 생겨 혈관 부위가 괴사할 수도 있다. 고압 전류에 의한 감전은 호흡곤란이나 심장마비로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예방이 최우선이며 감전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물질을 삼켰을 때는 삼킨 이물질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작고 뾰족하지 않으며 독성이 없는 이물질이라면 대부분 며칠 내 변에 섞여 몸 밖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뾰족하고 날카로운 물건은 위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고 구토, 발열, 복통, 복막염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빨리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도록 한다.

미끄럼, 익사, 화상 사고 주의

욕실과 화장실은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곳이다. 욕실 청소를 한 뒤에는 비눗기 제거는 물론 환기를 시켜 물기를 없애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 욕실 바닥에 미끄럼 방지 스티커나 미끄럼 방지용 매트를 사용해 미끄러짐을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를 잠깐이라도 물이 담긴 욕조에 혼자 두면 안 된다. 물 높이가 낮다고 방심하다 자칫 익사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비록 물 높이가 아이의 무릎 정도라고 해도 아이가 물속에서 넘어졌을 때 코와 입이 물에 잠기므로 위험할 수 있다. 아이가 뜨거운 수돗물을 틀어 화상을 입는 사고도 종종 발생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호기심이 많은 아이의 경우 욕실에 놓인 비누나 샴푸 등의 세제나 화장품 등을 먹는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독성이 있는 물질을 삼켰다면 적은 양이라 할지라도 바로 병원으로 데려가야 한다.

>> 대처법
아이가 욕실, 화장실에 들어가기 전 바닥의 물기를 확인한다.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물의 온도를 미리 확인한다. 헤어드라이어나 전기면도기, 세제나 화장품 등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올려놓고 세면대나 욕조 위에 올라서지 못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조리 도구, 가열 기구 관리 주의

부엌에는 가스레인지, 칼이나 가위 등 아이들에게 위험한 물건이 많다. 싱크대 안쪽에 칼과 가위 등 위험한 조리 기구를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제품은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가스레인지에 요리를 할 때는 안쪽 불을 이용하고 음식물이 끓어서 넘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뜨거운 음식이 담긴 냄비나 그릇은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아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놓아둔다. 식탁보를 길게 늘어뜨리면 아이가 잡아당겨 식탁 위 물건이 쏟아져 화상이나 찰과상을 입을 수 있다.

>> 대처법
싱크대 문, 냉장고, 서랍 등은 아이가 열지 못하도록 잠금장치로 잠가두는 것이 좋다. 가스레인지도 스위치를 조작하지 못하도록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사용 후에는 항상 중간 밸브 잠그는 것을 습관화한다. (기사제공: 월간 앙쥬)

한경닷컴 bnt뉴스 life@bntnews.co.kr

▶ 남자친구의 속옷을 탐내다
▶ 구두 쇼핑을 위한 가이드
▶ 마릴린 먼로가 섹시해 보였던 이유는?
▶ '롤업 팬츠'로 간지남 따라잡기!
▶ 당신은 '건어물녀'를 아는가?
▶ "나는 이효리와 휴가를 떠나고 싶다"
▶ 남자들은 여자의 속눈썹에 반하는거 알아?
★ [Open 이벤트] 빅뱅이 직접 사인한 CD받으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