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

두뇌 계발 놀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

김희정 기자
2014-05-20 23:59:51
Q. 놀이를 할 땐 손을 움직이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는데, 손을 움직이는 놀이가 아이의 두뇌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요?

A. 뇌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이 손을 관할하는 부위입니다. 손을 움직이는 놀이를 많이 하면 할수록 뇌에 자극을 주어 두뇌 계발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2~3세부터는 손가락의 움직임을 발달시켜주는 소근육 운동이 두뇌 발달에 좋은 자극이 되는 활동입니다.


Q. 아이가 새로운 놀이에 쉽게 흥미를 가졌다가 금세 흥미가 없어지곤 합니다. 또 장시간 계속되면 집중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놀이는 언제, 어느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하면 효과적일까요?

A. 3세 이하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단지 5~6분 정도며, 흥미 있는 놀이라 해도 20~30분 이상을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의 관심과 흥미는 순간순간 바뀌기 때문에 흥미와 호기심을 느낄 때마다 잠깐씩, 꾸준히 상호작용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 아이의 컨디션이 좋을 때 효과가 높으니 아이가 좋아하고 잘하는 부분은 격려해주고, 아이가 부족한 부분은 자극을 주어 균형적 발달을 이루도록 해줘야 합니다.


Q. 두뇌 계발 놀이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부모(혹은 선생님)의 지도가 필요한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모든 자극은 뇌에 자극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호작용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어떠한 놀이를 좋아하든 혼자만의 놀이가 된다면 뇌 발달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신경세포 회로가 뇌와 연결되어 있는 피부는 자극에 민감하므로 스킨십은 뇌를 발달시킵니다. 부모의 사랑이 담긴 스킨십은 아기의 두뇌 발달과 정서 안정에 효과적이므로 아이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충분한 스킨십과 놀이를 함께해주세요. 부주의로 사고 발생이 잦은 물놀이나 요리, 가위질 등을 할 때는 아이가 알아듣기 쉽게 충분히 설명하여 사고에 미리 대비하세요. (기사제공: 월간 앙쥬)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 초미니 한복 등장~ 하이힐과 매치 굿!
▶ 두 배로 신경 써야 할 스커트 스타일링
▶ 여친 앞에서 두렵다고? 이렇게 입어봐~
▶ 연인과 함께 '낮잠 자기' 좋은 카페
▶ 색기 있어 보인다? ‘남 OK! 여 불쾌’
▶ 티아라, 소녀시대-원더걸스 잡을까?
▶ 얼굴 작게 만드는 비법 대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