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

명절음식 요리 후에 지저분해진 가스레인지, 어떻게 청소할까?

2015-06-04 01:44:42
[이송이 기자] 설이 끝나고 얼룩지고 때가 낀 가스레인지는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위생상 좋지 않다. 또 가스레인지 버너에 이물질이 끼면 불꽃 구멍이 막혀서 열효율이 떨어지거나 불완전 연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스레인지를 안전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꼼꼼히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전/부침 등의 기름진 음식을 많이 조리하는 명절 후에는 가스레인지 기기와 주변을 세제와 따뜻한 물을 이용하여 세척하는 것이 좋다.

청소 전 준비


안전을 위해 장갑을 착용하고, 부드러운 솔과 스펀지 수세미를 준비해 가스레인지 외관이 상하는 것을 방지한다. 세제는 산성이나 알칼리성은 피하고 중성세제를 사용하며, 가연성 물질은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가스레인지 청소


1.상판: 상판의 묵은 때는 희석시킨 중성세제를 분무기에 넣고 뿌려서, 불린 후에 부드러운 스펀지 수세미를 이용해 닦아낸다.

2. 삼발이, 버너헤드: 삼발이와 버너헤드는 분리하여 중성세제를 넣은 따뜻한 물에 담가놓는다. 30분 가량 불린 후에 스폰지 수세미를 이용하여 닦아준다.

3. 버너구멍, 점화플러그, 불꽃감지부: 가스레인지의 버너구멍과 점화플러그는 솔이나 칫솔을 이용하여 굳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버너구멍의 막힌 부분은 이쑤시개로 뚫어준다. 점화플러그를 청소할 때는 플러그 상단의 침에 찔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4. 타일, 가스관, 호스 등: 가스레인지 주변 타일이나 가스관에 묻은 기름때는 세제를 적신 키친타월을 붙여 불린 후에 따뜻한 물로 청소한다.

가스레인지 관리

가스레인지에 묵은 때가 생기면 세균이 번식하므로 요리 중 기름이 튀거나 국물이 넘치면 바로 닦아내는 것이 좋다. 이물질이 점화플러그나 버너구멍 주위에 묻어 있으면 불이 붙지 않을 수 있으므로 평상시에도 깨끗이 닦아준다.

가스기기 전문업체 린나이코리아 관계자는 “명절에는 특히 기름진 음식의 조리가 많아 가스레인지에 이물질이 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명절 후에 가스레인지 청소 및 점검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가스레인지를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이용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presslife@bntnews.co.kr

▶ 알고 있나? 소개팅 성공 비법
▶ 4명 중 1명, 삼성 갤럭시S2 유저
▶ 미혼女 '결혼 압박에 대처하는 법'
▶ 프리미엄 세단 크라이슬러, 300C 경제성 ↑ “디자인은?”
▶ [COLLECT IT] 눈밭 하룻밤, 영원히 간직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