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져

호주의 숨겨진 비경 '킴벌리'

김희정 기자
2014-05-09 16:19:14
한국인이 워킹홀리데이로 가장 많이 찾는 곳이 호주다.

그중에서도 호주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호주 최대의 주는 바로 서호주이다. 한국의 33배에 해당하는 광대한 면적에 약 210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특히, 수도인 퍼스(Perth)에만 150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어 퍼스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는 사람들의 손을 닿지 않는 오지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그중에서도 북쪽의 킴벌리(Kimberley)지역은 니콜키드먼 주연의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인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의 촬영으로 유명해진 곳이다. 특히, 푸눌룰루 (Purnululu)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벙글벙글(Bungle Bungle)은 관광객들에게 입이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로 신비롭고 강렬한 아웃백 경험을 선사한다.

2억 5천만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알려진 ‘벙글벙글’은 원래 바다 속에 있었으나, 해수면이 낮아지면서 약 2천만 년 전에 지금의 모습이 남겨지게 되었다고 한다. 1983년대에 우연히 한 방송사의 눈에 띠어 세상에 그 모습이 공개된 호주 최대의 오지인 이곳은 지금도 매년 수많은 사진작가들이 찾아가는 장소이다.

오렌지색 바탕에 검은 띠를 두르고 있는 수천 개의 벌집과 같은 형상을 한 벙글벙글은 한 번 보면 잊지 못할 정도로 강렬한 인상을 준다. 1987년 푸눌룰루국립공원(Purnululu National Park)이 형성됐고, 2003년 세계자연유산에 등록된 이후 신비로운 장관을 직접 보려는 관광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근래에 발견된 지역답게 쉽게 찾아 갈 수 있는 곳은 아니다. 퍼스에서 카나나라까지 국내선으로 갔다가 다시 육로로 가거나, 소형 비행기로 가야만 비로소 그 신비로운 곳에 도착할 수 있다. 비행기가 아니면 방문할 수 없는 곳이기 때문에 4월부터 12월까지가 가장 적기이다.

가는 길에는 시드니의 9배 규모인 인공호수 ‘아가일’과 옐로우 다이아몬드, 핑크 다이아몬드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이아몬드 광산인 ‘아가일 광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또, 푸눌룰루국립공원에는 벙글벙글 외에도 탄성을 자아내는 신비로운 지형이 자리 잡고 있다. 북쪽의 에치드나 캐즘(Echidna Chasm), 남쪽의 캐세드럴 고지(Cathedral gorge)는 가벼운 하이킹 코스로 인기다.

600여종의 식물과 130여종의 조류가 살고 있는 푸눌룰루국립공원은 생태 관광에 관심 있는 관광객들에게도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협곡에서의 수영이나 아보리진 원주민의 예술작품, 헬리콥터 투어 등 이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볼거리, 즐길 거리가 즐비한 곳이 바로 서호주의 색다른 매력이다. (자료제공: 서호주관광청)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