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져

미산 리버버깅 코스 ①

김희정 기자
2009-06-08 10:30:57


상업적 ‘리버버깅 코스’의 조건

리버버깅을 상업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코스의 가장 큰 조건 두 가지는 안전성과 매력성이라 할 수 있다. 아무리 출중한 코스라 할지라도 초보자들의 안전성을 답보할 수 없다면 일부 마니아들에겐 좋은 코스가 될 수 있을지 모르나, 대중을 대상으로 상업화된 모험 관광 코스로는 적합하지 않다.

반면 안전성이 보장된다 해도, 코스가 다이나믹하지 못하여 재미와 흥미, 적절한 스릴이 부족하다면 그 또한 상품성이 결여될 것이다.

리버버깅에 적합한 구조는 강의 폭이 너무 넓지 않으면서 경사도가 있고 일정 유속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동시에 커다란 베드락(Bed Rock)이 잘 발달되어 있어 구간별로 흥미로운 급류를 형성해 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정한 수량이 지속되는 곳이라면 필요 조건을 충족해 낸다.

최적의 리버버깅의 구간은 마치 자연이 빚어내는 워터 파크라 할 수 있는데, 인공적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최상의 장소를 발굴하는 것이 쉽지 않다.

상위 제시된 2가지의 조건을 충분하게 충족하기 위해, 시작 구간은 잔잔한 평수를 이루며 일정한 수심이 보장되는 풀(Pool)형태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초보자들을 위한 강습도 안정적인 환경에서 할 수 있다.

최적의 상업적 리버버깅 구간에서는, 운영구간의 시작구간이 되는 트레이닝풀(Training Pool)에 이어서 급류와 평수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구조가 이어진다. 여기서는 급류에서 변수가 생기더라도 투어그룹을 바로 급류 뒤에 이어지는 평수구간에서 추스르고 지속적으로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동시에 급류와 급류 사이의 평수구간이 지루함을 유발하지 않는 정도의 적정 길이여야 하며, 코스의 초반부의 급류는 쉽고 중․후반으로 갈수록 급류의 난이도가 높아지는 강의 구조가 필요하다.

미산 ‘리버버깅 코스’의 입지조건

미산의 리버버깅 코스는 앞서 열거한 리버버깅을 상업화할 수 있는 가장 큰 조건 두 가지, 안전성과 매력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 국내에서 몇 안 되는 상업적 리버버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최상의 입지조건이 미산이다.

미산의 최적의 상업적 리버버깅 코스는, 미산1리와 홍천과의 경계면에서 시작되어 약3.5㎞ 구간의 계곡으로써 인제군과 홍천군의 경계면에서 시작되어 산새소리 펜션 앞까지다.

미산은 내린천의 가장 상류에 위치하는 특성상 수량이 1년 내내 풍족하지는 않다. 그러나 최소한의 일정 유량이 꾸준히 안정적으로 흐르며 폭우, 장마 등의 불안정한 수위 변화가 빠른 시일 내에 안정화되는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3.5㎞에 이르는 급류 코스는 점진적으로 난이도가 증가하는 형태로써 초보자가 학습하면서 코스를 즐기기 적합한 구조다. 코스의 중반부터는 고난위도의 급류가 촘촘히 자리잡아 초∙중급 구간과 중∙고급 구간으로 이원화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각 구간의 후미에는 4급수 정도의 급류가 위치하여 구간의 클라이맥스를 형성한다.

급류의 길이가 무리하게 길지 않아 참여객에게 스릴을 보장할 수 있음과 동시에 안전이 확보되며, 급류와 급류 사이의 평수의 길이가 너무 길지 않아 지루함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깨끗한 청정 자연의 수질과 수려한 경관을 보존하고 있으며 출발지로 접근하는 접근성이 용이하다. 도착지에는 펜션의 진입로가 확보되어 있다.
(자료제공: 로그인 투어)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