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져

리버버그 안전하게 타려면?

김희정 기자
2009-06-11 12:54:47
▷ 구명동의
리버버깅에 있어 구명동의(PFD)는 안전한 버깅을 위한 필수 장비다. 리버버깅 도중에는 라이더가 리버버그로부터 이탈될 수 있고, 지속적인 전복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때문에 스위머(Swimmer)의 상태를 대비해, 구명동의로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리버버깅 가이드 또는 강사는 필수적으로 구조용 구명동의(Rescue Vest/PFD)의 구비와 착용이 필수적이다.
리버버깅의 강사 또는 가이드는 함께 하는 모든 라이더들의 전반적 상황을 리드하고 안전을 컨트롤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를 지닌다. 따라서 위급상황에서의 구조 활동은 강사(가이드)의 필수역량이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구조는 리버버그를 타고 버깅을 하면서 이루어지지만, 불가피한 경우엔 로프, 구조수영, 빌레이 등을 통해 직․간접적인 구조가 이루어진다. 이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Rescue Vest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Rescue Vest는 구조 활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구조로프, 나이프, 도르래, 슬링, 휘슬, 카라비너 등을 수납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 장착되어 있다. 험한 급류와 장애물로부터 상체를 보호할 수 있는 프레임, 빌레이로프를 체결하거나 조난자와 자신을 연결하여 토잉(Towing) 할 수 있는 토우테더 등이 있다.

▷ 헬멧
리버버깅을 위한 헬멧은 일반적으로 카약이나 래프팅에서 사용하는 급류 스포츠용과 같다. 안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서는 머리 뒷부분과 귀를 완전히 가릴 수 있는 Full-Cut Water Helmet이 적당하나 필수적인 사안은 아니다. 안전을 답보할 수 있는 공인기관으로부터 그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이면 된다.


▷ 오리발(Fin)
리버버깅에서 사용되는 핀은 버그의 추진력을 좌우하게 된다. 래프팅과 카약의 패들에 해당되는 것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주요 장비다. 바디서핑을 위해 제작된 핀을 사용하는데, 길이는 너무 길지 않아야 하며 구부러짐에 있어 일정강도를 유지하여 너무 나풀거리지 않는 게 좋다.

리버버깅에 있어 장갑은 핀과 더불어 패들의 역할을 한다. 핀이 주요 추진 동력원이 되나, 물갈퀴가 붙어있는 장갑은 방향의 변환과 부차적 추진동력을 제공하게 된다. 물갈퀴가 달린 장갑은 핀과 마찬가지로 바디서핑을 위해 제작된 장갑을 사용한다.

▷ 부가장비들
구조로프
리버버깅 강사․가이드들이 구조로프를 지참하는 것은 위험 관리를 위해 필수적이다. 공인된 안전 기관으로부터 검증된 카약용 구조로프이면 리버버깅에 적합하다.

휘슬
휘슬은 그룹투어와 강습을 위해 강사가 꼭 보유해야 하는 기본 장비다. 급류에서는 급류의 소리에 가려 육성으로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대부분 수신호를 사용해 의사소통을 해야 하지만, 수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사람들의 주위를 환기시키거나, 위급상황 등의 비상사태를 알리거나 하는데 휘슬은 상당히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수상에서도 소리가 잘 나며, 급류소리를 뚫고 소리가 잘 전달될 수 있는 휘슬이 요구된다.
(자료제공; 로그인투어)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악마의 유혹 ‘클래식 백’
센스있는 신부들은 '뒷태'부터 다르다!
“사랑한다, 미안하다” 길들이기 ①

[포토] 처음 서보는 오렌지카펫이 즐거운 2NE1
[독점]만능엔터테이너 임창정이 떴다
★ [Open 이벤트] 빅뱅이 직접 사인한 CD받으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