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져

[K-ROAD] 1월의 여행 - 재래시장 속 보물찾기 여행(1)

2015-01-23 10:01:59
[bnt뉴스 조윤정 인턴기자] 차갑고 휑한 겨울 거리 위에도 항상 온기와 사람으로 가득한 곳이 있다. 바로 재래시장이다. 여행 지침서 ‘K-ROAD’는 당신의 눈과 입이 즐거운 겨울 나들이를 위해 서울시의 재래시장들을 차례로 소개할 예정이다. 그 첫 번째로 소개할 곳은 대한민국의 최초 상설시장으로 탄생해 서울의 대표 재래시장으로 자리매김한 광장시장이다.


▶맛 따라 광장시장 탐방하기(광장시장 먹거리 존)

북적이는 광장시장에서도 가장 번화한 곳은 북2문으로 통하는 먹거리 존이다. 이곳은 맛의 천국이 따로 없을 정도로 온갖 먹거리가 넘쳐난다. 그중에서도 마약김밥, 빈대떡, 육회 등의 음식이 광장시장의 대표 먹거리로 통한다.

❚마약인 듯 마약 아닌 마약김밥

맛에 중독된다고 해 이름이 붙은 마약김밥은 이미 매스컴에서도 그 맛을 인정했다. 작년 방송된 SBS ‘런닝맨’에서는 광장시장에 위치한 ‘원조 모녀꼬마 마약김밥’에서 멤버들이 먹방을 펼치는 모습이 전파를 타기도 했다.

처음 마약김밥을 접하면 기대보다 별것 없는 비주얼에 실망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재료라고는 김과 밥, 단무지, 당근이 전부이며, 이를 겨자 소스에 찍어 먹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직접 맛을 본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누구도 먹기 전에는 그 맛을 전혀 예상치 못하는 겨자 소스와 김밥의 환상적인 만남이 중독성의 가장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다. (1인분 3,000원)

❚빈대떡 신사 팀 버튼도 반한 빈대떡

광장시장의 대표 먹거리에서 빈대떡을 빼놓을 수는 없다. 먹거리 존에 들어서면 가게마다 쌓인 빈대떡 탑들이 장관을 이룬다. 그중 가장 줄이 긴 빈대떡 가게는 바로 ‘순희네 빈대떡’이다. 이곳은 2012년 내한했던 팀 버튼 감독이 맛을 보고 극찬했던 집으로도 유명하다.

이곳에서는 긴 대기 줄에 포기하고 싶다가도 지글지글 기름 위에서 익어가는 빈대떡의 소리와 냄새에 이끌려 기다릴 수밖에 없다. 고단한 인내의 시간 끝에 맛보는 고기완자와 녹두빈대떡은 말 그대로 꿀맛이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빈대떡에 막걸리 한잔까지 곁들인다면 금상첨화다. (고기완자 2,000원 / 녹두빈대떡 4,000원)

❚별미 사총사 in 광장시장

사실 이외에도 광장시장의 맛은 끝이 없다. 찹쌀가루와 찰수수 가루에 팥으로 맛을 내는 수수부꾸미나 사람 팔뚝만큼 굵은 왕순대도 광장시장의 수많은 별미 중 일부다. 아울러 한국 어디서나 맛볼 수 있는 음식이지만, 이곳에서 더욱 싱싱한 재료로 맛있고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비빔밥과 육회도 있다.


▶멋 따라 광장시장 탐방하기(2층 한복/구제 상가)
광장시장에서는 맛뿐만 아니라 멋도 챙길 수 있다. 시장 사이사이에 자리한 계단을 따라 상가 2층으로 올라가면 한복과 구제 의류를 파는 가게들이 펼쳐진다.

광장시장은 각종 전통한복과 생활한복, 궁중한복, 기타 한복 부자재를 판매하는 한국 최고의 한복 시장이기도 하다. 이곳에 들어서면 한복 고유의 고운 색감에 매료되지 않을 수 없다. 명절이나 결혼 등 특별한 날을 앞둔 사람이거나 나만의 기념품을 원하는 외국인이라면, 이곳 광장시장의 한복상가를 찾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광장시장을 젊은이들로 붐비게 하는 것은 구제 상가의 힘이 크다. 특히 옷에 큰돈이 들어가게 되는 겨울에 이곳을 찾는 이들이 많다. 일반 매장과 비교하면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구제 코트와 무스탕, 야상, 니트들을 구입할 수 있다. 원하는 스타일의 옷을 골라 그 보존 상태와 가격에 놀라다 보면 숨겨진 보물을 찾는 기분을 한껏 만끽할 수 있다.

*영업시간: 먹거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휴무일 없음) / 한복 및 부자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둘째, 넷째 주 일요일 휴무) / 구제 의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매주 일요일 휴무)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88
*찾아가는 방법: 종로5가역 8번 출구에서 직진 – 광장시장 북2문 도착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