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져

[K-ROAD] 1월의 여행 - 재래시장 속 보물찾기 여행(종합)

2015-01-23 19:17:38
[bnt뉴스 조윤정 인턴기자] 차갑고 휑한 겨울 거리 위에도 온기와 사람으로 가득한 곳이 있다. 바로 재래시장이다. 여행 지침서 ‘K-ROAD’는 당신의 눈과 입이 즐거운 겨울 나들이를 위해 서울시 재래시장들의 포인트만 짚어봤다.

▶맛 따라 멋 따라 탐방기(광장시장)
광장시장은 대한민국 최초 상설시장으로 시작해 서울의 대표 재래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퇴근 시간과 주말이면 장 보러 온 사람들로 발 디딜 틈 없고 평일 오전에도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찾아 항상 생기 넘치는 곳이다.

북적이는 광장시장에서도 가장 번화한 곳은 먹거리 존. 맛의 천국이 따로 없을 정도로 온갖 먹거리가 가득하다. 마약김밥, 빈대떡 등이 대표 먹거리로 통하며 그 외에도 육회와 수수부꾸미, 비빔밥, 왕순대 등의 별미도 맛볼 수 있다.

✔추천 코스: 마약김밥 - 빈대떡 - 한복/구제상가
✔포인트: 마약김밥과 빈대떡, 구제 의류 쇼핑으로 실속 있게 맛도 멋도 모두 챙기기



중독되는 맛의 마약김밥은 입소문과 방송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를 먹기 위해 광장시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있을 정도. 겨자 소스와 김밥의 환상적인 조화는 계속해서 광장시장으로 발길이 닿는 이유가 될 것.


또 다른 광장시장의 대표 먹거리, 빈대떡. 광장시장에 팀 버튼 감독이 내한 당시에 찾았던 빈대떡 집이 있다. 이곳에서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고기완자와 녹두빈대떡을 맛보면 막걸리 한 잔이 절로 생각난다.



상가 2층으로 올라가면 한복과 구제 의류를 파는 가게들이 펼쳐진다. 특히 최고의 한복 시장인 이곳은 한국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찾기에 좋을 곳이다. 아울러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구제 코트와 무스탕, 야상, 니트를 구입할 수 있는 구제 상가도 있다. 이곳은 옷에 큰돈이 들어가게 되는 겨울에 젊은이들을 광장시장으로 이끄는 일등공신이다.

*영업시간: 먹거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휴무일 없음) / 한복 및 부자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둘째, 넷째 주 일요일 휴무) / 구제 의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매주 일요일 휴무)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88
*찾아가는 방법: 종로5가역 8번 출구에서 직진 - 광장시장 북2문 도착


▶고물의 재발견(동묘 벼룩시장)

서울 동묘공원을 사이에 두고 펼쳐진 동묘 벼룩시장. 지난날 6090세대의 홍대 거리라 불리던 이곳이 2013년 MBC ‘무한도전’ 가요제 편 방송 이후부터 핫플레이스로 부상했다. 당시 정형돈과 지드래곤이 이곳에서 의상을 고르고 뮤직비디오를 찍는 모습이 전파를 탔기 때문. 특히 ‘삐딱하게’ 패러디 뮤직비디오의 배경이었던 동묘 옆 돌담길은 새로운 명소로 등극했다.

✔추천 코스: 동묘 옆 돌담길 - 구제 의류 쇼핑 - 헌책방 - 고기튀김
✔포인트: 고물 속 보물 캐내는 심마니의 기쁨 느껴보기

이곳의 묘미는 구제 의류, 헌책, 골동품 등을 착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것. 얼핏 보기에 고물이던 물건이 보물로 탈바꿈하는 건 한순간이다.


동묘 시장에서 주를 이루는 상품은 구제 의류다. 시장에 들어서면 길바닥에 수북이 쌓인 옷들로 진풍경이 펼쳐진다. 하나에 천 원, 2천 원 정도인 옷을 사려고 너나없이 뒤섞여 옷을 고르는 모습도 흥미롭다. 가게에 진열된 옷들도 아주 저렴한데, 비싸 보이는 외투도 5만 원을 넘지 않는다.


구제 의류 외에도 동묘 벼룩시장은 사람 냄새 나는 물건들로 가득하다. 그중 다양한 종류의 책으로 가득한 헌책방들이 눈에 띈다. 어린 시절 읽었던 책이나 절판돼 구할 수 없게 된 책들을 발견하는 기쁨은 그 값을 매길 수 없지만, 단돈 몇천 원이면 이 책들을 여러 권 구입할 수 있다.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숭인동 313
*찾아가는 방법: 1·6호선 동묘앞역 3번 출구 - 뒤쪽으로 동묘 벼룩시장 입구 연결
*추천 방문 시간: 오후 2시


▶엽전으로 즐기는 한식 뷔페(통인시장)
경복궁 옆에 자리한 통인시장은 여느 시장들과는 다르게 유명해졌다. 광장시장과 남대문시장이 방대한 크기와 많은 점포 개수로 유명하다면, 통인시장은 작지만 알찬 시장으로 이름을 알린 것. 특히 통인시장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도시락 카페가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일등공신 역할을 해낸다.

✔추천 코스: 통인시장 도시락 카페 - 서촌 투어
✔포인트: 5천 원으로 만나는 다채로운 한식의 향연




도시락 카페는 시장 중심부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서 먼저 현금 5천 원으로 엽전 10냥을 구매한다. 이어 시장 곳곳에 있는 도시락 카페 가맹점들의 반찬을 엽전으로 교환한다. 음식 대부분을 엽전 1개에서 2개 정도의 값으로 맛볼 수 있다. 이후 가득 채운 도시락을 들고 도시락 카페로 돌아가서, 남은 엽전이나 현금으로 밥과 국을 구입해 함께 식사하면 된다.


대부분의 반찬 가게가 도시락 카페 가맹점이다. 떡볶이, 떡갈비, 주먹밥, 부침개, 계란말이, 닭강정, 제육볶음, 각종 나물 등 없는 반찬이 없다. 그 맛이 일품이며 후한 인심으로 넉넉한 양까지 챙길 수 있다.


그중 기름 떡볶이와 떡갈비는 통인시장의 대표 먹거리다. 기름 떡볶이는 국물이 들어간 일반 떡볶이와 달리, 고춧가루나 간장소스를 버무려 솥뚜껑 위에서 기름으로 볶아냈다. 긴가민가한 첫맛 뒤로 느껴지는 고소한 뒷맛에 계속해서 손이 가는 음식이다. 또한 떡갈비는 떡볶이 떡에 돼지고기를 얇게 두른 음식으로, 떡의 쫄깃한 맛과 고기의 부드러운 맛이 잘 어우러진다.

*운영시간: 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매월 셋째 주 일요일, 매주 월요일 휴무)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5길 18 고객만족센터
*찾아가는 방법: 3호선 경복궁역 2번 출구에서 10분 정도 직진 - 통인시장 입구 도착


▶만물시장의 묘미(남대문시장)
숭례문 옆에 자리한 남대문시장은 국내 최대 종합시장이자 외국인 관광객들의 쇼핑 명소인 곳이다. 이른바 없는 것 빼고 다 있다는 만물시장으로, 의류·잡화·인테리어 용품·식기·꽃 등을 파는 점포 1만여 개가 모여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구경도 배가 고프면 소용없는 법. 남대문시장에는 맛있는 먹거리 또한 넘쳐난다. 대표 음식인 갈치조림과 칼국수 외에도 야채호떡, 꽈배기, 빈대떡 등 남대문시장의 맛은 그 끝이 없다.

✔추천 코스: 갈치조림 골목(또는 칼국수 골목) - 의류 상가 – 꽃 상가
✔포인트: 남대문시장도 식후경, 갈치조림이나 칼국수로 몸을 녹이고 쇼핑 시작하기



식사시간이 다가오면 유독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이 있다. 바로 남대문시장의 상징, 갈치조림 골목. 이곳의 비법은 찌그러진 양은냄비와 오랜 세월의 내공이 담긴 각 식당 고유의 맛에 있다. 얼큰한 맛이 일품인 갈치조림과 생선구이, 계란찜을 맛보고 싶다면 남대문시장의 갈치조림 골목 방문은 필수.


남대문시장을 대표하는 또 다른 맛 골목인 칼국수 골목. 칼국수를 주문하면 밥과 냉면 등 어마어마한 서비스가 따라와 후한 인심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손칼국수에서만 볼 수 있는 삐뚤빼뚤한 면의 모양과 깊은 멸치 육수 맛의 조화가 인상적이다.


배를 채웠으니 이제 본격적인 남대문시장 쇼핑에 나선다. 뭐니 뭐니 해도 쇼핑하면 의류 잡화 쇼핑. 남대문시장에서 살 수 없는 의류 잡화란 없다. 여성복, 남성복은 물론 한복부터 외국 군대의 군복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다. 심지어 저렴하기까지 하니 의류 쇼핑 비용 부담이 큰 겨울철에 쇼핑하기 안성맞춤인 곳이다.


추운 이 계절을 잠시 잊게 하는 곳도 있다. 바로 향기로운 꽃이 가득한 꽃 상가. 봄이 벌써 온 것만 같은 이곳에서는 여러 꽃이 뒤섞여 풍기는 향기에 취할 수 있다. 남대문시장 꽃상가에서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을 저렴하게 구입해, 칙칙한 겨울철 집안 분위기를 바꿔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시장4길 21
*찾아가는 방법: 4호선 회현역 5번 출구
*홈페이지: http:/namdaemunmarket.co.kr/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