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져

[K-ROAD] 수도권 전철의 재발견 - 3호선 안국역 여행(2)

2015-03-12 19:32:54
[bnt뉴스 조윤정 기자] 여행 지침서 ‘K-ROAD’는 당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편한 여행을 위해 수도권 전철 노선별 주요 역과 여행 코스를 소개하고 있다. 지난 기사에 이어 3호선의 두 번째 주요 역으로 안국역에 대한 소개를 이어가려 한다.

▶전통과 현대가 만난 문화 중심지, 안국
안국역 인근은 서울의 과거와 현재가 함께 머물고 있는 곳이다. 조선 시대부터 자리를 지킨 궁궐과 한옥마을은 물론, 전통문화를 그대로 담은 거리와 유행을 선도하는 핫플레이스가 안국역을 사이에 두고 모여 있기 때문.

안국역을 나서면 어르신, 청춘남녀, 외국인 등의 인파로 언제나 북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창덕궁과 북촌한옥마을을 소개했던 지난 기사에 이어, 안국역 인근의 다른 명소들도 소개하려 한다. 전통 및 현대의 문화가 함께 공존하고 있어 아름다운 인사동 거리와 삼청동 거리를 살펴보자.

❚한국 속 작은 한국(인사동 거리)
조선 시대 문화예술의 중심지였던 인사동 거리는 현재까지도 전통문화 예술활동의 중심지로 기능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사동은 외국 관광객이 1순위로 찾는 한국의 대표 관광명소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정겨운 길을 걷다 보면 자연스럽게 인사동의 랜드마크인 ‘쌈지길’에 들어서게 된다. 계단 없이 펼쳐진 완만한 경사도를 따라 걸음을 옮기면 어느새 4층의 하늘정원에 다다르기 때문에 ‘길’이라 불린다. 쌈지길에는 똥빵 등의 이색 먹거리는 물론 한국의 전통 공예품, 캐릭터 상품, 액세서리, 의류 잡화를 파는 가게와 한복, 사주, 공방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이 모여 있다.

2014년 연말 새로 문을 연 ‘마루’에도 지나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넓은 공간을 중심으로 두 건물이 이어져 있는데, 이는 방과 방을 이어주고 사람들의 쉼터가 되는 한옥의 마루를 연상케 한다. 마루는 지나는 이들이 한식과 한국식 디저트 등의 먹거리, 한국산 디자인 아이템, 김치박물관 등을 즐기며 쉬어갈 수 있는 한국스타일의 복합문화공간이다.

인사동 곳곳에는 고미술점, 필방과 지업사, 표구사, 민속공예품점, 화랑, 한정식집, 전통찻집들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만큼 한국의 전통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 없기에, 오늘날 인사동은 외국 관광객들의 한국여행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했다. 한지로 만든 조명등과 그릇, 자개가 들어간 부채와 거울 등을 보고 있자면 한국 공예품 특유의 고운 색감과 섬세한 기법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
*찾아가는 방법: 지하철 3호선 안국역 6번 출구 - 50m 직진 - 안국동 사거리에서 좌회전 - 인사동 거리 입구인 북인사마당 도착

❚오밀조밀 거리, 느릿느릿 산책하기(삼청동 거리)
삼청동 거리는 골목골목 알차게 들어찬 카페와 음식점, 갤러리, 패션 잡화 숍들로 유명해진 곳이다. 특히 경복궁 동쪽 돌담길을 따라가다 보면 모습을 드러내는 카페거리가 오늘날의 삼청동을 핫플레이스로 만들었다. 여러 갈래의 골목으로 이뤄진 이 거리는 골목마다 소박한 듯 세련된 카페들로 그득하다. 다채로운 한옥 카페는 물론, ‘커피방앗간’ ‘라디오엠(Radio M)’ ‘진선북카페’ 등 독특한 콘셉트로 중무장한 이색카페들을 만날 수 있다.

카페들 사이사이에는 개성 넘치는 숍들도 자리하고 있다. 액세서리, 패션, 잡화 등을 취급하는 이러한 숍들은 지나는 이들의 구매욕을 한껏 자극한다. 또한 삼청동은 프리마켓이 자주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프리마켓이 열리면 직접 만든 먹거리나 액세서리 등의 수공예품부터 빈티지한 중고물품까지 한데 모인 진풍경이 펼쳐진다.

삼청동 곳곳에서는 전시회도 구경할 수 있다. 특히 삼청로에 크게 들어선 국립현대미술관은 설치 미술 등 동적인 작품들을 주로 전시해, 기존의 정적인 미술관을 꺼리던 사람들도 미술을 즐기기에 좋다. 현재는 동시대 현대미술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환영과 환상’이 전시 중이다.

그 밖에도 삼청동 깊숙한 곳에는 부엉이를 주제로 한 미술품과 공예품을 전시하는 부엉이박물관이 있다. 중학생 때 부엉이의 매력에 빠진 관장이 오랜 세월 모아온 부엉이 작품들을 볼 수 있는 이색박물관이다.

앞서 살펴본 창덕궁과 북촌한옥마을, 인사동 거리를 거쳐 이곳 삼청동에서 마무리하는 안국역 여행을 통해 과거 조선 시대부터 현대까지의 서울을 만끽해보길 바란다.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동
*찾아가는 방법: 지하철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로 나와 직진 - 풍문여자고등학교가 위치한 골목으로 진입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