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fe

전 세계 대학 지원이 가능한 ‘IB디플로마’

김희정 기자
2009-07-06 20:06:33

최근 들어 국내에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국제 특목고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한 이 과정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고등학교 학위과정으로,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IBO의 까다로운 통제 하에 전 세계 2600여 개의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유럽에서 처음 시작된 IB학교는 외교관 자녀들을 위한 특수학교다. 오늘날 전 세계 134개 국에서 약 2600개의 IB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서울 외국인학교와 대전 국제 크리스천 아카데미, 부산 국제고등학교에 이어, 최근에 수원국제학교에서 IB학교로 공식 인증을 받았다. 이상의 학교들은 외국 여권을 소지하고 있거나 3년 이상의 해외 체류 경력이 있어야 입학이 가능하다.

최근 들어 IB고등학교가 국내 학부모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는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과 명문대 진학률이 높다는 점과 나라에 상관없이 전 세계 대학을 지원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서울대를 비롯한 일곱 개의 명문대에서 IB졸업생들의 지원을 받고 있다.

전 세계 모든 학교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려는 IBO의 노력은 까다로운 IB학교 공인 과정에서 잘 알 수 있다. IBO로부터 공식 IB학교로 인증을 받는 데는 총 2년이라는 긴 기간이 소요되며, 이틀에 걸쳐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을 참관하고, 학교 곳곳을 체크하고 과정도 필수적이다. IBO에 인증된 모든 학교는 IBO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IB의 교육과정은 어느 한 나라의 교육시스템을 따르지 않고, 전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의 장점을 고루 추려 만들어져 있다. IB에서는 국제적인 감각과 배움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학생들의 자세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토론하며, 자발적인 연구를 통하여 배우는 즐거움을 스스로 깨우치도록 지도 받는다. 미국 뉴욕과 영국 토르키에 위치한 EF 인터내셔널 아카데미에서는 개인 Tutor 제도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맞춤 식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학생의 명문대진학신화를 이루어 나가고 있다. (출처: 이에프에듀케이션퍼스트코리아)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화제뉴스 1

사랑이 흔들릴 때
어떻게 해?




화제뉴스 2

도시녀들의
'우아한 메이크업'




화제뉴스 3

올 여름 '쿨'
비키니 퍼레이드




▶ 비, 메간폭스 데이트 신청 거절?
▶ ‘원조 월드스타’ 강수연의 근황은?
▶ 어디로 휴가를? 장소에 맞는 비키니 선택하기
▶ 내 남친 '이민호 스타일' 만들기
▶ 주얼리로 완벽한 비치룩 완성하기
▶ 색기 있어 보인다? ‘남 OK! 여 불쾌’
▶ 얼굴 작게 만드는 비법 대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