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fe

집에서 간편하게 즐기는 ‘매생이국’

김민규 기자
2014-05-27 16:43:04
깨끗한 지역에서만 자란다는 청정 해조류 매생이. 일부지역에서만 생산되고 11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이라 그동안 겨울별미로만 맛볼 수 있었던 것이 사실. 그래서 TV정보 프로그램에서 ‘매생이국’이 자주 나와 맛이 궁금해도 쉽게 먹을 수 없었다.

그러나 최근 저장방법의 발달로 매생이를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더구나 인터넷에서 손쉽게 매생이를 구입할 수 있다.

매생이는 5대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식물성 고단백 식품으로 몸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기도 하다. 비타민 A, C, 엽록소, 칼슘, 철분,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성장 발육 및 골다공증에 좋고 숙취를 해소하는데 탁월하며 간장의 기능을 높여 우울증이나 육체적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준다.

더구나 먹을 때 느껴지는 바다향기와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라고 하니, 집에서 자주 즐기면 맛과 가족들의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식품이다.

●매생이국 요리법
(재료: 매생이, 참기름, 굴, 다시마육수, 소금, 대파)

1. 먼저 매생이를 고운채에 받쳐 흐르는 물에 헹궈 씻는다.
2. 깨끗하게 씻은 굴을 먼저 냄비에 참기름과 넣어 살짝 볶아준다.
3. 적당량의 매생이를 냄비에 같이 넣은 후 준비한 다시마 육수를 자작하게 붓는다.
4. 중불로 끓여주며 소금으로 간을 하고 취향에 따라 대파 등을 넣는다.
5. 너무 오래 끓이면 매생이의 향이 날아가니 한번 끓고 난 후 그릇에 덜어 먹는다.

최근에는 매생이국은 물론 매생이 호떡, 매생이 냉면, 매생이 전 등 다양한 식품이 개발되어 질리지 않고 여러 가지 조리법으로 매생이를 즐길 수 있다. 구입과 조리가 힘들었던 과거와 달리 매생이와 매생이 관련 식품을 판매하는 전문 쇼핑몰도 생겼다.

특히 매생이음식 전문프랜차이즈 ‘매생이家’를 운영하는 엔존B&F의 ‘엔존월드(nzonworld.com)’가 대표적이다. 매생이를 조리하기 쉽도록 1인분씩 파우치팩에 포장하여 판매하고 있다. 매생이는 물론, 매생이를 이용한 막걸리와 매생이김 같은 다양한 관련 식품을 판매하고 있어 최근 인기가 높다.

한경닷컴 bnt뉴스 김민규 기자 minkyu@bntnews.co.kr

▶ 다양한 매생이 요리로 맛과 건강을 한번에
▶ 소유진, 보일락 말락 수영복 자태 '섹시해!'
▶ 이준기-한지민, 드라마 '히어로' 캐스팅
▶ 허경영 '콜미' 작곡한 뷰렛, '한국판 아메리칸 아이돌' 출신
▶ '아가씨를 부탁해' 문채원, "남자에게 먼저 대시하기도 해"
▶ 이병헌, ‘안젤리나 졸리, 메릴 스트립 제쳤다!’
▶ [이벤트]올 여름에 유행할 메이크업은?
▶ [행사안내] 제1회 PUCCA ART 공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