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fe

여름철 보양식 '사골곰국', 여름을 이긴다!

기영주 기자
2009-08-19 10:07:12

사골과 소머리를 넣고 푹 고아 뽀얗게 우러난 곰국은 영양면에서 양질의 단백질이 듬뿍 들어 있고 칼슘도 풍부한 음식이다. 단백질, 지방, 칼슘, 철, 인의 용출량이 많아 영양가가 높고, 맛이 담백해서 부담스럽지 않다. 곰국으로도 먹고 각종 요리에 육수로도 사용한다. 게다가 만두국도 끓여 먹을 수 있는 사골 곰탕. 이렇듯 사골 곰국은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다.

정원푸드 마해룡 대표는 "좋은 사골이란 우리 한우의 품종에서 나와야 한다"라며 "뼈의 단면이 유백색이고 치밀해야 한다"라고 설명한다.

★ 재료
양지머리, 사골, 우거지, 고춧가루, 파, 마늘

★ 만드는 법
1. 사골은 흐르는 물에 씻어서 큰 솥에 넣고 찬물을 가득 채워 넣는다. 이대로 12~18시간 정도 담가서 핏물을 빼준다.
2. 핏물을 버리고 솥에 사골과 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여준다.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30분~1시간 정도 더 끓여준다. 이물은 싹 버려준다.
3. 사골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준다.
4. 사골과 물을 넉넉히 넣고 센불에서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6시간 이상 푹 끓여준다. 그리고 위에 둥둥 뜨는 기름기를 제거해야 한다. 이런 방법을 2번 이상 진행하면 된다.
5. 푹 끓인 곰국에 무, 양지머리를 넣고 다시 푹 끓인다.
6. 어느 정도 끓으면 대파, 콩나물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고춧가루, 다진 마늘 등으로 만든 양념장을 넣어 식성에 따라 첨가해서 먹는다.

여기서 잠깐!
사골 곰국과 깍두기랑은 떼어낼 수 없는 사이다. 아삭아삭한 깍두기와 함께 먹어야 사골 곰국의 별미를 느낄 수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영주 기자 love@bntnews.co.kr

▶ '태삼' 전광렬, 이완에게 연기 특훈 '30년 노하우 전달'
▶ 해수욕장 폐장 후엔 어디로 휴가 가나?
▶ '맨유' 때문에 결혼 포기하는 남자
▶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수칙, 어떻게 지키면 되나?
▶ '애인' 길들이기, 칭찬의 방법 step1
▶ 경기불황 중, 결혼을 해? 마러?
▶ [이벤트]올 여름에 유행할 메이크업은?
▶ [행사안내] 제1회 PUCCA ART 공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