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섹스

짝사랑, 열명 중 아홉명은 “고백도 못하고…”

2015-06-19 01:30:43
[박영준 기자] 짝사랑 앞에 마음 졸이기는 누구나 마찬가지다. 미혼남녀 10명 중 9명이 ‘짝사랑의 기억’을 갖고 있으며, 그 중 단지 10%만이 마음을 고백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 소셜 데이팅 사이트에서 20세 이상 미혼남녀 1,420명(남 808명, 여 612명)을 대상으로 ‘짝사랑의 경험 여부’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에 전체 응답자 중 94.2%가 ‘짝사랑을 해봤다’고 답했다.

주된 짝사랑 상대는 ‘학교 친구, 선후배 등 학교생활 중 만난 이성’(48.7%)이 과반수를 차지했다. 이어 드라마나 영화처럼 ‘우연히 알게 된 이성’(22.5%)을 좋아하게 된 경우가 2순위에 올랐다. 이밖에도 ‘직장동료 등 사회생활 중 만난 이성’(14%), ‘교회오빠, 성당누나 등 종교생활 중 만난 이성’(7.2%) 등의 순으로 나타나, 생활권이 가까울수록 호감을 느끼는 확률이 높았다.

짝사랑을 하게 된 이유는 외모보다 행동에 결정적인 계기가 있었다.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하는 행동이 마음에 들어서’(45.7%) 짝사랑을 시작하게 됐다고 답했다. 이어서 ‘자주 보다 보니 정들어서'(22.3%), '외모가 뛰어나서'(20%), '내게 친절하게 대해줘서'(10.1%) 등의 답변이 있었다.

반면 짝사랑 상대에게 용기 내어 고백했다는 응답자는 드물었다. ‘짝사랑 상대에게 취한 행동’에 대해 남녀 47.8%가 ‘관심을 보이며 주위를 맴돈다’고 답해 직접적인 행동보다 간접적인 표현에 그친 것이다. 심지어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그냥 멀리서 바라만 본다’고 대답한 응답자도 34.9%나 되었다. 또 ‘적극적으로 고백한다’는 응답자는 10.4%에 불과했다.

데이팅 사이트 관계자말에 의하면 “짝사랑을 고백하기 어려운 이유는 그 대상이 학교나 직장 등에서 꾸준히 마주치는 이성이기 때문”이라며 “거절의 두려움 때문에 나중에 후회하기보다는 먼저 다가가는 모습을 보여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자료제공: 이츄)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이상형과 이루어질 수 없는 이유
▶ 국토 최남단 마라도에서도 LTE 된다!
▶ '습관'을 바꾸면 계란형 얼굴이 보인다
▶ [싱글백과사전] 막힌 변기, 시원하게 뚫는 방법은?
▶ 2년 전과 다름없는 자동차 “차라리 장롱면허가 낫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