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해수욕장에 서식하는 조개

김희정 기자
2014-05-22 23:14:33
동해안 특산품종인 민들조개 종묘 100만 마리가 7월21일 울산 진하해수욕장에 방류됐다.

동해안 특산 민들조개는 동해안 조간대 상부와 중부 사질의 수심 2∼10m에 주로 서식하고 있는 한해성 패류로 백합과에 속하며 지방에서는 대합, 대복, 째복 등으로 불리고 있다.

민들조개는 필수아미노산, 타우린, 글리코겐, 칼슘, 철, 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강화와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 서해안의 바지락, 남해안의 재첩과 같이 동해안에서는 매우 중요한 패류자원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동해안에서 감소하고 있으며, 자원 복원은 물론 어업인 소득증대 자원으로서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품종이다.

2007년부터 2008년에 걸쳐 울산 울주군 진하어촌계에 마을어장 양식기반 조성을 위하여 종패 15만 마리와 잠입 전 종묘 100만 마리를 시범적으로 방류한 결과 성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 방류했던 민들조개를 금년에 채포하여 연령 사정한 결과, 1~2년산으로 확인되었다. 수심 0~2.5m 지점에서 각장 8~20mm의 방류된 민들조개 종묘가 서식하고 있다.

진하해수욕장은 울산에서 동남쪽으로 24km거리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수심이 얕고 넓은 모래사장과 소나무 숲이 장관을 이루는 지역이다. 민들조개 방류로 인해 자원이 증강됐고 피서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수심 1~5m의 사질지역에 민들조개 종묘와 종패를 집중적으로 방류하여 마을어장에 민들조개 종패 살포로 양식화 유도 및 자원복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민들조개 자원의 적정한 이용을 위한 정책자료 등을 제공, 자원보호구역을 설정하여 적정한 자원 관리와 서식지가 지속적으로 보존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국립수산과학원)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 슈어홀릭이 되고 싶니? 구두 보관부터 달라~
▶ 입을 옷이 없다고? 부족한 건 옷이 아니라 센스!
▶ 낯선 곳에서 비와 사랑에 빠진다?
▶ 손담비가 선택한 두 남자는 누구?
▶ '태몽' 이야기, 이런 숨은 뜻이?
▶ [이벤트]올 여름에 유행할 메이크업은?
▶ [행사안내] 제1회 PUCCA ART 공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