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커피가 숙취 해소에 좋다고?

2009-11-05 14:18:24

커피가 여성의 성욕을 증진시킨다? 생쥐 실험 결과 커피를 즐겨 마시지 않는 사람이 커피를 마실 경우 성욕이 증진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카페 이탈리코(www.cafeitalico.com) 최희돈 이사는 “이 밖에도 커피의 효능은 많이 있다”며 “커피 안에 첨부되어있는 카페인의 양은 사람의 통증을 완화시켜 주기도 한다”고 전했다.

또한 최 이사는 “운동을 하기 전에 커피를 마시면 근육통을 덜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오래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물론 카페인의 진통효과도 평소 커피를 즐겨 마시지 않는 사람에서 더 높게 나타난다.

이처럼 커피가 지닌 숨은 효과 무엇이 있을까.

커피가 주는 6가지 즐거움

다이어트 효과
커피 속의 카페인은 신체의 에너지 소비량을 약 10% 올려주며,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을 좋게 한다. 단 커피믹스는 오히려 비만을 불러오니 원두커피로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아침에 마시는 모닝커피도 아침 배변을 도와주므로 건강에 좋다는 것도 기억해 둘 것.

졸음 방지
사실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커피의 효능이다. 특히 수험생이나 졸음 운전자들에게 효과 만점. 커피는 몸의 각성 상태를 지속시키는 Cycling AMP의 분해를 억제하므로 졸음을 예방한다.

운동의 지구력 향상
마라톤 선수가 레이스 중에 마시는 드링크에 카페인 음료가 많은 것은 이러한 기능 때문. 커피는 몸의 구석구석을 일깨우는 기능을 해주기 때문에 운동하기 전에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블랙커피를 마시면 근육 운동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음주 후 숙취 방지와 해소
카페인은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해 아세트 알데하이드 분해를 빠르게 하고 신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여 배설을 촉진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술을 마신 후 커피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음주 전에 마시는 라떼 한 잔을 마시면 좋다. 우유 속에 들어있는 성분이 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

입 냄새 예방
커피에는 구취억제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커피는 구취억제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악취 제거용으로도 사용한다. 하지만 우유나 크림이 들어있는 커피는 구취제거 효능이 없으니 알아둘 것.

담석증 예방 효과
4만6천 명의 남자를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실시한 조사 결과 하루에 2~3잔은 40%, 하루에 4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은 45% 담석이 생길 위험이 낮다고 밝혀졌다. 카페인이 함유된 것이어야 하며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에는 효과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카페인이 들어있는 홍차나 음료에서는 담석 예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경닷컴 bnt뉴스 박영주 기자 gogogirl@bntnews.co.kr

▶ 남자의 매력 UP↑ 시켜줄 컬러 궁합은?
▶ 스타일리시 걸들의 로망 '퍼'
▶ 좀 아는 그녀들의 파티 패션 노하우~!
▶ 남자의 패션센스 포인트는 슈즈!
▶ '그레이 컬러' 매니큐어로 시크한 분위기 연출하자~!

▶ '단풍'처럼 화려한 입술색을 만들어 보자~!

▶[이벤트] 명품 화장품 '공짜로' 경품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