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중동계 항공사, 한국인 승무원 채용 열풍…

이선영 기자
2010-06-11 15:56:52

'인재전쟁(人材戰爭)'. 요즘 스튜어디스 채용시장에 딱 맞는 문구다. 지난해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보류되었던 국내외 항공사의 한국인 승무원 채용이 올 상반기 진에어를 시작으로 활발하게 재개되면서 각 항공사마다 보다 좋은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작업에 한창이다.

이미 국내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뿐 아니라 카타르항공, 에미레이트항공, 필리핀항공, 말레이시아항공, KLM네덜란드항공, 에어프랑스, 에어칼린 등 외국계항공사에서도 한국인 승무원을 채용.

이중에서도 특히 에미레이트항공과 카타르항공, 두 중동계 항공사의 채용이 두드러진다. 이들 항공사의 채용은 2월부터 매달 진행, 5월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있었던 승무원 오픈데이 채용에 이어 6월에도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두 항공사의 채용대행사로는 스튜어디스면접전문학원인 아이비스튜어디스아카데미가 선정. 이 아카데미에서 교육받은 한국인 승무원들의 업무적응능력과 장기근속으로 등 똑 소리 나는 업무평가는 외국계항공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자국여성의 사회진출을 제한하고 외국인을 90%이상 고용하고 있는 중동계 항공사의 한국인 승무원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큰 편. 이들 항공사의 지속적인 한국인 승무원 채용이 그 반증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따라 외국 항공사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국내 승무원 지원자들이 많아지면서 경쟁률 또한 나날이 높아져가고 있는 추세.

이에 이번 중동항공사의 채용대행을 진행하게 된 아이비스튜어디스아카데미 관계자는 "취업시장이 확대되어도 그에 따른 경쟁률 또한 심화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직업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과 특화된 취업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지난해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잠시 주춤했던 항공서비스부문의 취업시장이 중동계 항공사의 활발한 채용으로 다시금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과 채용일정은 아이비스튜어디스아카데미 홈페이지(http:/www.ivys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이선영 기자 goodluck@bntnews.co.kr

▶ 풍요로운 자전거 '머스트해브 아이템'
▶ '화병' 남자보다 여자가 많이 걸리는 이유?
▶ 똑똑한 아이를 위한 ‘똑’ 부러지는 장난감 선택?
▶ 비인기 자동차 종목 중 ‘숨은 진주?’
▶[이벤트] 올 여름 뱃살에 비키니 포기? 다이어트 속옷 드려요~
▶[이벤트] 패셔니스타의 필수품 '스코노 레인 부츠' 테스터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