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bnt뉴스 라이브 커머스 연중 기획 [쇼핑 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⑦]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의 세계.. 도전과 성공, 프로페셔널들은 다르다... ‘경단녀 완전 극복 호텔판매 최강 쇼호스트 김지혜(35세)'

2021-09-24 16:44:40

[김기만 기자 유통경제팀장] 기획 시리즈 7회에서는 6회(이종우 쇼호스트)에 이어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들의 세계와 업무를 자세하게 소개하면서 그들이 프로페셔널로 불리는 이유와 향후 라이브 쇼호스트에 도전하는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과 에피소드 들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라이브 커머스 방송 공급도 많아지고 쇼호스트에 대한 수요도 더 커지고 있다. 시대가 낳은 일자리로 2030세대에게는 큰 도전의 대상으로 까지 부상하고 있다. 지망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도록 프로페셔널 쇼호스트 인터뷰를 자세하게 해봤다. 추후 더 많은 쇼호스트들도 만나볼 예정이다.
[경력 단절 주부 출신 프로페셔널 ‘김지혜’ 쇼호스트]
김지혜 씨는 로펌에서 사무직으로 사회생활을 하다가 6년 전인 2015년 만 31세에 결혼을 하면서 이듬해 허니문 베이비가 태어난 이후 연 년생인 두 아이를 2019년 중반까지 키우며 살림과 육아에 전념하던 평범한 주부였다.
그런 지혜씨가 경력 단절을 뚫고 전혀 해보지도 않았던 라이브 쇼호스트 일을 어떻게 하게 됐을까? 지금은 호텔객실 라이브 커머스의 퀸으로 자리도 잡았다. 라이브 커머스 사상 호텔 판매도 그녀를 통해 처음으로 진행됐다. 그녀의 첫 방송은 2020년 9월 22일, 딱 1년 전 이었다.
특히, 동종 업종(아나운서,엠씨,리포터,방송인->쇼호스트) 경력 단절 여성이 아닌 이 업종(로펌직원->쇼 호스트)에서 경단녀 위치를 통쾌하게 돌파하고 지금은 1년 만에 중견 베테랑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로 인정받고 있다. 그녀의 도전기와 성공담을 들어봤다.

- 주부이며 경력 단절 여성으로 쇼호스트에 도전장을 내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계속된 살림과 육아에 정신이 없는 가운데에서도 저 자신의 일에 대한 갈증이 많았습니다.
사실 아이 둘 엄마가 그것도 아직 너무 어려서 더욱 용기가 없었습니다.
집에서 집안일을 하고 아이들을 엉덩이 붙일 사이도 없이 하루 종일 캐어해도 밤에 문득 보면 나에게 남는 건 없는 것 같았어요. 점점 내가 없어지고 ‘긍정 왕! 자신감’ 하나로 살아왔던 나는 우유부단하고 늘 지쳐있기만 한 사람으로 변모 되어 있었죠.
“그래!! 이대로 계속 살 순 없어”
하지만 원래 하던 일을 다시 9t o 6로 하기 에는 물리적인 시간 상 육아 살림 모두 너무 놔야 할 게 많아서 곰곰이 생각하니. 당시 저는 홈쇼핑을 무척 좋아했어요. 그냥 소비자 로서요^^ cj 현대홈쇼핑 gs샵 ns홈쇼핑 등등 각 홈쇼핑사 마다 골드등급 또는 vvip이었죠.
아마도 집에서 그런 쇼핑으로 스트레스를 풀었던 거 같기도 했어요. 그래!! ‘쇼호스트’ 이거다!! 내가 시간 조정이 어느 정도는 가능하고 시간 당 다른 일에 비해 페이도 좋고!! 하지만 자신감이 서지 않았습니다.
5년을 자꾸 내 부족한 부분 만을 보며 살다 보니 쇼호스트가 직업 상 좋을 것 같은데 과연 그 직업을 내가 잘 해낼 수 있을까? 35살이라는 내 나이가 너무 많지는 않은 걸까? 근데 쇼호스트는 주부들을 더 선호한다고 하긴 하던데 도전해볼까?
상담을 해보니 TV홈쇼핑 뿐 만이 아닌 모바일 쇼호스트도 있고 나이에 대한 걱정을 하고 갔지만 큰 문제가 될 거 같지 않았어요.
<2019년 10월 아카데미 등록>
아이들 9시 20분에 등원 버스에 태우자마자 쏜살같이 주차장으로 뛰어 내려가 서울 강남까지 아슬아슬하게 수업 시간 10시 반 전인 10분 전 도착하는 일정을 6개월 넘게 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2019년 10월에 등록해서 2020년 1월에 코로나가 번지면서 중간에 몇 주 휴강을 해서 4월이 되어서야 종강을 맞을 수 있었죠. 이래저래 악재만 생기더라고요.
<2020년 1월>
그러던 중 1월에 ‘쿠쿠전자’에서 주최 오디션에 처음으로 합격하며 나 스스로 가능성을 느끼며 좀 더 확신을 갖는 계기가 되었어요. 8명이 정원이었던 우리 반! 미스코리아, 연기자들 틈에 나이도 제일 많고 유일한 기혼자에 아이까지 있던 주부인 내가 선발됐어요.
남편에게도 이때 말했죠. 내가 열심히 하고 노력하고 있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 가능성 있어 보일 때 공개하고 싶었어요. 이 정도 성과가 있으니 더 꾸준히 열심히 해나가고 싶다..통보 아닌 통보였죠.
코로나가 대 재앙 이지만 어찌 보면 나에겐 기회의 순간이었어요. 아카데미를 다니며 전 모바일 쪽으로 승산이 있겠구나 싶었는데 아카데미를 다니는 도중 코로나가 대 확산이 되며 모바일 시작이 클 수밖에 없었죠. 덩달아 저에게도 기회가 많아진 것입니다. 이것은 운명이었던 것 같습니다.
- 아마도 첫 방송은 기억이 어땠나요?
아카데미 수료는 했지만 방송 경력 1도 없던 사람에게 누가 돈을 내고 준비하는 방송을 맡겨 주겠나? 수료는 했지만 여전히 내 일상은 아이들 등원 시킨 후 서울 가서 이력서 냈던 곳 미팅 하고 부랴부랴 아이들 하원 때 돌아와 육아 하는 바쁜 일상이었죠.
<2000년 9월 첫 방송>
그러던 중 아카데미를 다니며 인스타그램으로 공구 진행도 종종 해왔는데 제가 좋아해서 평소에 잘 쓰고 있던 브랜드 올리브영에 직접 연락을 해 공구 진행 하자고 먼저 제안을 했던 곳이 있었습니다. 그곳에서 스트라이덱스 폼 크렌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주실 수 있냐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게 저의 첫 방송 이었어요.
지금 보면 정말 아쉬운 점이 많은 진행이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대행사 하나 없이 그리고 스크립트며 큐시트 하나 없이 그 회사로 가서 20명 정도 되는 브랜드 관계자 분들 앞에서 첫 방을 진행한 건 잘한 것도 같습니다.
<2021년 3월>
대구 베이비&키즈 페어.
대구로 내려가 엑스코에서 열린 전시 행사 중 하루에 2개 브랜드를 맡아 진행했죠. 그중 몽슈레라는 아기침구(태열베개, 냉감패드) 브랜드를 방송 진행 후 계속 김지혜 쇼호와 방송 진행하고 싶다고 하여 서울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고정 적으로 16회나 진행되고 있답니다.
고정 방송이다 보니 지루해지기 쉬운 점을 우려하여 몽이언니라는 캐릭터를 잡고, 저는 아이가 7세 6세이기에 이미 육아를 해본 경험담, 위로를 전하기도 합니다. 판매보단 소통 위주의 옆집 언니와 수다 떠는 방식으로 편안한 방송을 했죠. 그러다 보니 육아에 지친 편안하게 드라마 보듯이 고정 적으로 들어와 시청해주시는 팬들도 생기고 그에 따른 자연스런 매출도 꾸준히 나오고 있어 브랜드에서도 만족 중입니다.


- 다른 브랜드 경험담도 더 들려주실까요?
네이버 쇼핑 라이브 최초 호텔 방송 반얀트리!
<2020년 11월>
2020서울 카페 쇼에서 주로 5성 급 호텔에 납품 되는 프리미엄 티 브랜드 스미스티라는 브랜드의 방송을 하고 난 후 부장님께서 ‘반얀트리’의 마케팅 팀장님을 가볍게 소개해주셨어요.
그런데 때마침 반얀에서 라이브 방송을 준비 중이었죠. 반얀에서는 촬영 대행사 없이 자체 방송을 준비 중이었기에 기획력을 갖춘 쇼호스트를 찾고 있으셨고 판매할 룸에 대한 것부터 방송에 사용할 판넬 디자인 등 모든 것을 함께 회의하며 기획, 준비했답니다. 다행히 방송 결과도 10분 만에 완판에 추가 투입 객실까지도 완판 이라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어요.
그 뒤 파라다이스 부산, 여의도 페어몬트, 임피리얼팰리스, 제주 히든클리프 등 호텔부터 롯데리조트 속초, 웰리힐리, 하이원, 원마운트, 용평리조트 등 리조트까지 방송을 하는 등 포문이 줄줄이 열렸죠.
이랜드 럭셔리갤러리.
어느 날 인스타그램으로 디엠을 받았는데요. 이랜드에서 모든 명품을 다루는 럭셔리갤러리팀. 첫 방송을 준비 중인데 방송을 해줄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방송 날짜는 며칠 안 남은 상태고 이곳도 자체 방송 준비 중이었는데 큐시트며 방송 때 몇 가지 아이템을 해야 하는지 같이 만들어간 방송이었죠. 그렇게 첫 방을 한 뒤 만족해 하시며 두 번째 방송도 했습니다.
- 방송 중에 있었던 에피소드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세요.
호텔 방송은 처음부터 끝까지 객실이나 스튜디오에 앉아서 하는 방송도 있지만 직접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부대 시설 및 여러 객실을 이동하는 경우가 있어요. 저는 좀 더 생생한 방송을 위해 후자를 좋아하는 편이거든요.
그런데 재밌는 건 모바일 방송은 데이터송출 이라는 테크니컬적인 문제도 고려해야 해요. 쉽게 말해 데이터가 잡히는 곳 위주로 동선을 잡아야 해요. 데이터가 잡히지 않는 곳은 미리 준비해 놓은 영상을 재생 시켜 커버 하죠.
영상이 재생되는 단 몇 초 동안 진행자는 부랴부랴 숨이 찰 정도로 빨리 계단으로 층을 이동한 뒤 영상이 꺼지고 라이브 화면으로 전환되면 다시 화면에선 태연하게 아무 일 없던 듯이 진행한 적이 있어요.

- 미래의 포부나 지금의 머리 속에는 어떤 것들이 많이 차지하고 있을까요?
저는 제 2의 직업을 갖게 된 지금의 생활이 너무 나도 만족스럽습니다. 그 이유는 저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시간이 생겼기 때문이죠. 전업주부일 때는 나름의 큰 행복도 분명 있지만 나 자신에게 집중하기 보단 아이, 남편, 집안 살림이 우선이었어요.
처음 아카데미를 다닐 때 공부하는 시간 만큼은 내 얼굴에, 내 목소리에, 내 패션에, 내 태도에 집중하는 시간이 생소하면서도 정말 좋았던 기분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이 일이 가장 좋은 점은 내 시간을 내가 컨트롤하며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지금도 일을 하면서도 아이들 캐어는 웬만하면 직접 합니다. 아침 이른 방송이나 저녁 방송이 있는 날만 친정 엄마를 호출하여 도움을 받고 그 외에는 아이들 원에 있는 동안 방송 및 미팅 등 일을 하고 지금도 등 하원 라이딩을 직접 하고 있답니다.
물론 멀티 플레이어가 절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 시간을 자율적으로 컨트롤하며 할 수 있는 일이 몇 이나 있을까 싶어요. 그래서 이 작은 것에 행복을 느끼며 이 작은 행복과 일이 오랜 기간 지속됐으면 좋겠다는 생각 뿐입니다.
- 아카데미 수료 후 첫 방송 하기까지 5개월.
아카데미를 수료하고 나서부터 바로 회사들을 트라이하고 다녔습니다. 무슨 열정인지 모르겠지만 하루에 4시간 씩 자며 정보 서칭을 하고 인스타그램으로 정보도 뒤지고 했고요 잠자는 시간이 아까웠습니다.
왜냐고요? 수료 전에 코로나가 터지며 모바일 시장은 급성장 하다 보니 하루 지나면 새로운 정보들이 우수수 생겼기에 서칭을 하다 보면 시간이 늘 모자랐습니다. 서칭을 한 곳에 이력서를 넣고 연락을 기다려보고 연락이 없으면 먼저 해보고 미팅을 잡고 반복했죠. 미팅까지 했다 해도 저를 방송으로 불러주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생각해보면 브랜드에서는 돈을 내고 방송 준비를 하고 대행사에선 방송 결과가 좋아야 브랜드와 유지가 되는 것이기에 방송 경험이 하나도 없어 보장이 되지 않는 내게 위험한 모험을 하고 싶지 않았을 것입니다.
5개월 간 잠도 줄이고 반복 적으로 트라이 하며 내가 이 일을 얼마나 절실히 원하는지 알게 되었고 동시에 결과물은 없으니 내가 이 직업을 선택한 것이 잘 한 것일까 라는 의구심도 자주 들었죠. 포기해야 하나? 그런데 난 너무 너무 하고 싶은데. 5개월 간 하루하루 희망과 절망의 연속이었어요.
그래서 기회가 오지 않으면 내가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 커리어 하이를 위한 도전은 계속..
후배들에게는 지혜씨의 방송 커리어가 아직 드림하이 이겠지만 이제 1년 조금 넘은 실질 경험들을 볼 때, 1년의 지혜씨의 커리어만 읽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김지혜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의 커리어.
<호텔 리조트 방송>
반얀트리 호텔(5성급) 네이버 쇼핑라이브 호텔 최초 방송 -객실 완판매진
파라다이스 부산호텔 (5성급) 방송 진행 – 방송20분에 400객실 완판매진
페어몬트 앰버서더 서울 호텔 방송 진행 – 200객실 완판매진 아코르계열 최상위 호텔
임피리얼팰리스 호텔 방송 진행
제주 히든클리프 호텔
반얀트리 호텔 2회 차
용평리조트
하이원 리조트 900객실 리조트 판매 1위
웰리힐리 리조트
롯데리조트속초
<전시/박람회 방송>
2020서울카페쇼(코엑스)-지앤엘푸드, 하리오코리아, 스미스티&벨미오캡슐
서울 국제스포츠레져산업전(코엑스)
대구 베이비&키즈페어(엑스코)-프라젠트라, 몽슈레
2021 K-웰니스 푸드&투어리즘 페어(AT센터)
동아 홈&리빙페어(킨텍스)
코리아빌드(코엑스)
<명품/고퀄/기타 방송>
샤넬, 디올, 구찌, 페레가모, 프라다, 톰포드, 스톤아일랜드, 톰브라운 등 다수 진행
LLOYD 맘&키즈 L-carot목걸이(쥬얼리)
카레클린트X누하스(가구) 클래식 안마의자 (매출 1억)
카레클린트- 포세린 식탁
카레클린트- 원목식탁
몽슈레(유아용품) 17회차 시리즈 진행
동아제약(크레용팝 소율과 투엠씨)
알로봇(유아동복)
블루독(유아동복)
농심(배홍동, 짜파게티)-개그맨 허준과 투엠씨
이랜드 럭셔리갤러리-1차명품패딩(몽클레어, 캐나다구스, 무스너클)
2차 명품의류(스톤아일랜드, 톰브라운)
<진행자>
군포시 지자체 홍보영상 리포터
의왕시 지자체 홍보영상 리포터
내나라 여행 박람회 홍보영상 진행(경상북도)
nistulgrow(어린이 모션데스크 수입가구) 유투브 진행
<서포터즈 및 뮤즈. 모델>
styledero 모델 및 홍보대사(의류)
더스타일컴퍼니 모델 및 홍보대사(의류)
서울패션위크 홍보(의류)
뷰티기기 및 코스메틱 모델(뷰티)
정경옥웨딩, s’white 웨딩 모델(의류)
지센 뮤즈 3기(의류)
프리미엄 디자이너 브랜드 까이에 공식 서포터즈 3기(의류)
기사제보∙보도의뢰 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
[25일 쇼핑 라이브 편성] 네이버 카카오
- 네이버 쇼핑 라이브 (토)
10:30 유라타임 유라타임 가을에 진심 혜택 쏟아지는 라방
10:30 루루옷장 9/25 루루옷장 신상할인 놓치지 마세요
11:00 골드리아 종로주얼리거리 골드리아 HOT 신상 만나기
11:00 모나미몰 모나미 브랜드데이, 153 어텀(Autumn) 최초공개
11:00 SK매직 SK매직 트리플케어 와이드 식기세척기 출시 기념
11:0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오아희X빈혜리가 함께하는현장스케치
12:00 강남구소상공인라이브 이지로, 헤어샵에서 사용하는 탈모전용제품
13:3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특별한날 특별한선물 - 소금성
14:00 닥스 헤지스 골프 21FW 헤지스골프 신상품 라이브 단독 초특가전
14:00 이노스TV 우리집 분위기를 180도 변신 이노스 TV 55 인치
15:00 코코젠 코코젠 로드샵 신상 입어보기
15:0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발효사물약초 인삼도라지조청- 봉황
15:00 아이더 미리 만나는 아이더 겨울 핫아이템
16:00 샤밍 다이아 전문 샤밍 라이브 방송 신상품 소개
16:3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버섯의 유익한 성분을 담은요구르트
17:00 지컷 돋보이고 싶은 나를 위한 지컷 라이브
17;00 더맛있는 정기구독 김치의 세계로 더 저렴하게, 간편하게, 맛있게
17:00 식스레시피 쿠킹박스주말에 뭐먹지? 푸짐하기로 소문난 식스레시피
18:00 인생식탁 인생식탁 구수한 해물누룽지탕 오늘만 SALE
18:30 SODA 소다 F/W 신상품할인
19:00 우아 OohAh 풍미 가득한 육향이 제대로! 우아 특수부위 기획특가
19:00 나이스크랍 나이스크랍의 가을 잇템 라이브
19:00 다주미샵 특가 지금까지 없던 빅사이즈 부츠 신어보기 라방
20:00 오브 연휴의 대미를 장식하는 특급 라이브방송
20:00 마주 마주 신상 입어보기 라이브 깜짝이벤트 있어용
- 카카오 쇼핑 라이브 (토)
09:50 가히 멀티밤 하나로 보습&링클케어 가히
11:30 제로그램 더욱 자유로운 백패킹 라이프스타일 제로그램
19:30 달바 꾸준히 사랑받는 달바 미스트세럼
기사제보∙보도의뢰 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