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쇼핑 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⑪] 현대차, 매일유업+농심, 네이버+이마트피코크 등 쇼핑 라이브 주간 소식

2021-10-05 14:13:00
[김기만 기자 유통경제팀장] 매주 초에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 중 눈에 띄는 방송과 예정된 방송들, 유익한 소식들을 정리 보도한다.
bnt뉴스는 라이브 커머스 예정 기업들의 내용을 보도한다. (보도자료 전송 kkm@bntnews.co.kr)
현대차, 이마트, 매일유업, 농심 등 대형 기업들도 라이브 방송을 중심으로 한 라이브 커머스에서 뒤지지 않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네이버가 키운 소상공인 중심의 '대화형 라이브 쇼핑' 판이 대세로 가기 전에 발을 빠르게 담그고 있다.
네이버의 독주를 견제하기 위한 독립 쇼핑 라이브 플랫폼도 활용하며 다음, 쿠팡, 배민, 그립 등 2군 라이브 플랫폼과의 콜라보도 고민하는 흔적들이 많이 보이고 플랫폼에 대한 고민도 많은 상태로 보인다,

- 캐스퍼 전용 온라인 라이브 채널 ‘캐스퍼 TV’, ‘캐스퍼 모든 것’ 현대차도 라이브 커머스 초 집중.. 현대차 온라인으로만 파니까 더 잘 팔려! 인기도 하늘을 찌르는 듯.
현대차는 9월 29일 실시간 라이브 채널 ‘캐스퍼 프리미어’를 통해 ▲가상의 캐스퍼 마을에서 펼쳐지는 ‘프리미어 오프닝’ ▲온라인 구매과정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캐스퍼 온라인 저니’ ▲아이코닉한 캐스퍼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가상의 캐릭터가 차량을 설명하는 영상으로 캐스퍼가 선사할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메타버스 적으로 소개 했다.
특히 채팅을 통해 개발자와의 라이브 토크도 하고 시청자와 라이브 Q&A 방송 진행∙실시간 전시장 차량 영상 스트리밍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캐스퍼 디자이너 인터뷰, 인플루언서 반응, 콜라보 스토리 등 캐스퍼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 콘텐츠도 방송한 계획이다.
9월 29일 캐스퍼 온라인 발표회 ‘캐스퍼 프리미어’를 열고 본격 판매를 시작한 이후 현대자동차그룹이 사상 최초로 100% 온라인 판매를 도입한 '경형 SUV 캐스퍼’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테슬라를 벤치 마킹 한 자동차 온라인 판매의 큰 국내 지평을 열었다.
사전 계약 첫날인 지난 달 14일 오전에는 홈페이지가 마비됐다. 첫날 예약 1만 8940대를 기록하며 최고 기록도 세웠다.
현대차는 미국·영국·호주·인도 등 해외 주요 국가에서 플랫폼 ‘클릭 투 바이’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판매 부문 노조의 반발로 온라인 판매에 제약을 받고 있는 중이다.
사전 계약 첫날인 지난 14일 1만 8940대, 사전 계약 열흘 만인 지난 23일 기준 올해 생산 목표(1만 2000대)를 훌쩍 뛰어넘는 약 2만 5000대가 예약되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 ‘매일유업+농심’, 콜라보 판매 라이브 커머스 10월 한 달 진행
매일유업의 대표 두유 브랜드 ‘매일두유’가 농심켈로그와 손잡고 10월 한 달 ‘프로틴’ 제품의 공동 라이브 커머스를 실시한다.
두 회사는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프로틴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 '홈트족' 등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공동 판매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부상하는 건강 트랜드를 겨냥해 맛있는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프로틴 제품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다고 두 회사는 밝혔다.
농심켈로그는 또 5일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오늘의 픽(PICK)’을 통해 농심켈로그 프로틴 그래놀라 쉐이크와 매일유업의 매일두유 고단백 제품 기획 세트를 최대 혜택을 적용해 단독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켈로그의 프로틴 그래놀라 쉐이크는 식물성 콩 단백질이 강화된 특수 그래놀라가 25% 함유돼 있어 표시 선까지 물을 붓고 흔들면 단백질 10g을 쉽고 간편하게 섭취 가능하다.
올해 5월 출시된 매일두유 고단백은 1팩 당 달걀 약 2개 분량인 단백질 12g을 함유하며 부담 없는 칼로리가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 ‘네이버+이마트피코크’, '지역 명물 챌린지' & 6~7일 쇼핑 라이브.. 인생맛집 브랜드로 키워
네이버와 이마트가 첫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소상공인 상생 프로젝트 '지역 명물 챌린지' 후보 상품들이 기획 전과 쇼핑 라이브를 통해 공개된다.
4일부터 10일까지 열리는 '지역 명물 챌린지'는 이마트와 네이버가 손잡고 지역 우수 소상공인들의 상품을 ‘인생맛집’으로 브랜드 화 하는 상생 프로젝트다.
'인생맛집'으로 개발된 소상공인들의 상품은 전국 이마트와 올 하반기로 예정돼있는 네이버 이마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등을 통해 상품 판로를 확대한다.
쇼핑 라이브외 기획 전에서 소개되는 ‘인생맛집’ 후보 상품은 22개 셀러의 34개 상품이다. 이 상품들은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라이브 방송은 6일과 7일 오후 6시부터 약 90분간 진행된다. 일별 각각 11개 셀러의 상품을 소개하며, 6일에는 16개의 각종 요리를 7일에는 18개의 고기류와 디저트를 소개한다.
쇼핑 라이브에는 쇼호스트 외에도 셰프 출신의 이마트 피코크 상품개발 전문가가 출연해 상품에 대한 설명과 평가를 진행한다. '인생맛집'으로 개발할 상품에 대한 최종 선정은 이마트 셰프의 평가와 더불어 기획 전과 쇼핑 라이브에서의 판매량, 상품 평점, 리뷰 등을 종합 반영해 고객과 함께 진행한다.
이마트와 네이버는 '인생맛집'으로 최종 선정된 상품들에 대해 이마트 델리 매장에서 행사를 진행하거나 피코크로 개발해 순차적으로 고객에게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이마트 피코크 측은 "두 회사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동원한 첫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게 되어 의미가 깊다"면서 "앞으로도 이마트 피코크는 지역 유명 맛 집과의 협업을 통해 이마트 상품 경쟁력 강화는 물론 소상공인과의 상생도 이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 이찬원, 7일 '힘을 내 세요~' 발표.. 쇼핑 라이브, 데뷔 후 첫 미니 앨범
이찬원은 오는 7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첫 미니 앨범을 발매하고 오후 8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예약 판매한다.
이찬원의 데뷔 첫 미니 앨범이 될 '..선물'에는 팬데믹 상황에서 힐링이 필요한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보내는 응원 메시지가 담겨 듣는 이들에게 위로를 선사할 전망이다.
앨범 타이틀 '..선물'은 그동안 받기만 했던 사랑을 노래 선물로 돌려주겠다는 뜻이 담겨있다. 싱글과 음원 단위로 자신의 목소리를 들려준 이찬원이 첫 미니 앨범을 통해 어떤 매력을 선보일지 팬들의 관심이 높아진다.
이찬원은 지난 1일과 4일 타이틀 곡 '힘을 내 세요'의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는 지하철에서 흥겹게 노래를 부르는 이찬원의 모습이 담겨 오는 7일 발매되는 신곡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찬원은 지난해 TV조선 '미스터트롯'에 출연해 팬들의 많은 사랑 속에 '미'를 기록했다.
- 수협, 6일 오후 8시부터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할인 판매
수협 어묵떡볶이 신상품 2종 출시를 기념해 쇼핑 라이브를 진행한다.
수협은 남녀노소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쿡하면뚝딱 어묵떡볶이’ 신상품을 1일 출시했는데, 2019년에는 수협이 첫선을 보였던 ‘수협어묵떡볶이’에서 기존의 오리지널맛, 매운맛이 리뉴얼되었고 크림맛, 마라맛이 추가돼 총 4종으로 출시된 바 있다.
이번 라이브 방송을 통해 맛 별로 1개 씩 구성된 어묵떡볶이 4종 세트를 정상 가 대비 40% 할인한 1만 2900원에 무료 배송으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해동도 필요 없이 포장을 뜯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그대로 넣어 5분 30초(오리지널 맛 기준)만 돌리면 바로 먹을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밀키트 형태의 떡볶이 제품들과 달리 뜨거운 물을 붓거나 소스를 배합 할 필요가 없어 아이들도 안전하게 조리 할 수 있으며 연육 함량 80% 이상의 프리미엄 어묵을 사용해 성장기 어린이들과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단백질 영양도 동시에 챙겼다고 수협은 밝혔다.
이 제품은 온라인 수업으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진 아이들부터 재택근무 중인 어른들까지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한편 수협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 알림을 설정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100번째 단위 구매자와 퀴즈 정답자에게 추첨을 통해 수협 굴비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 커피베이, 9일까지 배민 쇼핑라이브 30% 할인.. '카야토스트' 인기에 딥핑 크림 콜라보 출시
커피베이는 ‘배민 쇼핑 라이브’에서 9일까지 커피베이 배민 상품권 1만 원 권을 30% 할인된 7,000원에 판매한다. 이 상품권은 배달 또는 포장 주문할 때 사용 가능한 상품권으로 커피베이 전 메뉴에 적용 가능하다.
때마침 커피베이가 인기 메뉴인 베이커리 카야토스트와 곁들여 먹을 수 있는 딥핑 크림 2종을 출시했는데 이 제품들의 홍보를 겨냥한 것이다.
이번 신 메뉴는 커피베이의 인기 메뉴 카야토스트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소스로 휘핑크림과 연유, 카라멜 소스가 더해져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카라멜 연유 크림’과 커피 풍미를 곁들여 달콤 쌉싸름한 맛이 매력적인 ‘커피 크림’ 2종으로 선보였다.
- 세종시 최대 창업 박람회 '스타트업위크 2021' 메타버스로 만난다.. 쇼핑 라이브로 행사 피처링
세종시 최대 스타트업 행사 '세종스타트업위크 2021'이 가상현실 플랫폼 메타버스를 활용한 지역 첫 창업 박람회로 열린다.
세종시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7일과 8일 이틀 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코로나19에 따른 지역 스타트업 판로 개척 어려움을 해결함과 동시에 창업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창업 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14개 창업기업 및 제품을 '세종 언택트 쇼핑 라이브'와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온라인 쇼핑으로 만날 수 있다.
- 강진품愛, 로그인! 제49회 강진청자축제
1일 개최된 ‘제49회 강진청자축제‘는 7일까지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전환돼 다양한 영상 콘텐츠와 온라인 판매 등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17개 단위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축제 첫날인 1일 네이버 쇼핑 라이브 강진명품청자 할인판매한데 이어, 2일부터 4일까지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는 강진명품청자를 4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했다.
6일 까지의 라이브 커머스는 강진 특산물 쌀,귀리, 파프리카, 버섯 스낵 등을 1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축제 기간 중 SNS 이벤트로 강진청자축제 개막행사, 읍·면 랜선 노래자랑 챌린지, 강진문화 힐링 데이 등의 프로그램을 강진군 유튜브에 구독과 실시간으로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주는 등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 삼성물산 패션 SSF샵, 6주년 기념 프로모션 31일까지 진행
삼성물산 패션 부문의 패션·라이프 스타일 전문 몰 SSF샵은 론칭 6주년을 맞아 오는 31일까지 다채롭고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SSF샵은 지난 7월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 개편과 라이브 커머스 및 유튜브 채널 오픈 등 콘텐츠 강화에 주력한 리뉴얼에 이어 지난달 23일부터는 배우 김서형, 이도현, 이주영, 가수 로운, 모델 아이린, 임지섭 등 셀럽이 출연하는 삼행시 컨셉의TV CF를 필두로 ‘세사패(세상이 사랑하는 패션)’ 캠페인을 시작해 브랜딩을 강화한 바 있다.
31일까지 SSF샵 TV CF 속 아미·메종키츠네 스웨터, 르메르 크로아상백 등 상품을 추첨·증정하고, 5%할인 쿠폰부터 100만 퍼플코인까지 매일 새로운 혜택을 제공하는 100%당첨 이벤트를 선보인다.
이달 10일까지 매일 오전 10시 빈폴, 비이커, 준지, 토리버치 등이 참여하는 최대 80% 할인 핫 딜 이벤트를 연다.
- 삼익가구, 브랜드 데이·쇼핑 라이브 진행
삼익가구가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큰 인기 리에 진행했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방송 중 구매 고객 만을 대상으로 파격적인 혜택과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됐다.
삼익가구 대표 상품인 ‘USB 양방향 전동 아쿠아텍스 리클라이너 소파’ ‘프리미엄 도장 침대’ ‘90cm 일자형 바디필로우’와 함께 이번 행사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슬림 주방 수납장 시리즈’ ‘타원형 세라믹 식탁’을 최저가로 선보였다.
‘버나드 천연 소가죽소파’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일반형 ‘스툴을 카우치 형 스툴’로 무료 업그레이드, ‘포텐 LED 원목 침대’를 매트리스와 함께 구매하는 고객 대상으로는 ‘원목 협탁’을 무료로 증정했다.
- 영남이공대, ‘패션 라이브 커머스’과 신설…라이브 쇼호스트 양성
영남이공대가 언택트 시대 라이브 쇼호스트 양성을 위한 ‘패션 라이브 커머스과’를 신설하고 라이브 쇼호스트 양성에 나선다.
영남이공대는 라이브 커머스로 소비 패턴이 옮겨옴에 따라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라이브 쇼호스트 양성을 목표로 20명 정원의 패션 라이브 커머스과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 임실치즈테마파크 천만 송이 국화꽃 향연 '쇼핑 라이브'로 구경 오세요!
임실N치즈 라이브 커머스가 오는 7일부터 11일까지 5일 동안 매일 저녁 8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15% 할인된 착한 가격으로 전국의 소비자들을 찾을 예정이다.
또, 천만 송이 국화꽃 향연 쇼핑 라이브로 구경할 수 있다.
임실군은 이달 초부터 11월 초까지 임실치즈테마파크 일원에 국화꽃을 전시, 방문객을 맞이한다고 밝혔다.
2015년 첫 선을 보였던 ‘임실치즈테마파크 국화꽃 축제’는 ‘임실N치즈축제’로 변경해 온라인 홍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기사제보∙보도의뢰 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