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쇼호스트·아나운서 매거진&소식] ‘체크인’ 김지혜 쇼호스트·‘체크아웃’ 이와정 아나운서, ‘육아맘, 라이브커머스로 월 천 버는 법’(출판사 꿈의지도) 공저출간. 상위 1% 모바일 쇼호스트가 되는 노하우 공개. 경단녀와 육아맘으로 살던 그녀들은 라방계 라이징 스타

2022-03-08 12:26:00

[김기만 기자∙팀장] kkm@bntnews.co.kr
라이브커머스 시장규모가 연간 10조대로 커지면서 그야말로 라방 전성시대가 됐다.
시장의 축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로 빠르게 바뀌고 있는 대전환의 상황속에서 값비싼 반얀트리 숙박권을 10분 만에 완판시킨 라이브커머스 업계의 라이징 스타 김지혜와 이와정이 책을 통해서 라이브커머스로 돈 버는 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먼저 두 사람은 경단녀와 육아맘으로 단순하게 살던 중에 어떻게 라이브커머스 진행자로 새로운 삶을 개척하게 됐을까?
육아에 묶여 있는 전업맘도 그리고 경력단절여성도 큰 자본이 없이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성공 노하우를 들어봤다.
- 7분에 1억, 1시간에 2억. 끊임없이 러브콜을 받는 현직 라방 전문 쇼호스트에게 배운다. 개인 브랜딩 기본부터 라이브 커머스 실전 노하우까지.

라이브커머스의 다양한 기록을 쓰고 있는 ‘체크인 체크아웃’의 김지혜와 이와정.
호텔 전문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로 재섭외 1순위인 두 사람이다.
그녀들은 어떻게 마케팅 블루오션인 라이브커머스에 진입하여 불과 몇 년 만에 상위 1% 모바일 쇼호스트가 되었을까?
김지혜는 방송경험이 전무하던 경단녀였고, 이와정은 아나운서이지만 라이브 커머스 경험은 없던 육아맘이었다. 아이들을 돌보면서 낯선 일에 도전한다는 게 절대 만만치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오히려 관심 있고 열정 있는 사람들에게 기회의 문이 더 열려 있다고 한다. 경력, 전공, 나이 같은 것들을 따지지 않고 자신의 강점을 살려 노력하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다는 것이다.
라이브커머스는 이제 시작이고,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다. 돈 벌고 싶어 하는 육아맘들에게 김지혜 쇼호스트와 이와정 아나운서가 라이브 커머스를 배우고 시작하라고 권하는 이유다.
맨땅에 헤딩하며 그녀들이 직접 배우고 쌓은 생생한 노하우와 스토리가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해보고 싶어 하는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공부가 될 것이다.

이 책에는 라이브커머스의 용어와 개념부터 SNS를 통한 공동구매와 계정 관리, 이력서 쓰고 내는 방법, 라방 대행사와의 관계와 영업 노하우까지 기존의 다른 책에서는 보기 힘든 생생한 현장 이야기와 구체적인 현실 조언이 들어 있다.
라이브쇼핑 방송 소구점 잡는 법, 핸들링 요령, 큐시트 작성, 의상과 스타일링까지 모든 것을 직접 다 하는 이들이기에 단순히 써준 대본대로 앵무새처럼 진행만 하는 쇼호스트라면 결코 줄 수 없는 좋은 정보를 꼼꼼하게 전해준다.
특히 따로 책 한 권을 써내야 할 만큼 중요한 ‘개인 브랜딩’에 대해서도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게 개념과 방법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너도나도 개인 브랜딩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기본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나를 알리고 나를 상품화해야 하는데 정작 나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기본기부터 자신의 몸값을 올리기 위한 팁까지 알기 쉽게 풀어냈다. 읽다 보면,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이고 개인 브랜딩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방식에 눈을 뜨게 된다.
어디든 1등은 있고, 1등이 돈을 버는 법은 확실히 다르다. 상위 1% 호텔 전문 모바일 쇼호스트로서 그녀들이 걸어온 과정을 통해 독자들의 생각과 삶에도 변화의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그들의 노하우를 잘 익히고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면 분명 누구에게나 돈 버는 기회가 열릴 것이다.
- 놀이 + 쇼핑 + 소통 = 라이브커머스. 책 한 권으로 라방 전문가 되기.
MZ세대의 소비 성향을 보면 그들에게 소비는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사는 행위가 아니며 라이브스트리밍에 익숙한 MZ세대들은 쇼핑에서도 놀이와 소통을 원한다고 한다.
안목과 취향을 공유하고 팬덤을 하나의 문화로 여기기 때문에 그들에게 소비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쇼호스트와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며 관계를 맺는다. 동물복지나 환경 등 가치에 동의한다면 기꺼이 지갑을 열기도 하고, 희소성 있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다면 ‘무쓸모’한 무엇이라도 돈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MZ세대가 주도하는 쇼핑문화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40~50대 등 다른 세대로까지 확장되고 심화되는데, 때문에 달라지는 쇼핑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면 어떤 장사를 하던 마케팅을 할 수 없다. 마케팅을 모르고는 돈도 벌 수 없다는 것.
이 책은 가성비뿐만 아니라 심리적 만족감을 중요시하는 ‘가심비’까지 움직여야만 돈을 벌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시대에 변화된 흐름을 읽고 배우는 중요한 키워드가 녹아 있다. 라방 쇼호스트가 되고 싶은 사람도, 지금 당장 쇼호스트를 시작하려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시장의 축이 전환되는 시점에서 꼭 필요한 마인드가 무엇인지를 돌아보게 한다.

- 책 속으로
쇼호스트가 단순히 물건만 파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물건을 잘 팔기 위해서는 그 물건에 대해 제조업체만큼 해박하게 잘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그 물건을 살 고객들이 누구인지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어떤 상품을 어떻게 묶어서 구성하는 게 고객들에게 이로운지 답을 찾을 수 있다. MD나 PD가 짜주는 대로 앵무새처럼 대본만 읽다가는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에서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
(66p)
모바일 라이브방송은 TV홈쇼핑에 비해 방송 제작비나 송출 비용이 적게 든다. 대형 TV홈쇼핑에 비해 방송 제작비나 송출 비용이 적게 든다. 대형 TV홈쇼핑처럼 편성을 얻기 어렵거나 조건이 까다롭지도 않다. 쇼호스트를 섭외하지 않고 판매자가 직접 방송을 진행할 수도 있다. 그야말로 누구나 1인 방송을 할 수 있는 환경이다. 문턱이 낮아진 모바일 라이브 방송은 판매자에게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방식이다.
(116p)
대부분의 업체는 바이럴마케팅에 늘 목말라 있고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이 점을 명확히 이해하자. 자사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 영상을 잘 찍어 올려줄 사람이 있다면 기업에서 마다할 이유가 없다. 아니 감사할 따름이다. 브랜드가 나의 라방 경력을 쌓아주는 게 아니라 내가 브랜드홍보를 도와주는 것이다. 절대로 자신의 포지션을 ‘선택당하는 을’로 규정짓지 말자.
(187p)
- 호텔전문 쇼호스트 재섭외 1순위 체크인체크아웃 @wisdom018 @wajeongi
· 서울 반얀트리 호텔 기획전 2회 연속 완판
· 파라다이스 부산 20분 만에 400객실 완판
· 강원 하이원리조트 1000객실 완판
· 제주 히든클리프 시청자 수 8.8만, 2억
· 페어몬트 호텔, 롯데속초 리조트&호텔
· 임페리얼 팰리스호텔외 호텔&리조트 다수
· 하이엔드 브랜드&명품 다수
· 코엑스&킨텍스 등 전시회, 박람회 방송 전속
- 목차
1부 Story_ 작은 시작
지혜’s 스토리
‘프로 열정러’에서 ‘그냥 평범러’가 된 날들
쇼호스트 아카데미라고?
쿠쿠전자는 사랑입니다
공동구매는 첫 라방 전 징검다리
두드려라, 열릴 것이다
다시 쓰는 포트폴리오
와정’s 스토리
본캐는 뉴스 아나운서입니다만
옆집 언니의 재발견
와정 아나운서, 라이브커머스 진행자로 재탄생하다
우리는 원팀
체크인 체크아웃, 완판 신화를 쓰다
지혜와 와정, 첫 라방 찐 후기
기회는 또 다른 기회를 낳는다
라방으로 최고의 매출을 올려드립니다
2부 Start_라이브 커머스는 처음이에요
라이브커머스 방송이 뭔가요?
유통업계 대세가 된 라방
헷갈리는 용어부터 차근차근
요즘 잘나가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은 뭘까?
중국 왕홍이 온다_쇼핑 판도 대격변
라이브커머스에서 쇼호스트란?
모바일 쇼호스트의 첫걸음
개인 SNS를 통한 셀러, 꼭 인플루언서여야만 할까?
쇼호스트 아카데미, 꼭 다녀야 할까?
누가 나를 써줄까, 대행사 문 두드리기
무엇을 팔 것인가
브랜드 업체를 끝까지 만족시켜라
라방이 돈이 된다고요?
돈 잘 버는 쇼호스트만의 비책
팁을 드리자면
라방으로 돈이 몰리는 이유
3부 Smart_상위 1% 모바일 쇼호스트가 되는 개인브랜딩 노하우
개인브랜딩이 뭘까?
브랜딩의 시작은 나를 아는 것부터
이미지 만들기는 진정성이 좌우한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돼라
캐릭터 설정의 힘
한 번을 봐도 기억나게
팬덤이 새로운 소비문화를 만든다
케미를 살려줄 파트너를 찾아라
나에게 맞는 주력 카테고리를 찾자
4부 Skill_라방 기본기
진행 포인트 체크업
쇼호스트는 랜선 구매자들의 아바타
멘트도 브랜드다
핸들링(보여주기), 동선, 의상과 메이크업까지 일당백
큐시트가 방송의 질을 말해준다
셀링 포인트 체크업
소구점을 잡아라
제품은 언제나 최상의 상태를 만들어라
쇼호스트는 큐레이터이자 이벤트 기획자
5부 Summary_기억해야 할 핵심 포인트
영업력
선택당하지 말고 선택하라
신뢰성
쇼호스트의 신뢰성이 곧 매출이다
소통력
실시간 쌍방향을 극대화하라
정보력
제품을 알면 백전백승
Q & A
A_Academy
B_Brand
C_Connect
D_Demand
E_Experience
F_Face & Fact
G_Gather
6부 Special_돈 벌고 싶은 육아맘에게
용기에 관하여
슈퍼우먼은 없다
일하는 엄마에게 늘 닥치는 비상상황
라이브커머스, 그 무한한 블루오션
꿈에 대하여
독박육아 때문에 시도조차 못한 채 망설이고 있다면
말투와 태도를 바꾸는 것은
누군가의 롤모델이 된다는 것
(인터뷰·촬영장소 제공 : 웰카페 안양평촌점, 사진제공: 김지혜 이와정)

기사 제보∙보도의뢰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