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인플루언서는 멋지다! 행복 제조하는 그들의 스토리] 연중기획. 피트니스센터 운영방식의 고정틀을 깨보겠다는 33세 박우진 인플루언서. “시간제한 없이 회원이 4~5개의 프로그램을 할수 있도록 운영” 소방관의 꿈을 접고 지금은 행복한 트레이너 일과 카페 운영 중

2022-03-29 15:43:00

[김기만 기자∙팀장, 박지혜 기자] kkm@bntnews.co.kr
많은 이들을 인터뷰해본 결과 강인한 정신력은 성공의 가장 기초가 된다는 점이다. 여기다가 진정성과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더해지면 그 성공의 속도나 안정감은 배가된다는 점을 많이 봤다.
박우진 인플루언서. 33세로 팔로워 17만.
@xy_woojin
어렸을 때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했던 환경을 각고의 노력으로 극복하면서도 주변에 어려운 지인들을 돕는 게 성공을 하려는 가장 큰 이유이다.
사실 그는 사업을 여러 개 하기 때문에 절반의 성공을 했다고 보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가 성공을 거둘 것으로 확실해 보이는 점은 피트니스센터 운영방식의 남다름이다.
그는 회원들이 원하는 시간에 와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즉, 시간 제약 없이 프로그램 4~5개 이행할 때까지 운동 지도를 해주는 회원들의 입장에서 피트니스를 운영한다고 한다.
운동초보자들이 눈치 보지 않고, 회원을 돈으로 보는 트레이너 시선에서 벗어나게 하고 싶은 취지인데 대부분 남들과 다른 방식을 운영하다 보면 의외의 좋은 반응 즉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되는 사례를 많이 봐왔다.
이런 측면에서 그의 성공을 응원한다.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대구에서 직접 브랜딩과 마케팅을 통해 '무제한PT 시스템' 스미스라이프 피트니스 센터 운영과 우타커피를 운영 중인 89년생 만 33세 박우진이라고 합니다.
‘파파몰’이라는 쇼핑몰에서 우진핏으로 샵앤샵으로 의류도 판매하고 있으며 다방면으로 일을 하고 있어서 직업을 따로 어떻게 설명하기가 힘드네요.

#. 무제한 PT시스템 피트니스 센터가 정확히 어떤 건가요?
요즘 자기관리에 신경 쓰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PT수요도 많이 보급되면서 일반인들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레이너라는 진입 장벽이 낮은 게 사실이라 최소한의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도 없는 트레이너에게 5만 원 이상의 비용을 주면서 운동을 배우는 것이 과연 합당한 가격인가?
정말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트레이너까지도 안 좋은 시선으로 비춰지는 게 현재 트레이너의 위치이며 현 피트니스의 실태입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 하면 피트니스센터 중심이 아니라 고객들의 중심이 될 수 있을까? 또 PT스케줄 또한 선생님 위주로 맞춰지고 회원이 10~20분가량 지각하면 30~40분밖에 수업 못 하고, 여러 가지 뭔가 부족한 서비스들에 과연 5만 원 이상의 가심비를 가져다줄 수 있을까? 라고 봤을 때 피트니스의 고정 툴을 깨뜨려야 생각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회원들이 원하는 시간에 와서 운동을 즐길 수 있을 것, 시간 제약 없이 프로그램 4~5개 이행할 때까지 운동 지도를 할 것 등등 전체적으로 회원들의 입장에서서 운동초보자들이 눈치 보지 않고, 회원을 돈으로 보는 트레이너 시선에서 벗어나게 하고 싶은 취지로 만들었습니다.

2. 피트니스 센터, 카페, 쇼핑몰까지 다양한 일을 하시는 데 힘든 점은 없나요?
안 힘들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죠? 정말 힘들어요. 특히나 코로나 때문에 더욱이나 힘들었어요.
그리고 항상 매일매일 변수가 생겨서 사소한 것들은 믿고 있는 직원들이 해결해줘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제 역할에서 처리해야 할 일들이 생기는 경우에는 발이 묶여서 가끔 힘들 때가 있어요.
이 모든 것들이 뼈가 되고 살이 된다고 생각하면서 긍정적으로 이겨내려 하고 있습니다.

3. 열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의 원천이 뭔가요?
어렸을 때 유복한 환경에서는 커오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늘 어떻게 하면 잘살 수 있을까 생각했고, 그래서인지 자본주의 사회에서 빨리 눈을 뜬 거 같아요.
그래서 중2 때 고깃집에서 불판 닦는 알바를 해서 대학 시절, 지금까지 20년 가까이 동안 일을 쉬어본 적이 없었던 거 같아요.
‘제가 사랑하는 가족, 지인들에게 돈 생각하지 않고 베풀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인재들을 어떻게 하면 내 곁으로 둘 수 있을까?’
‘그들에게 비전을 심어주고 그들의 시간을 사들여 자유로워져야 한다.’
이런 생각 등이 저를 다시 일으키게 하는 것 같습니다.

4. 이쯤 되면 어떤 성향이신지 MBTI가 궁금합니다.
MBTI는 ESTJ로 감정공유를 못 해요^^ 기계적이고 지금 당장 앞에 놓인 현실을 중요시하며, 계획적인 삶을 좋아하는 유형을 가지고 있어요.
정말 일만 생각하는 것 같아요.
'인생은 한 번뿐이며, 모든 순간에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취미도 다양하게 가져보고, 이전에 사업 아이템으로 괜찮다고 느껴진 것들은 생각에 그치지 않고 몸소 추진해서 모든 것을 겪어오며 살아왔던 거 같아요.
현재 이전에 피트니스센터, 카페 오픈 전에는 트레이너일 하면서 캔들 공방도 했었고, 의류 공구도 했었고 등등 많이 시도하고 도전해봤던 거 같아요. 그래서인지 취미도 다양하게 접해봤었고, 현재는 그림 그리기, 일본회화 공부에 취미생활을 가지고 있어요.

5. 인스타그램에 운동, 근육질 몸매의 사진들이 많은데,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요?
원래 대학 전공이 소방학과입니다.
소방관의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군대 전역 후 실기 시험을 준비하면서 운동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복수전공으로 체육학을 들으며 자연스레 국가고시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도 취득하고 각종 소도구, 필요한 자격증들을 취득하게 되었어요.
대학 시절 소방공무원 시험에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하기도 하고, 이상적인 것과 현실은 많이 다르더라고요. 그래서 대학생 때 아르바이트로 시작한 트레이너 일이 지금을 저를 있게 만들어 주었네요.

6.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궁금합니다.
인스타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2016년도에 해외 유명 연예인들의 일상을 보는 게 재밌기도 하고, 제 일상을 공유하는 것도 재밌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인기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있어요. 저보다 훨씬 유명하고 인기 많으신 분들이 있어서 저는 거기에 비하면 정말 아무것도 아니죠.

#. 인스타 시작하시고 처음부터 좋은 반응이 있었나요? 팔로워수가 늘어난 계기나 시점이 궁금합니다. 주로 어떤 콘텐츠들이 좋은 반응이 있는지도 궁금해요.
처음부터 반응은 좋지 않았어요. 인스타가 나왔을 때 그때 당시에는 몇몇 아는 사람들만 했으니까요.
그러다가 주로 제가 바디체크를 할 겸 올렸던 사진들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생겨서 그런지 몰라도 그때부터 늘기 시작했고, 주로 자기관리 하는 모습을 자주 올렸을 때 반응이 좋았던 거 같아요.

7. 팔로워수를 늘리는, 좋은 반응을 얻는 우진님만의 꿀팁이 있다면?
막 억지로 늘리려고 하지 않아서 이건 진짜 저도 모르겠어요. 그냥 개인적인 것들 홍보를 많이 해야 해서, 그날그날 의무적으로 그냥 올리는 것들이라 뭔가 팔로워를 늘려야겠다고 생각해서 올린 게 아니어서 꿀팁이 따로 있는 거 같지는 않아요….
8. 많은 인플루언서가 있는데요. 우진님만의 매력을 꼽자면?
제 입으로 이런 이야기 하기는 민망한데 운동하는 남자치고는 대체적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 음악 취향, 예술적인 감각적인 부분들 중 제가 그림도 그리고 노래 취향도 재즈힙, 시티팝, 알앤비힙합 이런 장르 중에서도 사람들이 모를법한 유니크한 노래 찾아 듣는 거 좋아하고 그래요.
감성적인 사진들 간간히 올리는 것들이 조금은 신선하게 다가온 게 아닌가 싶어요.

9. 최근 관심사는 뭔가요? 올해 목표가 궁금합니다.
최근 관심사도 일이죠. 하하 스미스라이프 확장공사 끝마치고 호점을 늘리는 건데, 매출이 저조한 피트니스센터들에게 영업해서 컨설팅을 해주고 저희가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를 입히는 사업과 타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10. 롤 모델이 있으신가요?
사업적인 롤 모델로는 퍼스트미트에 이준호 대표님과 전익조 대표님과 라이프스타일은 구현호님.
피가 섞이지 않았지만 의형제처럼 지내며 스미스라이프 같이 운영하고 있는 장성운대표님을 롤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11. 10년 뒤의 모습을 그려 본다면?
20, 30대에 열정과 에너지를 쏟아부어 만든 안정적이고 견고한 파이프라인으로부터
시간과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이 되어 있을 겁니다.
(사진촬영 장소제공: 웰카페 대구동성로중앙직영점, 사진제공: 박우진)
기사 제보∙보도의뢰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