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나의 쇼핑스타일은? 쇼핑의 '유형별 특징'

김희정 기자
2009-07-15 20:13:58

한국인의 쇼핑유형을 분석해본 결과, ‘프로모션 헌터, 소극파, 개성파, 적극파, 신중파’ 5가지로 분류됐다.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20~55세의 소비자 패널 2,649명을 대상으로 프로모션, 광고, 가격, 건강 등 라이프스타일과 쇼핑에 관한 설문 조사 및 실제 구매 행동 추이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를 분석 발표했다.

국내의 소비자들은 5개 유형 가운데 ‘프로모션 헌터’(25.5%) 유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프로모션이나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소극파’(24.3%)가 두 번째로 많고, 뒤이어 새로운 패션과 유행을 빨리 받아들이는 ‘개성파’(23.7%), 모든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적극파’(15.2%), 가격에 민감하고 계획적으로 쇼핑하는 ‘신중파’(11.3%) 순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 결과, 국내 소비자들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쇼핑 유형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과거에는 대부분 광고와 가격, 프로모션을 바탕으로 쇼핑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졌다면 지금은 그 외에 건강, 유행, 구입 경로 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가치와 라이프스타일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함께 인식되고 있다.

특히 작년 말부터 경기 불황기를 거치면서 실제 구매 행동에 일부 변화가 있었다. 쇼핑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소극파와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프로모션 헌터는 그 비중이 줄어들었으나, 상대적으로 개성파와 신중파는 오히려 비중이 증가되었다.

프로모션 헌터 격할인/ 판촉 적극적 활용
한국인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난 ‘프로모션 헌터’ 유형은 TV, 인터넷, 우편물 등을 통한 광고에 관심이 많고 온라인 구매에도 적극적이며, 이러한 매체를 총동원하여 각종 판촉행사를 활용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반면, 건강과 취미생활, 교육 투자와 같은 자기 계발에는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모션 헌터는 30대(43.7%)와 4인 가족(55.9%)에게서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였다.

소극파 유행/ 판촉에 무관심, 수퍼/ 재래시장 이용
‘소극파’ 유형의 소비자들은 프로모션, 유행, 여행 등에 큰 관심이 없으며, 뚜렷한 라이프스타일을 나타내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이들은 할인점 선택 시 집과의 거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수퍼나 재래시장 등을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한다. 또한 외식을 자주 하지 않는 대신 김치와 장류 등은 직접 담가 먹는다.

개성파 유행/ 여가/ 자기 계발에 높은 관심
가장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을 갖춘 ‘개성파’ 소비자들은 새로운 패션과 유행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 취미와 교육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가족여행도 매우 선호하는 편이다. 할인점을 선택할 때는 주차, 교통과 물건의 다양성을 중시하며, 물건을 구매할 때 디자인과 색상을 매우 꼼꼼하게 살펴본다.

적극파 광고, 휴가, 여행, 인터넷, 홈쇼핑 구매 등 적극적인 유형
모든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을 갖춘 ‘적극파’ 소비자들은 가격이나 판촉행사에 매우 관심이 많고 유행에 민감하며, 유기농과 식품첨가물 등 건강까지 챙기는 멀티플레이어다. 구매 조건이 좋다면 물건을 한 번에 대량 구매하여 비축해두기도 한다.

신중파 계획적 쇼핑/ 건강에 높은 관심
쇼핑을 나서기 전 카탈로그를 살펴보고 미리 가격을 비교하는 등 ‘신중파’들은 계획적으로 쇼핑한다. 따라서 할인점을 선택할 때는 광고보다는 가격, 품질, 기능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한편 체중조절과 운동을 통해 꾸준히 건강관리를 하고, 김치와 장류는 직접 담가 먹고,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다.

이처럼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석한 한국인의 쇼핑스타일은 특정 유형에 집중되지 않고 대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나타낸다. 또한 불황기를 거치면서 쇼핑 스타일과 구매 패턴 역시 달라지고 있는데, 이는 쇼핑스타일이 소비자마다 특별히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경기 상황이나 구매 채널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자료제공: AC닐슨 코리아)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화제뉴스 1

패리스 힐튼도
경기침체의 영향을?





화제뉴스 2

비키니 스타일
평범한건 싫어!





화제뉴스 3

이승기가
찬란하게 뜨는이유




▶ 찬란한 유산 ‘한효주 신드롬’ 돌풍이 거세다! ?
▶ 장마철 비~ 우리에겐 패션소재일 뿐

▶ 마린 룩도 섹시하게~ 이보다 'HOT' 할 순 없다!
▶장마/휴가철, 자동차 점검 요령!
▶ 요즘 '뜨는'스타들의 메이크업은 뭔가 다르다
▶ ‘초식남’ 애인으로는? 싫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