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휴가철 장거리 운행, “기름 값이라도 아끼자!”

김민규 기자
2014-05-21 22:56:15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피서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요즘 휴가 계획을 짜기 바쁘다. ‘산으로 갈까’, ‘바다로 갈까’ 많이들 고민하지만 휴가 장소를 선택할 때도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다. 바로 기름 값. 안 그래도 천정부지로 오르는 유가에 장거리 여행은 아무래도 부담되기 마련이다. 조금이라도 가정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수입차 무역업체 제이프로비젼이 연비를 향상시키는 운전습관에 대해 제안했다.

설레는 휴가길, 차량에 필요한 짐을 몽땅 실었다고 바로 출발하면 안 된다. 출발 전 30초에서 3분 정도는 워밍업을 하고 출발해야 한다. 엔진이 정상온도로 오르기 전에 출발하면 엔진수명도 짧아지고 연비에 무리를 준다.

미리미리 점검해 불필요한 짐을 최대로 줄여야 한다. 일반 승용차의 경우 무게 50kg을 실어 나르는데 약 80cc의 연료가 더 소비된다. 연료도 무거우면 짐이 될 수 있으므로 탱크용량의 절반 정도만 넣고 운행하는 것도 연비를 좋게 만든다.

휴가철 차가 밀려 아무리 마음이 급해도 급제동, 급출발을 하지 않는다. 관성을 이용한 운전법으로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차량통행이 원활한 도로나 고속도로 등에서 가속페달을 밟아 가속한 후 페달에서 발을 뗐다가 서서히 다시 밟는 것을 반복한다. 차량 간격에 여유를 두고 운전하면 가속페달만으로 속도 조절이 가능해 브레이크 사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연비향상에 도움이 된다.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떠나는 휴가철, 연비향상 운전습관을 지켜 알뜰한 휴가를 보내는 것은 어떨까.


한경닷컴 bnt뉴스 김민규 기자 minkyu@bntnews.co.kr


화제뉴스 1

'돌싱' 한성주
"이젠 결혼하고 싶어"





화제뉴스 2

클렌징에도
요령이 있다!





화제뉴스 3

주얼리로 완벽한
비치룩 완성하기




▶ 요즘 '뜨는'스타들의 메이크업은 뭔가 다르다
▶ '냉면'의 백업댄서, '지율'이 누구길래?
▶ 김성은-정조국 12월 결혼 "내 인생의 이유를 만났다"
▶ ‘초식남’ 애인으로는? 싫어!!
▶ '찬란한 유산' 이승기, 뜨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