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1974년생 지하철 1호선, 궁금하지 않아?

김희정 기자
2009-08-14 12:39:52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서울지하철 1호선’ 개통관련 기록을 ‘이달의 기록(8월)’으로 선정, 8월14일부터 나라기록포털(http:/contents.archives.go.kr)을 통해 제공한다.

국가기록원은 지하철 1호선 개통과 관련하여 제도정비 과정을 볼 수 있는 문서기록 3건, 기공식부터 개통식까지 모습을 담은 시청각기록 5건을 함께 서비스할 예정이다.

1971년 4월12일 착공해 3년 4개월만인 1974년 8월15일 개통한 서울지하철 1호선은 서민교통의 새로운 역사를 열었다. 교통난 해소, 과밀인구와 도시기능의 분산 등 도시개발계획 정책과 맞물려 진행된 지하철 건설은 도시·사회변화의 원동력이 된 것이다.

막대한 투자비용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주거지역 개발과 대단위 주택단지 건설, 도시기능의 분산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는 데 큰 몫을 담당. 터부시되던 지하가 중요한 삶의 터전으로 바뀌어 지하철역 주변은 새로운 상업·문화공간으로 만남의 장소로 탈바꿈됐다.

이제는 지방 대도시도 도시 광역화에 따라 도시기능 분산을 목적으로 지하철 개통과 노선 연장이 지속화되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서울지하철 1호선 개통’ 온라인 서비스와 함께 국가기록원 40주년 기념 기획전으로 우리나라 발전의 역사를 길을 통해 보여줄 ‘기록으로 보는 대한민국의 길’을 8월20일 오픈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 '노출 패션' 이효리처럼 세련되게 즐기고 싶니?

▶ 여성스러움의 극치 '누드 메이크업'
▶ 배우 김래원, "2년뒤 다시 만나요"
▶ '맨유' 때문에 결혼 포기하는 남자
▶ '애인' 길들이기, 칭찬의 방법 step1
▶ [이벤트]올 여름에 유행할 메이크업은?
▶ [행사안내] 제1회 PUCCA ART 공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