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불경기에도 빠르고 안전한 블록트레인 ‘최고’

김희정 기자
2009-08-15 10:56:48

최근 계속되는 경기불황에도 고객사가 원하는 시간대에 목적지까지 직통으로 운행되는 ‘블록트레인(Block Train, 고객맞춤형 직통 컨테이너 열차로 일종의 화물운송을 위한 전세열차)’가 국내 운송기업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블록트레인 수송이 지난 2004년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블록트레인은 올해 상반기만 12만TEU 컨테이너 운송실적과 106억여원의 운송수입을 올렸다. 특히, 올해 하반기 기존 16개 열차의 운행기간 연장과 4개 열차가 신설되면, 연말까지 28만TEU 수송실적과 233억여 원의 수입이 예상된다.

블록트레인은 철도의 정시성, 안전성, 대량성 등의 장점이 집약된 신개념의 화물운송서비스로, 주로 수출입 컨테이너 수송에 효율적이다. 또, 블록트레인 이용기업은 10% 운송료 할인 혜택 뿐 아니라, 원하는 목적지까지 직통으로 운행돼 시간단축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안정적인 화물운송서비스 덕분에 블록트레인에 대한 물류고객사의 만족도가 높아 블록트레인 운행요청이 매년 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철도 수송분담률을 1%만 늘려도 연간 6천억 원의 에너지 및 이산화탄소 배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며, “미래의 신성장 동력이 되는 철도로의 전환수송(modal shift)이 점차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화제뉴스 1

애인의 동거 제안
할까 말까?




화제뉴스 2

'노출 패션'이효리처럼
세련되게즐기고싶니?




화제뉴스 3

손담비와 이승기 1위!
'금지된곳 함께가고픈'



▶ '반 묶음' 헤어 스타일 은 여성스러워~!
▶ 소유진, 보일락 말락 수영복 자태 '섹시해!'
▶ '맨유' 때문에 결혼 포기하는 남자
▶ '애인' 길들이기, 칭찬의 방법 step1
▶ 애인의 동거 제안, 할까 말까?
▶ [이벤트]올 여름에 유행할 메이크업은?
▶ [행사안내] 제1회 PUCCA ART 공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