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취업' 전, 가장 궁금한 건?

김희정 기자
2014-06-03 02:58:06
구직자들은 기업의 채용공고를 볼 때, 지원방법이나 자격과 같이 실제 ‘지원’과 관련된 사항을 가장 궁금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이 ‘실시간 댓글 서비스’의 댓글 82,130개를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이 나타났다.

댓글 내용을 살펴보면,
‘휴학생이나 초대졸자도 지원할 수 있나요?’, ‘복수지원은 안 되나요?’, ‘경력자도 지원 가능한가요?’ 등 입사지원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질문들이 전체 중 17.2%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경력자도 신입 지원이 가능한가요?’, ‘우대하는 경력 연차는 어떻게 됩니까?’ 등의 ‘경력’(8.4%)과 관련된 질문이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5.9%)였다. ‘자기소개서 항목을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자유양식으로 작성하면 되나요?’, ‘자기소개서 분량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등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질문들이 대부분이다.

다음으로 ▲ ‘면접’(5.5%) ▲ ‘우대사항’(5.1%) ▲ ‘영어 실력’(4.5%) ▲ ‘전공’(3.7%) ▲ ‘합격발표’(3.7%) ▲ ‘학력’(3.5%) ▲ ‘자격증’(3%) 등의 순이었다.

이밖에 ▲ ‘계약직, 계약연장’(2.7%), ▲ ‘인턴’(2.4%), ▲ ‘연봉’(2.2%), ▲ ‘정규직 전환’(1.7%) 등 최근 이슈가 되는 부분의 질문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구직활동을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을 통해 인사담당자 및 다른 구직자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정보를 얻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자료제공: 사람인HR)

한경닷컴 bnt뉴스 김희정 기자 life@bntnews.co.kr

▶ 투싼과 쿠페가 만났다! ‘투산 ix’ 탄생
▶ '복권 1등' 당첨, 가장 하고 싶은 것은?
▶ '럭셔리 파티' 저렴하게 즐기는 법?
▶ '맨유' 때문에 결혼 포기하는 남자
▶ 여름휴가, '한국인'은 돈 없어도 꼭 간다?
▶ [이벤트] 연극 '죽여주는 이야기' 공짜 티켓 받으러 가자
▶ [이벤트] 아저씨가 되어가는 나의 동료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