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주름, 습관으로 예방하자!

이선영 기자
2014-08-01 05:44:35
얼굴에 생긴 주름은 그 사람의 성격이나 삶에 대한 태도, 생활습관까지 짐작케 한다. 예를 들어 얼굴을 자주 찡그리거나 신경질적인 사람은 양미간에 굵은 주름이 잡혀있고, 항상 낙천적인 생각을 가지고 웃음을 잃지 않는 사람은 양 눈가에 잔주름이 많다.

이렇게 주름 하나하나에는 한 사람의 인생을 축약하는 무언의 의미가 담겨져 있어, 단지 미적인 이유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인격과 삶을 대변해 주는 요인으로써 주름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생기는 것은 자연의 이치. 젊었을 때 주름 하나 없는 탱탱한 피부를 가지고 있었다 하더라도 나이가 들면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양이 감소하면서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고 관골지방이 아래로 처져 주름이 생길 수밖에 없다.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노화가 진행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주름'이에요. 아무리 타고난 피부라 하더라도 방심하면 어느새 ‘내가 벌써 이렇게 늙었나’ 싶을 정도로 주름이 늘게 되죠”라고 말했다.

임 원장은 이어서 “또한 주름은 한번 생기면 저절로 회복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평소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주름 예방을 위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생활 속 실천 방법들을 소개해 주었다.

✔ 자외선 차단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면 된다. 피부노화의 가장 큰 주범은 '자외선'. 자외선은 피부탄력을 유지시켜 주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섬유를 파괴해 피부 처짐과 주름을 유발하고 피부세포를 손상시켜 면역력을 저하시킨다.

뿐만 아니라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활성화시켜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의 색소질환을 짙게 함은 물론 전체적인 피부 톤을 칙칙하고 어둡게 만들기 때문에 외출할 때는 물론 실내에서도 24시간 자외선 차단제를 이용해서 철저하게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충분한 수분 공급

건조한 피부는 주름을 쉽게 유발시켜 피부노화를 부르는 지름길. 따라서 평소에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것도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수분크림으로 아침, 저녁 수분 보호막을 만들고 수시로 물이나 녹차 등을 섭취해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함은 물론 특히 요즘처럼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미스트를 틈틈이 뿌려주는 것도 좋다.

✔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 역시 주름 예방에 도움을 준다. 적당한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활성 산소를 줄여주고 운동을 할 때 흘리는 땀은 노폐물 분비를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피부의 균형을 유지시켜주고 피부트러블을 개선해주는 것.

✔ 습관 & 표정관리

평소 습관과 표정 관리도 중요하다. 오랜 기간 몸에 베어버린 습관이나 표정들은 주름뿐 아니라 인상으로도 굳어질 수 있다. 특히 잘못된 습관은 얼굴에 주름을 만들어 나이 들어 보이게 할 뿐 아니라 얼굴 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임 원장은 “미간을 자주 찌푸리거나 눈을 치켜뜨는 습관은 얼굴에 불필요한 주름을 만들 수 있으며 평소 턱을 괴거나 한쪽 얼굴을 베개에 묻고 자는 습관 등은 팔자주름뿐 아니라 얼굴 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밖에도 담배 역시 주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담배연기 속에 함유된 유해 물질이 피부 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 또한 피로가 많이 쌓이면 혈관으로의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노화가 촉진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경닷컴 bnt뉴스 이선영 기자 goodluck@bntnews.co.kr

▶ 패스트푸드점 인기 순위?
▶ 내 남자 바람나면? ‘뒷조사’ 또는 ‘맞바람’
▶ 비행기에는 없고 ‘크루즈 여행’에는 있다?
▶[이벤트] 올 여름 뱃살에 비키니 포기? 다이어트 속옷 드려요~
▶[이벤트] 1분 마다 1개씩 팔리는 랑콤의 스테디셀러가 공짜?
▶[더바디샵 100% 당첨 이벤트] '공짜'로 해외 여행 가고 싶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