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여름철 '땀'과의 전쟁? '보톡스'로 당당하게!

이선영 기자
2014-08-07 04:02:20
평소 땀이 많은 체질이 아니더라도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는 땀으로 인해 옷이 축축해지거나 손이나 팔, 다리 등 노출된 부위가 찐득찐득해지기 십상. 때문에 보통사람보다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 환자들은 요즘, 줄줄 흐르는 '땀'과의 전쟁에 한창이다.

신체의 땀 분비를 조절하는 자율교감신경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분비돼 약간의 기온 상승과 가벼운 운동에도 남달리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을 가리키는 '다한증(多汗症)'은 기온이 올라갈수록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 때문.

겨드랑이 부분에 땀 얼룩이 생겨서 창피를 겪는 일은 다반사고, 면접이나 맞선 등의 중요한 자리에서, 혹은 서로의 몸이 닿을세라 신경이 쓰이는 만원 지하철 안에서도 눈치 없이 줄줄 흐르는 땀은 그야말로 곤욕이다.

다한증은 통계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약1%에서 나타나며, 이 중 23%∼53%는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운동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한쪽 겨드랑이에서 5분 동안 100㎎ 이상의 땀이 배출되면 다한증을 의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특성도 있어, 특히 손과 발쪽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부위의 발한 중추가 뇌피질의 영향을 받기 때문. 또한 겨드랑이 다한증의 경우, 옷이 젖어 곤란을 겪는 것은 물론 일명 '암내'로 불리는 액취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다한증 치료법은 ‘보톡스’를 이용한 치료. 이 시술은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해서 땀샘에 분포된 신경 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 땀 분비를 차단하는 시술로 부작용이 거의 없고 흉터가 남지 않아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지 않는다.

주로 표정 근육에 주사해 주름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보톡스는 땀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도 뛰어나, 기타 다한증 치료법과 비교해 시술방법이 간단하고 부작용도 없지만 치료 효과는 놀라울 정도.

실제로 ‘보톡스 치료를 통해 다한증 환자의 땀 분비량이 85% 줄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시술 시간은 10~15분 정도며 1~2주가 지나면 땀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효과는 약 6개월 정도. 주로 겨드랑이, 얼굴, 손바닥 다한증 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보톡스를 이용한 다한증 치료는 1회의 주사로 약 6개월간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이에요. 때문에 다한증이 심해지는 이맘때쯤 시술하면 여름 한철 부작용 없이 효과를 볼 수 있죠”라고 설명했다.

또한 겨드랑이 다한증의 경우에는 지방흡입기를 이용해 땀을 분비하는 아포크린땀샘을 제거하는 '멘토흡입술'과 '리포셋 파워 흡입술'을 사용해 치료하기도 한다.

이밖에도 외과적 수술인 ‘교감신경 절제술’로 땀 분비를 억제하는 방법도 있는데, 주로 겨드랑이, 손에 발생하는 다한증 치료에 활용되며 효과는 영구적. 그러나 수술 부위 외, 다른 곳에서 땀이 나는 ‘보상성 다한증’이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바르는 약이나 먹는 약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바르는 약은 효과가 일시적일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피부 자극이 심해, 민감한 사람은 사용하기 어렵고 먹는 약은 입안이 마르는 구갈증이나 변비가 심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 현재는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이선영 기자 goodluck@bntnews.co.kr

▶ 술자리 꼴불견 1위 ‘음담패설 늘어놓는 그’
▶ 솔로 탈출의 기회? “골 들어가면 다 예뻐 보여”
▶ ‘점’ 보고 싶은 순간 1위 ‘미래가 불안할 때’
▶ 얼굴이 못생겼다면 ‘목소리’로 승부보라?
▶[이벤트] 탈모‧피부 걱정된다? 신청만 하면 무료진단 기회!
▶[이벤트] 여름 필수품 '비디비치 알로에 미스트' 를 써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