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여름철 땀과의 전쟁, 다한증 VS 액취증

이선영 기자
2014-08-12 22:19:57
평소 땀이 많은 체질이 아니더라도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는 땀으로 인해 옷이 축축해지거나 손이나 팔, 다리 등 노출된 부위가 찐득찐득해지기 십상. 때문에 ‘다한증’이나 ‘액취증’ 환자들에게 여름은 더더욱 고민스러운 계절이 아닐 수 없다.

특히나 면접이나 맞선 등의 중요한 자리 혹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도 눈치 없이 줄줄 흐르는 땀 때문에 옷이 얼룩져 곤란을 겪는 것은 물론 일명 ‘암내’라 불리는 악취가 심하게 나 불쾌하게 보는 사람들의 시선은 그야말로 곤욕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땀 때문에 불편을 겪게 되는 ‘다한증’과 ‘액취증’. 그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국내 유명연예인들의 피부주치의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에게 들어보았다.

다한증, 조금만 긴장해도 땀이 줄줄

'다한증(多汗症)'이란 신체의 땀 분비를 조절하는 교감신경이 흥분하면서 이 신경 말단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분비돼 에크린 땀샘을 자극, 약간의 기온 상승이나 가벼운 긴장상태에서도 남달리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

통계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약 1%에서 나타나며, 이 중 23%∼53%는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운동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한쪽 겨드랑이에서 5분 동안 100㎎ 이상의 땀이 배출되면 다한증을 의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특성도 있어, 특히 손과 발쪽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부위의 발한 중추가 뇌피질의 영향을 받기 때문. 따라서 긴장하거나 흥분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고 몸이 비만이거나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서 잘 나타난다.

▶ Solution. 대표적 다한증 치료법은 ‘보톡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다한증 치료법은 ‘보톡스’를 이용한 치료. 이 시술은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해서 땀샘에 분포된 신경 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 땀 분비를 차단하는 시술로 부작용이 거의 없고 흉터가 남지 않아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지 않는다.

시술 시간은 10~15분 정도이며 1~2주가 지나면 땀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효과는 약 6개월 정도. 실제로 ‘보톡스 치료를 통해 다한증 환자의 땀 분비량이 85%가 줄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주로 겨드랑이, 얼굴, 손바닥의 다한증 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보톡스를 이용한 다한증 치료는 1회의 주사로 약 6개월간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이에요. 때문에 다한증이 심해지는 요즘에 시술하면 여름 한철 부작용 없이 효과를 볼 수 있죠”라고 설명했다.

액취증, 참을 수 없는 겨드랑이 악취

우리 몸에는 2~3백만 개의 땀샘이 있는데, 기능에 따라 맑고 투명한 땀을 배출하는 ‘에크린 땀샘’과 액취증의 원인이 되는 ‘아포크린 땀샘’으로 나뉜다.

에크린 땀샘은 우리 몸에 골고루 퍼져 있고 주로 온도에 영향을 받으며 무색무취의 땀을 분비. 아포크린 땀샘은 겨드랑이, 음부, 귓속, 유두 등 은밀한 곳에 집중돼 있으며 특히 ‘겨드랑이’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고 약간 끈적끈적한 점액질의 땀을 분비한다.

일명 ‘암내’로 불리는 액취증은 바로 이 아포크린 땀샘의 작용인데, 땀이 분비된 직후에는 냄새가 없지만 피부 표면의 세균과 반응하면 시큼하고 비릿한 특유의 악취를 풍긴다. 특히 호르몬 생성이 왕성한 사춘기와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 더 심한 편.

▶ Solution. 대표적 액취증 치료법은 ‘멘토 혹은 리포셋 흡입술’

액취증을 동반하는 겨드랑이 다한증의 경우, 지방흡입기를 이용해 땀을 분비하는 아포크린땀샘을 제거하는 '멘토흡입술'과 '리포셋 파워 흡입술'이 효과적.

‘멘토흡입술’과 ‘리포셋 파워 흡입술’은 겨드랑이 피부를 0.5㎝ 정도 절개한 다음 초음파가 나오는 특수기구를 넣어 피부 밑의 아포크린땀샘을 파괴하는 방식. 최근 피부과학회에서 발표된 바에 따르면 만족도가 95% 이상에 달하며 재발률도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외과적 수술인 ‘교감신경 절제술’로 땀 분비를 억제하는 방법도 있는데, 효과는 영구적이나 수술 부위 외, 다른 곳에서 땀이 나는 ‘보상성 다한증’이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임 원장은 “적당한 땀은 체온조절을 위해 반드시 필요해요. 하지만 과도하게 흐르는 땀과 이로 인한 냄새는 본인은 물론 주변사람까지 고통을 줄 수 있으므로 그 원인과 증상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죠”라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이선영 기자 goodluck@bntnews.co.kr

▶ ‘점’ 보고 싶은 순간 1위 ‘미래가 불안할 때’
▶ ‘아동범죄’에 대처하는 현명한 엄마들의 자세
▶ 술자리 꼴불견 1위 ‘음담패설 늘어놓는 그’
▶ 나만의 인테리어 스타일로 방을 재무장하라!
▶ 현대 ‘아반떼MD’…기아 K시리즈 질주 막을 것인가?
▶[이벤트] 여름에도 셀라벨로 수분 채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