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가을철, ‘피부 건조증’을 예방하려면?

2014-08-28 21:35:15
[이선영 기자] 높은 하늘과 선선한 바람에 기분까지 상쾌해지는 가을이다. 하지만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는 스킨, 로션, 에센스까지 꼬박 꼬박 챙겨 발라도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해지기 쉬워 ‘피부 건조증’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이 급증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가을만 되면 물고기 비늘처럼 갈라지는 피부와 허옇게 일어나는 각질. 얼굴은 물론이고 팔, 다리 등에까지 나타나는 이 ‘피부 건조증’은 가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다.

이는 가을철 큰 일교차와 찬바람으로 인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피지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 수분 함유량이 줄어든 피부는 서서히 조이고 당기는 느낌이 들다가 각질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또 각질로 인해 거칠어지고 탄력을 잃은 피부는 가려움증을 동반. 이때 가렵다고 손으로 긁으면 포도상구균 등으로 인한 세균성 감염이나 습진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물을 수시로 마시고 수분크림이나 팩을 이용해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또 피부생장을 도와 피부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는 비타민 C, E가 많이 든 음식을 먹어 피부에 에너지를 보충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

뿐만 아니라 대부분 피부 건조증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보습제를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바르는 일이지만, ‘보습제는 바르는 방법에 따라 효과가 크게 차이난다’는 것을 상기하자.

보습제는 그 자체로 피부에 수분을 넣어주는 것보다 피부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시켜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이 더 크기 때문. 따라서 보습제는 목욕 후 건조하고 찬 공기에 피부의 수분을 빼앗기지 않도록 물기가 마르기 전에 바르는 것이 좋다.

또 기온이 내려가면 피부의 신진대사 기능이 위축되면서 피부의 재생주기가 불규칙하게 변할 수 있으므로 각질제거에도 신경 써야 한다. 가벼운 마사지나 필링을 통해 오래된 각질을 제거한 후 보습제를 사용하면 보습효과를 더욱 극대화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각질제거를 한다고 거친 때수건이나 스크럽제로 강하게 문지르는 것은 금물. 한국인들은 대개 목욕을 할 때 거친 때수건을 사용하거나 요즘에는 스크럽제의 사용도 늘고 있지만 이는 피부에 크고 작은 상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또 목욕물의 온도는 미지근한 정도가 좋으며, 목욕 후에는 수건으로 가볍게 두드리듯이 말리고 전신에 보습제를 충분히 바를 것. 사우나 등에서 장시간 목욕하는 것도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부 건조증이 심해지면 목욕 횟수와 시간도 줄여야 한다.

유명 연예인들의 피부 주치의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피부 건조증을 그대로 방치 할 경우 각질로 인한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뿐 아니라 잔주름이 늘어나는 등 피부노화를 앞당길 수 있어요”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서 “뿐만 아니라 건조한 피부는 색소침착이 쉽기 때문에 기미나 주근깨 등이 생겨 피부가 전반적으로 지저분해 질 수도 있죠. 따라서 피부 건조증이 시작되기 전에 평소 관리를 철저히 해서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goodluck@bntnews.co.kr

▶ 20~30대 서울 男 “집보다 차가 먼저”
▶ 현대 ‘YF 쏘나타’ 왜건형, 국내 출시 가능한가?
▶ 이효리 카드, 밥솥 전쟁에서도 성공할까?
▶ 다양한 와인, 상황에 따라 만족스럽게 선물하는 법
▶ [추석後이벤트] 14일동안과 함께 명절증후군 날리자!
▶ [이벤트] JMW 행복한 브런치 2탄이 돌아왔다!